[국내논문]해운.항만조직의 지식공유의도 영향요인이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s of the Knowledge Sharing Intention on the Us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n Maritime and Port Organization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지식공유와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이론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해운 항만 공공부문과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그 요인들의 상호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총 7개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 먼저 지식공유 의도의 영향요인들 중에서 최고 경영층의 지원, 자기 가치감, 신뢰가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또한 보상제도와 지식관리시스템의 사용과 관계, 지식공유 의도와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의 관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 관련된 연구에 있어서 지식공유 의도의 영향력에 대학 실증적 근거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식관리 시스템을 도입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실무자들에게 현재 자신들의 지식관리시스템 사용 현황을 재진단하고 문제점을 짚어봄으로써 향후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한 지식공유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공유와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이론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해운 항만 공공부문과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그 요인들의 상호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총 7개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 먼저 지식공유 의도의 영향요인들 중에서 최고 경영층의 지원, 자기 가치감, 신뢰가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또한 보상제도와 지식관리시스템의 사용과 관계, 지식공유 의도와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의 관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 관련된 연구에 있어서 지식공유 의도의 영향력에 대학 실증적 근거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식관리 시스템을 도입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실무자들에게 현재 자신들의 지식관리시스템 사용 현황을 재진단하고 문제점을 짚어봄으로써 향후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한 지식공유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rough the study of precedent researches, this study classified the influential factors of knowledge sharing intention into the support of CEO, self-worth, trust, and incentive. Then,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among the workers, who are in maritime and port sectors, to illuminate how the foreme...
Through the study of precedent researches, this study classified the influential factors of knowledge sharing intention into the support of CEO, self-worth, trust, and incentive. Then,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among the workers, who are in maritime and port sectors, to illuminate how the forementioned variables influence on the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nd the usag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The analysis of the result illustrated that the support of CEO, self-worth, trust appeared to be the influential factors of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nd that incentive and the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ppeared to influence the usag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proposing a successful forthcoming implementation of a knowledge management system, by suggesting the influential factors to increase its usage to the maritime and port organizations planning to implement it before they actually installs it.
Through the study of precedent researches, this study classified the influential factors of knowledge sharing intention into the support of CEO, self-worth, trust, and incentive. Then,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among the workers, who are in maritime and port sectors, to illuminate how the forementioned variables influence on the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nd the usag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The analysis of the result illustrated that the support of CEO, self-worth, trust appeared to be the influential factors of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nd that incentive and the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ppeared to influence the usag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proposing a successful forthcoming implementation of a knowledge management system, by suggesting the influential factors to increase its usage to the maritime and port organizations planning to implement it before they actually installs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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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지식공유와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이론과선행연구를 통하여 해운 . 항만 공공부문과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그 요인들의 상호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항만조직의 지식경영에 대한인식 부족과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적인 운영에 필요한 실증연구가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라, 기존의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하여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확인하고, 이러한 지식공유 의도가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항만조직의 지식경영에 대한인식 부족과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적인 운영에 필요한 실증연구가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라, 기존의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하여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확인하고, 이러한 지식공유 의도가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존 연구에서 KMS 활용 및 사용에 관한 연구는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KMS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는미흡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 지식공유의도에 대한 영향 요인과 그 요인들 간의 관계를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수직적 신뢰란 회사 경영진에 대한 신뢰와 경영진의 의도나 행동,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고, 수평적 신뢰란 동료 직원들이 양질의 지식을 제공할 것이라는 믿음과 자신이 제공하는 지식을 악의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적 신뢰는 최고 경영층의 지원에서 포함한다고 인식하고 신뢰를 수평적 신뢰 관점에서 정의하였다.
관심, 지원정도로 정의하였다. 김경규 등(2005)의 연구를 기반으로 CEO의 KMS 관심정도, KMS 이용현황에 대한 관심정도, 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KMS 중요성 인 식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Bock et al.(2005)의 연구를 기반으로 지식공유가 조직문제 해결의 도움정도, 지식공유가 조직의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의 기여정도, 지식공유가 조직의 업무프로세스 향상의 기여정도, 지식공유가 조직의 생산성 기여정도, 지식공유가 조직의업무수행 목적달성의 도움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Nelson & Cooprider(1999의 연구를 기반으로 조직의 구성과 지식공유 정도, 조직구성원간의 지식공유에 대한 믿음정도, 조직구성원간의 의지정도, 조직구성원의 업무에 대한지식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정의하였다. 김경규 등(2005)의 연구를 기반으로 지식공유에 대한 금선적보상정도, 지식공유 정도가 인사평가나 승진에 반영정도, 지식공유에 대한 보상의 공정성정도를 축정하고자 한다.
기술적 네트워크를기반으로 자신의 지식을 다른 조직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교환하는 상호작용으로 정의하였다. Tiwana(2000)의 연구를 기반으로 동료간의 정보와 지식제공정도, 동료의 지식수용정도, 지식필요시 동료에게 요청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항만 산업에서는 공공부문인 해양수산부, 컨테이너부두공단을 중심으로, 해운기업은 한진 해운이나 현대상선과같은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 및 실행하고있으며, 나머지 기업들은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중이거나, 도입의사를 가지고 있는 정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해운 . 항만부문에 종사하고 있는개인들의 지시공유 의도와 지식관리시스템의 사용과의 관계를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공공부문으로는 해양수산부, 컨테이너부두공단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해운기업으로는 한진해운, 컨테이너 부두공단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하였다.
운영하고 있는 샘플 대상의 기업 수가 적어서 연구결과가 공공부문과 해운기업의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에 따른 차이를 나타낼 수 있느냐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각 대상기업에서 응답자의 수를 최대한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해운 - 항만분야를 대상으로 한연구에서 해운 .
가설 설정
가설 1 : 최고 경영층의 지원 정도는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공유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 최고 경영층의 지원 정도는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공유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 최고 경영층의 지원 정도는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공유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자기 가치감은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공유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 최고경영층의 지원 정도는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정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신뢰는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공유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 보상제도는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 최고경영층의 지원 정도는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정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 최고경영층의 지원 정도는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정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 보상제도는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관리시스템 사용 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 지식공유 의도는 해운 . 항만조직 구성원들의 지식관리시스템 사용 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통하여 해운 . 항만 공공부문과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그 요인들의 상호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해운.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지식공유 의도의 영향요인으로 최고 경영층의 지원 자기 가치감, 신뢰, 보상제도 등 네가지 요인, 지식공유 의도 요인, 그리고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정도 요인을 추출하였다.
각 개념들을 측정하는 설문 항목은 기존 연구에서 개발 . 사용된 것을 본 연구의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것을 본 연구의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Table 1은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 및 출처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해운 . 항만부문에 종사하고 있는개인들의 지시공유 의도와 지식관리시스템의 사용과의 관계를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공공부문으로는 해양수산부, 컨테이너부두공단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해운기업으로는 한진해운, 컨테이너 부두공단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하였다.
본 연구는 해운.항만 공공부문과 해운기업에 지식공유의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제시함으로써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에 있어서 지식공유 의도가 다른 독립변수들의 매개 효과가 있음을 실증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기존의 지식관리시스템에대한 연구에서는 주로 시스템 성공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인데,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 관련된 연구에있어서 지식공유 의도의 영향력에 대한 실증.
대상 데이터
. 항만부문 기업에 종사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해운 .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측정지표들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를 사용하였고,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실시하였다. Table 3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모든 요인들의 Cronbach's a 계수 값이 0.
이론/모형
김경규등(2005)의 연구를 기반으로 KMS 사용정도, KMS 지식등록정도, KMS 사용 기능수, KMS 정기적 사용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항만조직은 지식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E-Mail, 전자게시판, 그룹웨어, 인트라넷 등의 기반 인프라는 구축되어있으나, 전 직원의 지식을 한곳에 모아 공유.활용할 수 있는관리시스템이 없어, 그룹웨어를 통해 전자결재와 메일 정도를이용하거나 게시판 기능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는 정도가 지식관리의 전부였다. 이로 인해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함에 따라, 같은 정보를 여러 곳(예: 그룹웨어, 홈페이지 등)에 이 중 수작업으로 각각 입력하는 등, 업무의효율성이 떨어지고, 실제 업무에 필요한 정보들을 적시에 얻기힘들어 조직의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Table 2와 같다. 총 표본 수는 320으로 구조방정식 모델에서 가장 보편적인 모수추정법인 ML(Maximun Likelihood) 사용 시 최소 표본의 크기인 200이상이라는 권고안에 충족되었다.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설문 응답자의 직위 분포를 보면 실무진 및 단위부서 책임자급이 99%이상으로 차지하고 있으며, 근무 년 수는 3~7년이 25.
제안된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보면 X2 =370.70, p=0.000, df=208, GFI=0.909, AGFI=0.879, NFI=0.938, CFI=0.972, RMSEA=0.050로 x?값에 대한 유의수준이 다소 낮게 나타난 것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인 모형의 적합도는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Fig.
2의 결과를 중심으로 가설에 대한 경로계수의 유의성을기준으로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총 7개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 먼저 지식공유 의도의 영향요인들 중에서 최고경영층의 지원, 자기 가치감, 신뢰가 C.R.값이 1.96이상p<0.05) 으로 나타나 이들 세 가지 요인이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반면, 보상제도는 지식공유 의도와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확인할 수가 없다. 지식공유의도와보상제도는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는 반면, 최고 경영층의 지원은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으로 나타나 이들 세 가지 요인이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반면, 보상제도는 지식공유 의도와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확인할 수가 없다. 지식공유의도와보상제도는 지식관리시스템 사용과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는 반면, 최고 경영층의 지원은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식공유 의도의 영향요인으로 추출하였던 요인 중 최고경영층의 지원은 기존 선행연구와 다르게 지식공유 의도에는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경규 등(2005)의 연구에 의하면 최고경영층의 지원이라 함은 지식관리시스템에 대한 경영층의 인식 및 태도, 관심과 지원 정도를 의미하는 요인으로 지식공유 의도와 지식관리시스템 사용 모두 통계적으로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즉, 해운 . 항만조직에서는 최고경영층의 지원이 먼저 지식공유 의도에 반영이 되어서 최고경영층의 지원이 높을수록 지식공유 의도가높게 나타나고, 최고경영층의 지원이 반영된 지식공유 의도가지식관리시스템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 가치감은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항만조직에서는 최고경영층의 지원이 먼저 지식공유 의도에 반영이 되어서 최고경영층의 지원이 높을수록 지식공유 의도가높게 나타나고, 최고경영층의 지원이 반영된 지식공유 의도가지식관리시스템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 가치감은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해운 .
항만분야 종사자들은 지식공유의 과거사례를 통해 그러한 행동이 어떻게 다른 사람의 업무와 조직의 업무수행 개선에 기여하는지를 이해함에 따라 자신감이 증가하고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자기 가치감이 높을수록 지식을공유하려는 의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뢰는 지식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공희경(2004)의 연구에서는 신뢰가 face-to-face 지식공유에서는 동료나 조직에 대한 신뢰가 지식공유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지만, KMS를 이용하여 지식을 공유할 경우에는 시스템에 저장된 지식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사용됨으로 동료나 동료의 지식에 대한 지식에 대한 신뢰가 지식공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 . 항만조직에서는 보상제도가 지식공유의도를 매개로 지식관리시스템의 사용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조직구성원 간의 인적 .
마지막으로 지식공유의 의도가 지식관리시스템의 사용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공유에 참여하려는 지식공유 의도는 조직의 효과적인 지식공유 활동에 중요하며, 지식 공유 활동은 지식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주로 이루어진다는 선행연구와도 일치한다.
넷째, 보상제도는 지식공유 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것으로 나타났다. 해운 .
후속연구
항만분야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해운 . 항만의 특색을 반영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서 일반 기업부문과 해운 .
항만의 특색을 반영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서 일반 기업부문과 해운 . 항만부문에서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에 영향을주는 요인들 간의 비교가 이루어진다면 더 좋은 연구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16)
공희경(2004), "지식공유 영향요인이 지식관리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구교봉(2000),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pp. 275-284
Bock, G., Zmud, Robert, w., Kim, Y. G., and Lee, J N. (2005), "Behavioral Intention Formation In Knowledge Sharing: Examining The Roles Of Extrinsic Motivators,Social-Psychological Forces And Organizational Climate," MIS Quarterly, Vol. 29, No.1, pp. 87-112
Nonaka, I. and Takeuchi, H.(1995), The Knowledge Creating Company: How Janpanese Companies create the Dynamics of Innovation,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1995
Tiwana, A (2000), The Knowledge Management Toolkit,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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