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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0 no.2, 2009년, pp.43 - 54
Objectives: Adolescent health risk behaviors are typically smoking, drinking, violence, and the use of harmful media. The articles published in the literature are about those behaviors which was individually studied. Teenagers, however, are likely to have those behaviors simultaneously such as smo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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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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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대표적인 문제 행동에는 무엇이 있는가? | 청소년들의 대표적인 문제 행동으로 음주, 흡연, 폭력 등이 있는데, 이는 청소년의 잘못된 선택일 수도 있지만 미성년자들을 보호하지 못한 사회적인 책임도 크다.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 보호법을 통해 이러한 여러 유해환경적인 요소들에 대한 규정을 발표하고, 청소년보호를 위해 유해환경을 통하여 청소년지킴이 등의 여러 민간단체들이 활동을 하고 있다. | |
청소년의 유해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 중 유해매체의 실태 조사 결과는? | 유해매체의 실태 조사에서 중학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해 매체는 성인용 게임이었으며 게임을 이용하는 빈도의 차이는 거의 없었다. 과거에는 성인용 인쇄물 또는 영상물을 많이 이용했으나 최근 인터넷과 PC 통신, 모바일 서비스 등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이를 통한 성인용 게임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더구나 청소년들의 인터넷 과다 사용과 비디오 게임 중독 현상을 고려할 때 매우 큰 문제점을 시사한다. 이들의 공통점은 수면장애와 두통 등의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고 심리적, 사회적인 발달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공격적인 성격 변화와 자기 통제력 저하, 가족과 친구간의 갈등, 학업 성적 저하 등으로 일상생활 유지에 문제가 있어 상담과 치료를 요한다(Young, 2009; Gentile & Stone, 2005). 만일, 성과 폭력성을 띤 성인용 게임도 같이 즐긴다면 더욱 심각할 것이다. 비디오 게임의 단기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게임 후 공격적인 생각과 감정은 약 4분간 지속되었으며, 심장박동수 증가와 공격적인 행동은 약 9분 동안 지속되었다(Barlett et al., 2009). | |
청소년들의 유해환경의 의미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청소년들의 유해환경은 청소년의 건전한 인격 형성을 저해하는 모든 환경을 총칭하는 용어로 크게 음란하고 폭력적인 영상과 인쇄물을 포함한 유해 매체, 술과 담배 같은 유해 약물, 성기구 등의 유해 물건, 미성년 학대를 포함하는 유해 행위, 청소년에게 유해한 구역 등으로 나눌 수 있다(대전광역시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 2008). 이러한 여러 요인 중 인터넷, 케이블 방송, 모바일 서비스 등 최신 기술을 이용해 청소년의 성적 감정과 폭력적인 행동을 자극하는 각종 유해 매체물이 급증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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