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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방사소음 저감을 위한 함정용 개스터빈 발전기의 순음 저감 분석
Analysis of Reducing Tonal Noise of the Gas Turbine Generator in order to Reduce Underwater Radiated Noise of a Naval Vessel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19 no.12 = no.153, 2009년, pp.1329 - 1337  

한형석 (국방기술품질원) ,  최기용 (국방기술품질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the tonal sound of the underwater noise in a naval vessel can be identified from the sub-marine of the enemy, it should be reduced sufficiently. This kind of the noise usually comes from the structure-borne noise of the onboard machine and transfers to the sea through the hull of the ship.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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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발전기의 진동 저감을 위해 발전기의 개스터빈 인클로져를 포함한 바닥 베이스 프레임(base frame)에 제진재 적용 시 진동 저감 효과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주요 장비 및 선체에 대한 소음 진동 측정 결과 주요 주파수 성분과 일치하는 진동 성분이 개스터빈 발전기(gas turbine generator)에서 크게 발생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 논문에는 함에 탑재되어 있는 개스터빈의 주요 소음 소스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중방사소음 저감을 위한 특이 소음 저감 대책을 다루고자 한다.
  • 발전기의 보기류 기어박스에서 발생하는 순음 성분의 진동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보기류 기어박스 자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지만 이미 제작이 완료된 상태이고 구조 변경 시 수반되는 문제들 때문에 이에 대한 개선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보기류 기어박스를 통해 인클로져 바닥으로 전달되는 진동을 효과적으로 감쇠시키기 위한 제진재 적용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함정 건조 중 발생되었던 순음 성분의 소스(source)를 식별하기 위해 항해 시 주요 장비 및 선체 진동을 계측하여 주파수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장비 및 선체에 대한 소음 진동 측정 결과 주요 주파수 성분과 일치하는 진동 성분이 개스터빈 발전기(gas turbine generator)에서 크게 발생됨을 알 수 있었다.
  • 이 절에서는 이러한 발전기의 주요 장비에 대한 소음·진동 계측을 통해 수중으로 방사될 수 있는 순음 성분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제진재의 진동 감쇠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발전기에 사용되는 강판 시편에 대해 제진재를 부착하고 이에 따른 진동 감쇠 효과를 임팩트(impact) 가진 시험을 통해 파악하였다. 여기서 제진재는 3M사에서 제작된 부틸러버(Butyl rubber) 계열의 제진재로 두께는 3 mm이다.
  • 이러한 진동 저감을 위해서는 근원적으로 가진원인 보기류 기어박스의 진동을 줄이거나 인클로져 구조 변경이 필요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현실적으로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판단되는 제진재 적용을 제안한다. 하지만 이 연구의 수치 해석은 선형 해석이므로 다른 비선형성에 대해 충분히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와 같이 강판 및 제진 강판에 대한 해석 결과로부터 발전기에 사용할 제진강판의 물성치를 결정할 수 있었으며, 이를 가지고 발전기의 인클로져에 제진재 적용 시 발전기의 진동이 얼마만큼 저감되는지를 해석적으로 파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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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의 수중 방사 소음원으로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최근 선박의 수중 방사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1~4). 일반적으로 함정의 수중 방사 소음원으로는 프로펠라에 의한 캐비테이션 소음, 기계류에 의한 소음 및 배관 등에서 발생하는 유체소음이 대표적이다. 캐비테이션 소음의 경우 캐비테이션 발생속도 이후, 즉 고속 조건에서 지배적이며, 기계류 소음이나 배관에서 발생되는 유체 소음 등은 저속조건에서 지배적이다.
함정의 수중 방사 소음이 스텔스 작전 개념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함정의 수중 방사 소음은 함정의 자체 소나 운용에 있어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적함에 아함의 탐지 및 식별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스텔스 작전 개념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이다. 따라서 최근 선박의 수중 방사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1~4).
공기소음과 고체소음이 함정 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들 중 공기소음의 경우 내부 기계실이 두꺼운 강판으로 둘러싸여져 있기 때문에 투과손실이 크므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고체소음의 경우 진동원으로부터 선체로 전달되어 수중으로 방사되기 때문에 수중방사소음을 증가시키는 주요 소음원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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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itson, R. B., 1995, 'Underwater Noise of Research Vessels,' ICES Cooperative Research Report 209, Denmark 

  2. Mitson, R. B. and Knudsen, H. P., 2003, 'Causes and Effect of Underwater Noise on Fish Abundance Estimation,' Aquatic Living Resorce, Vol. 16, pp. 255-263 

  3. Hoven, J. M., 2007, 'Underwater Acoustics: Propagation, Devices and Systems,' Journal of Electroceramics, Vol. 19, No. 4, pp. 339-347 

  4. Lee, P. H. and Yoon, J. R., 'Ship Radiated Noise Measurement Methods and Accuracy Analysi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5, No. 6, pp. 738-748 

  5. MIL-STD-740-1, 1986, 'Airborne Sound Measurement and Acceptance Criteria of Shipboard Equipment,' Department of Defense Naval Sea Systems, USA 

  6. MIL-STD-740-2, 1986, 'Structure Borne Vibratory Acceleration Measurements and Acceptance Criteria of Shipboard Equipment,' Department of Defense Naval Sea Systems, USA 

  7. Frank Fahy, 1985, 'Sound and Structural Vibrations - Radiation,' Transmission and Response, Academi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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