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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3 no.8, 2009년, pp.1152 - 1161
이돈출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송명호 ((주) STX중공업 기술연구소) , 김상환 ((주) 바이텍)
The power measurement of main propulsion system on the new vessels can be classified with the direct method acquired from the shaft's strain using strain gauge and the indirect method converted and summed from all of cylinders combustion pressure using mechanical or electrical pickup device during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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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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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해상에서 주 추진기관의 동력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소는 선박의 운동(Roll, pitch and heave) 그리고 내부 요소는 비틀림 진동, 축계 배치 불량, 횡 진동 등 이며 추진기관의 동력측정방법은 ISO[3-5]와 IACS[1-2] 등에서 포괄적으로 규정 되어 있고, 실제 선박설계 및 선박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앞으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최근 국내․외적으로 선복량이 계속 증가하고 주기관이 대형화, 고출력화됨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하여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어 EEDI[6-9](에너지 효율 설계지수)와 EEOI[10](에너지 효율 운전지수) 등 새로운 규정이 제정되고 있다. | |
선박용 디젤엔진의 동력을 측정하는 방법의 직접적인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선박용 디젤엔진의 동력을 측정하는 방법은 직접적인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의 두 가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동력이 전달되는 축에 직접 부착하여 원격측정장치를 이용해 축의 응력을 연속해서 모니터링하는 방법으로 동시성과 연속성에 있어 가장 정확한 방법이지만, 설치비용이 고가이고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후자는 실린더 내 연소 압력을 기계식 또는 전기식 지압계를 이용하여 압력을 측정하고 면적을 구하여 공장 시운전 시 측정한 기관의 기계효율[1-2]을 이용하여 환산하는 방법으로 동시성과 연속성은 없지만 동력측정에 대한 오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이 이용 되어 왔다. | |
해상에서 주 추진기관의 동력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엔 무엇이 있는가? | 그 외에도 간접적인 방법[3]으로 연료 펌프의 랙 위치, 과급기의 회전수, 소기의 압력, 흡· 배기가스의 온도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초기 공장 시운전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엔진의 동력을 환산할 수 있으나 여전히 부정확한 요소들이 남아 있다. 해상에서 주 추진기관의 동력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소는 선박의 운동(Roll, pitch and heave) 그리고 내부 요소는 비틀림 진동, 축계 배치 불량, 횡 진동 등 이며 추진기관의 동력측정방법은 ISO[3-5]와 IACS[1-2] 등에서 포괄적으로 규정 되어 있고, 실제 선박설계 및 선박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앞으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최근 국내․외적으로 선복량이 계속 증가하고 주기관이 대형화, 고출력화됨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하여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어 EEDI[6-9](에너지 효율 설계지수)와 EEOI[10](에너지 효율 운전지수) 등 새로운 규정이 제정되고 있다. |
ACS(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M50, Programme for type testing of non-mass produced i.c. engines, 2008(Rev. 3)
IACS M51, Programme for trials of i.c. engine to assess operational capability,
ISO 3046-1, PART 1, Standard reference conditions, declarations of
ISO 15016, Ships and marine technology―Guidelines for the assessment of speed and power performance by analysis of speed trial data, 2002
ISO 19019, Sea-going vessels and marine technology―Instructions for
목포해양대학교, 한국선급, 선박안전기술공단,부경대학교, 선박으로 인한 대기오염관련 국제협약 대응전략 개발(4), 국토해양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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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돈출· 멜쵸우엠 밀라·남정길,"신조선의 에너지효율 설계지수와 선상 동력용량에 대한 분석",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3권 제6호, pp. 369-377, 2009
IMO, IMO MEPC55/4/8, "Information about indexing trials according to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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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J. Rawson, E.C. Tupper, Basic Ship Theory, Butterworth-Heinemann, 2001
MAN B&W Ship propulsion(Basic principles of ship propulsion), Document NO 5510-0004-00ppr, 2006
김상환, 범용 A/D 변환기 및 PC를 이용한 디젤 엔진의 비틀림 진동 신호처리 및 모니터링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목포해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조규종, 박명규, 선박 저항 및 마력계산법,1981
김상환, 비틀림진동에 의한 저속 2행정 디젤엔진 추진축계 피로강도 평가, 목포해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R.B. Randall, B.Tech., B.A, Frequency analysis, 1987
Dynamics lab. of Mokpo maritime university, Torsional and axial vibration measurement for 8600 TEU container vessel, Document No. MDL-08021, 2008
Dynamics lab. of Mokpo maritime university, Torsional and axial
Dynamics lab. of Mokpo maritime university, Power measurement for
이돈출 외 4인, "선박용 엔진 진동 분석 및 모니터링 시스템(EVAMOS) 개발에 관하여",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제19권 제2호 pp,155-16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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