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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열 모세관 접합방법이 증기압축식 냉동사이클 성능에 미치는 영향 해석
Analysis of Vapor Compression Refrigeration Cycle Performance Depending on Different Joining Method of Non-adiabatic Capillary Tub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3 no.8, 2009년, pp.1144 - 1151  

이대용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상구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현정 (호서대학교 수학과) ,  정지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RIM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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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기는 비단열모세관을 채택하여 사용함으로써 사이클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비단열모세관은 모세관과 흡입관을 접합함으로써 둘 사이에 열전달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한 장치로서 SLHX 라고 부른다. 두 관을 접합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이는 사이클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접합방법이 냉동사이클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였다. 실험결과 용접형 SLHX의 열저항이 테이프형 SLHX의 열저항 보다 크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이용한 사이클해석 결과 용접형 SLHX는 COP 와 냉동능력을 5.09%와 14.77% 향상시키고 테이프형 SLHX는 각각 5.05%와 14.75% 향상시켜 둘 사이의 차이는 매우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frigeration systems can be incorporated with non-adiabatic capillary tubes to improve their efficiency. The non-adiabatic capillary tube is constructed by joining the capillary tube with suction pipe to allow heat transfer between them, which is called capillary tube-suction line heat exchanger(S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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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LHX의 전도열저항과 접촉열저항의 합을 측정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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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축기가 차지하는 냉동시스템의 소비전력 비율은? 이러한 냉동시스템은 대표적인 에너지소비 설비로서 에너지 소비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가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냉동시스템의 소비전력 중 80∼90%[1]는 압축기가 소비하지만 설계 변경을 통한 냉동시스템의 성능개선으로 소비전력을 낮출 수 있어 다양한 냉동시스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열저항을 측정한 결과, 테이프형 SLHX 의 전도열저항이 용접형 SLHX 보다 크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실험을 통하여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2 종류의 SLHX에 대한 열저항을 측정하였다. 모세관과 흡입관의 접촉방법의 차이로 인하여 테이프형 SLHX 의 전도열저항이 용접형 SLHX 보다 크게 나타났다.
증기 압축식 냉동사이클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이유는? 증기 압축식 냉동사이클은 응축된 액냉매와 증발된 기체냉매 사이에 열교환을 일으킴으로써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2]. 현대의 소형 냉동기에서는 팽창장치로서 등엔탈피 장치인 모세관을 이용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K. H. An, J. H. Lee, I. W. Lee and I. S. Lee, "Performance prediction of 

  2. P. A. Domanski, "Theoretical evaluation of the vapor compression cycle with a liquid-line/suction-line heat exchanger, economizer, and ejector", NIST Report, NISTIR5606,1995 

  3. E. Dirik, C. Inan and M. Y. Tanes,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on adiabatic and non-adiabatic capillary tubes with R-134a", Int. 

  4. M. M. Mezavila and C. Melo, "CAPHEAT: A homogeneous model to simulate flow through non-adiabatic capillary tubes", Int. Refrigeration 

  5. B. Xu and P. K. Bansal, "Nonadiabatic capillary tube flow: A homogeneous model and process description",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2, pp. 1801-1819, 2002 

  6. S. Wongwises and M, A. Suchatawut, "Simulation for predicting the refrigerant flow characteristics including metastable region in adiabatic capillary tubes", Internal Journal of Energy Research, vol. 27, pp. 93-109, 2003 

  7. O. Garcia-Valladares, "Numerical simulation of non-adiabatic capillary tubes considering metastable region. Part I: Mathematical formulation a numerical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30. pp. 642-653, 2007 

  8. M. K. Khan, R. Kumar and P. K. Sahoo,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f R-134a Flow through a Lateral Type Diabatic Capillary Tube", HVAC&R Resarch, vol. 14, pp.871-905, 2008 

  9. V. Gneilinski, "New equation for heat and mass transfer in turbulent pipe and channel flow", Int. Journal of Chemical Engineering, vol. 16, pp. 359-368, 1976 

  10. S. G. Park, K. D. Son, J. H. Jeong and L. S. Kim, "Simulation of the Refrigeration Cycle Equipped with a Non-Adiabatic Capillary Tube", Proceedings of the SAREK, vol. 21, No. 3, pp.131-13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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