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고속도로 교통정보 이용실태 파악과 고속도로 교통관리, 교통정보서비스 전반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2008년 6월20, 22일 양 일간 서해안선(15), 경부선(1), 영동선(50) 상하행 휴게소에서 6개월 이상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총 샘플 수 304명에 유의수준 95%, 표본오차${\pm}3.6%$를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한 평가 항목으로는 고속도로 정보이용에 대한 인식태도, 도로전광표지 및 운전 중 차량단말과 관련된 인식 태도, 고속도로 교통운영관리를 위해 필요한 중점사항 등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고속도로 정보서비스 및 중점 서비스 대상 선정과 관련된 IPA 결과를 도출하였다. 주요 결과로는, 운전자는 고속도로진입 전 정보제공을 필요로 하고, 음성기반의 정보제공용 차량단말을 요구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및 낙하물 등의 운행안전저해요소의 신속한 제거가 필요하다고 분석되었다. 또한 IPA 분석결과 대부분의 노선에서 고속도로 교통소통개선이 한국도로공사의 중점개선사항으로 분석되었으며 고속도로 안전성강화의 경우 현상 유지 및 향후 강화해야할 부문인 것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고속도로 교통정보 이용실태 파악과 고속도로 교통관리, 교통정보서비스 전반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2008년 6월20, 22일 양 일간 서해안선(15), 경부선(1), 영동선(50) 상하행 휴게소에서 6개월 이상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총 샘플 수 304명에 유의수준 95%, 표본오차 ${\pm}3.6%$를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한 평가 항목으로는 고속도로 정보이용에 대한 인식태도, 도로전광표지 및 운전 중 차량단말과 관련된 인식 태도, 고속도로 교통운영관리를 위해 필요한 중점사항 등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고속도로 정보서비스 및 중점 서비스 대상 선정과 관련된 IPA 결과를 도출하였다. 주요 결과로는, 운전자는 고속도로진입 전 정보제공을 필요로 하고, 음성기반의 정보제공용 차량단말을 요구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및 낙하물 등의 운행안전저해요소의 신속한 제거가 필요하다고 분석되었다. 또한 IPA 분석결과 대부분의 노선에서 고속도로 교통소통개선이 한국도로공사의 중점개선사항으로 분석되었으며 고속도로 안전성강화의 경우 현상 유지 및 향후 강화해야할 부문인 것으로 도출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d analyze drivers' attitude related to usage of traffic information and traffic management service. A sample survey on Seohaeanseon Expressway(15), Gyeongbu Experssway(1), Youngdong Expressway(50) was conducted to analyze drivers' attitude ; sample size i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d analyze drivers' attitude related to usage of traffic information and traffic management service. A sample survey on Seohaeanseon Expressway(15), Gyeongbu Experssway(1), Youngdong Expressway(50) was conducted to analyze drivers' attitude ; sample size is 304 with 95% of confidence level and ${\pm}3.6%$ of sampling error. The analysis lists of drivers' attitude are usage of traffic information, awareness about information dissemination devices, and awareness about traffic control information related to LCS or RWIS.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that drivers want pre-trip information, voice-based Hi-pass OBU, and fast incident management. According to the IPA, KEC's main consideration is a traffic flow impro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d analyze drivers' attitude related to usage of traffic information and traffic management service. A sample survey on Seohaeanseon Expressway(15), Gyeongbu Experssway(1), Youngdong Expressway(50) was conducted to analyze drivers' attitude ; sample size is 304 with 95% of confidence level and ${\pm}3.6%$ of sampling error. The analysis lists of drivers' attitude are usage of traffic information, awareness about information dissemination devices, and awareness about traffic control information related to LCS or RWIS.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that drivers want pre-trip information, voice-based Hi-pass OBU, and fast incident management. According to the IPA, KEC's main consideration is a traffic flow improve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를 통해 고속도로 교통정보 서비스 이용실태, 교통소통정보에 대한 인식태도, 고속도로 및 교통관리 전반에 대한 인식 태도를 분석하고 현 고속 도로 교통정보와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고속도로 이용개선방향 및 서비스 요구사항, 향후 고속도로 정보서비스 추진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고속도로 교통정보 이용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현재 고속도로 운영구간 중 교통정보 필요구간 및 필요정보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이용자 입장에서의 고속도로 정보제공 방법에 근거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상습지정체 구간에서 갓길차로를 이용한 운행관리 시스템운영에 따른 정보제공이 지정체 구간 해소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인식 조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갓길차로통행을 위한 정보제공으로 인한 효과로 응답자 중 45.
또한 기존의 정보이용 관련 설문기반의 연구가 VMS, ARS에 치중하여 수행됨으로 인해 다양한 정보매체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되지 않는 점을 감안하여 하이패스 기반의 V2I 정보제공 부문을 추가하였다. 이와 함께 기상 및 안전정보제공에 대한 부문을 설문 조사 분석함으로서 운전자들의 정보습득 및 안전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위해 사전에 연구팀을 구성하여 현장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를 수립하고 설문을 위한 대상자, 설문내용, 분석 방법을 정의하였다.
설문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면접원 1:1 개별면접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유효 샘플 수 확보를 위해 최소 300인 이상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분석 주요 내용으로, 교통정보 서비스 이용자 인식 및 태도 분석을 위한 항목을 분류하여 교통 정보 이용실태(출발 전/주행 중) 및 고속도로 소통정보와 관련된 일반현황을 분석하고 고속도로 운영(도로관리, 안전관리, 교통관리, 이용편의 서비스)에 대한 부문을 조사함으로써 고속도로 정보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 및 시사점, 고속도로 관리의 개선점 그리고 향후 고속도로 교통정보 및 그와 관련된 도로 공사의 서비스 구현 방향을 도출하도록 하였다.
『교통정보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한 고객중심의 교통정보 평가연구』(이하 교통정보서비스 품질제고연구)는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서비스 매체(VMS, ARS, 인터넷, 교통방송, 기타)별선호도 및 만족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고속도로 교통정보서비스 이용 실태 조사 분석을 위해 자료평가 대상을 정의하고, 설문을 위한 상세 기준 항목을 설정하였다.
평가부문은 고속도로 이용에 대한 일반 인식태도, 교통정보 인식과 관련된 운전자 분석, 고속도로 운영 시스템에 대한 인식태도 등을 포함하여 총 8개로 정의하였으며 세부 분석을 위해 각 카테고리별로 최소 2개에서 최대 6개의 평가항목을 정의하였다.
남성 및 여성운전자의 비율을 비슷하게 유지하려고 했으나 여성운전자 비율이 남성운전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고, 기존 연구분석의 경우 남녀구성비가 9:1, 8:2임을 감안하여 본 연구 조사에서는 여성운전자 비율을 가능한 높여 남성운전자와 여성운전자 비율을 5:1로 구성하였다. 응답자 중 연령대별로 30~40대 운전자가 전체의 72%를 차지하였다.
교통정보서비스 발전방향 도출에 앞서 현재 제공 되는 교통정보서비스 이용 실태 및 요구사항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고속도로 주행 중에 교통정보를 접해본 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정보제공 매체별 교통정보의 정확성을 5점 리커드척도 방법을 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도로전광표지’가 67.
한국도로공사는 2015년까지 580만대가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요금결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으로 하이패스 서비스를 확대하려고 하고 있다. 이를 고려하여 향후 고속도로 교통정보 서비스를 위해 하이패스를 통한 정보제공유형 및 정보제공 형태를 조사하였다.
안전한 고속도로 주행환경을 위해 기상정보제공, 교통사고 및 낙하물 처리, 고속도로 안전관리 대상 지점 및 구간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고속도로 교통서비스 향상을 위해 소통개선, 안전성 향상, 운전자 및 이용자의 고속도로 만족도 향상, 고속도로 인프라 및 첨단화를 통한 정보제공, 대형 재난재해 방지 측면을 대상으로 향후 고속도로 운영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중요도, 만족도를 설문하여 그 결과를 기반으로 노선별 IPA1) 분석 수행하였다.
고속도로 교통정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조사 분석을 통해 고속도로 교통정보 서비스 이용실태, 교통소통정보에 대한 인식태도, 고속도로 및 교통관리 전반에 대한 인식 태도를 분석하고 현 고속도로 교통정보와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고속도로 이용개선 방향 및 향후 고속도로 정보 서비스 추진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기존 연구와는 달리 여성운전자의 응답비율을 의도적으로 높임으로 인해 여성 운전자 증가에 따른 운전자 실태를 반영하였다. 또한 기존의 정보이용 관련 설문기반의 연구가 VMS, ARS에 치중하여 수행됨으로 인해 다양한 정보매체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되지 않는 점을 감안하여 하이패스 기반의 V2I 정보제공 부문을 추가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기존 연구와는 달리 여성운전자의 응답비율을 의도적으로 높임으로 인해 여성 운전자 증가에 따른 운전자 실태를 반영하였다. 또한 기존의 정보이용 관련 설문기반의 연구가 VMS, ARS에 치중하여 수행됨으로 인해 다양한 정보매체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되지 않는 점을 감안하여 하이패스 기반의 V2I 정보제공 부문을 추가하였다. 이와 함께 기상 및 안전정보제공에 대한 부문을 설문 조사 분석함으로서 운전자들의 정보습득 및 안전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조사는 평일 및 주말/휴일 고속도로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경부선, 영동선, 서해안선의 상습지정체 구간 상의 휴게소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2008년 6월, 고속도로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집된 총 샘플 수는 304명으로 표본추출은 유의수준 95%, 표본오차 ±3.6%에 해당한다.
조사에 응답한 운전자(총 304명)는 운전경력 6개월 이상, 연평균 4회 이상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고객으로 평일, 휴일을 고려하여 샘플을 수집하였다.
이는 각 노선별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고속도로 운전자는 고속도로 기능인 지역 간 장거리 통행이 보장되기를 원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고속도로 안전성 향상은 소통개선과 함께 지속적으로 유지 및 강화해야 할 대상으로 분석되었다.
성능/효과
교통정보서비스 품질제고 연구를 통해 VMS의 선호도가 교통방송, 인터넷, 모바일, ARS 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그 이유로 VMS에 비해 타 매체들에 대한 홍보 부족을 들었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 이용자 편익연구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이용실태 조사를 통해 1) 정보이용 목적은 전방교통상황을 파악하고 예상도착시간 및 우회정보 파악을 위해서, 2) 고속도로 교통정보는 VMS와 라디오가 교통정보 수집 주 매체이며, 교통정보 습득이 편리한 매체를 선호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응답자는 대체적으로 고속도로 교통정보에 만족한다고 하였으나 개선사항으로 교통정보종류 및 매체의 다양화, 정확한 교통정보를 요구하였다.
또한 응답자는 대체적으로 고속도로 교통정보에 만족한다고 하였으나 개선사항으로 교통정보종류 및 매체의 다양화, 정확한 교통정보를 요구하였다. 3) 마지막으로 VMS 정보 제공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정보 이해도 개선, 선호 정보표출 형태 및 설치 위치 선호도를 제시하였다.
2006년 『고속도로 우회도로 ITS 효과분석 및 개선 방안』[3]은 우회도로 ITS 운영에 따른 VMS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는데, 1) VMS의 정보 정확성 및 신속성에 대한 이용자 요구, 2) 명절이나 주말(휴가철 포함) 도로 정체 시 VMS 정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고속도로 진입 전 교통정보 이용실태의 경우 평일에 교통정보를 확인한다는 비율이 32.5%, 연휴에 교통정보를 확인하는 비율이 70.7%로 일정한 패턴을 지닌 평일보다 교통흐름변화가 가변적인 연휴에 교통정보의 활용 비율이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그 결과 ‘도로전광표지’가 67.01, ‘라디오’가 64.77점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3%)이 정보수집의 기타경로로 활용되고 있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라디오의 활용도가 높고, 첨단 미디어개체에 접근이 용이한 낮은 연령에서 TV/DMB의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방향 파악을 위해 분석한 고속도로 주행 시 정보제공이 필요한 구간 및 필요한 정보항목의 경우, 교통정보가 가장 필요한 구간으로는 ‘고속도로 진입 전’ 응답이 37.8%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분기점 및 나들목 전방’(19.7%), ‘톨게이트진입 시’(19.4%), ‘상습정체 및 사고다발지점 전방’(16.8%)순으로 나타났다.
도로전광표지를 통한 정보수집 및 활용(전방소통 정보, 사고정보, 소요시간정보 등)에 대한 조사한 결과, 고속도로 주행에 따른 정보 수집원으로 ‘도움이 된다’라는 응답이 77.0%였으며 11.5%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한 현재 고속도로 정보제공의 대표적 고정형 매체인 VMS와 향후 정보제공 매체로 활용 가능한 하이패스 기반(DSRC기반)의 정보제공에 대한 운전자 인식 및 정보 선호도를 파악함으로써, 개별 차량단말장치를 통한 정보 활용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하이패스를 활용하여 제공받고 싶은 고속도로 교통정보로 ‘소통상황정보 및 소요시간정보’, ‘사고/공사정보’에 대한 선호도가 총 89.1%로 가장 높았으며 기타의 경우 ‘휴게소기반의 교통정보’가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교통정보 제공 매체를 개인 단말기로 한정할 경우 가장 선호하는 대상은 ‘차량용 네비게이션’, ‘휴대폰’ 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현재 보급 및 활용되고 있는 단말 중 차량 네비게이션과 휴대폰이 가장 많다는 점을 반영한 결과로 판단된다.
하이패스 이용고객 및 잠재고객이 하이패스 단말기를 통해 얻고자하는 정보제공 형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고속도로 이용빈도가 높을수록 음성정보를 선호하고 있으며 음성과 시각적 형태(문자, 영상, 지도)는 약 17% 정도로 고르게 분포하고 있다고 분석되었다. 고속주행환경에서의 운전자 안전을 고려할 경우 음성형태의 정보가 가장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상습지정체 구간에서 갓길차로를 이용한 운행관리 시스템운영에 따른 정보제공이 지정체 구간 해소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인식 조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갓길차로통행을 위한 정보제공으로 인한 효과로 응답자 중 45.5%가 긍정하였으며 부정적인 측면은 33.9%에 이르렀다.
이러한 교통사고 및 낙하물 처리를 위해 필요한 조치사항으로는 ‘신속한 정보전달’(41.4%)과 ‘신속한 사고통제’(33.9%) 및 ‘신속한 사고처리’(24.0%)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응답자 중 상당수는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로 약 57%가 ‘도움’ 또는 ‘매우 도움’ 이 된다고 하였으며 이는 여주구간의 시스템 도입에 대한 효과가 높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기존 도로 인프라에 ITS 기술과 교통운 영기법을 활용할 경우 도로망 확충보다 단기간에 교통개선 효과를 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경부선의 경우 고속도로 교통소통개선 및 안전성 향상을 유지관리하여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용자 만족도 부문에 있어서는 점진적 개선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가 요구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경부선은 지속적인 차로확보 및 도로선형 개선, 다양한 교통관리 기법 및 정보제공 매체의 시험 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으로 인해 영동선과 서해안선 보다는 고속도로의 만족도가 높으나 중요도 측면에 서는 안전성과 함께 교통소통개선이 고속도로 운영 관리의 주요 관심대상으로 분류된다.
전체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IPA 종합분석을 수행한 결과 중점개선 사항으로 고속도로 소통개선이 도출되었다. 이는 각 노선별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고속도로 운전자는 고속도로 기능인 지역 간 장거리 통행이 보장되기를 원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① 고속도로 운전자는 신속한 교통정보 및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며 평일(32.5%)보다는 휴일에 정보 이용률(70.7%)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정보 활용도를 점수화하였을 때 평일 및 휴일이 각각 45.
② 교통소통정보와 관련된 운전자 인식의 경우, VMS를 확대․추가해야하며 문자위주 정보전달만으로는 제공정보가 애매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운전자는 향후 하이패스 서비스를 통해서 소통상황 및 사고/공사정보 등 다양한 고속도로 교통상황 정보를 제공받기 원하고 있으며, 음성 및 문자위주의 정보를 선호하고 있다.
③ 도로소통정보 시스템에 대한 운전자 인식으로 LCS, 교통안전 및 재난관리 시스템 등에 대해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LCS(54.7%), 기상정보시스템(79.8%) 의 도입을 통한 정보제공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LCS 및 기상정보 시스템은 기존 고속도로 용량증대 및 고속도로 안전운행(공사구간에 대한 사전 도로폐쇄정보, 돌발정보, 제공안개 및 결빙 등) 측면에서 VMS와 함께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공사구간 관리를 위한 이동식 LCS도입, 장대교량 및 산지 등에서의 기상정보시스템/결빙방지 시스템 등의 확대 도입이 필요하다.
긍정적인 응답자 중 상당수는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로 약 57%가 ‘도움’ 또는 ‘매우 도움’ 이 된다고 하였으며 이는 여주구간의 시스템 도입에 대한 효과가 높다는 점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교통정보 제공 매체를 개인 단말기로 한정할 경우 가장 선호하는 대상은 ‘차량용 네비게이션’, ‘휴대폰’ 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현재 보급 및 활용되고 있는 단말 중 차량 네비게이션과 휴대폰이 가장 많다는 점을 반영한 결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정보제공을 위해서는 기존에 보급된 단말을 적극 활용해야함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결과로, 이는 일본이 기존에 보급된 VICS용 단말을 DSRC기반 교통 정보제공 체계에 포함하여 활용하기위한 계획에 비추어 볼 때 우리도 교통제공 매체로 기존 단말을 적극 활용함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하이패스를 통해 요금지불 수단뿐만 아니라 GPS를 활용한 위험구간, 과속구간 등의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의 단말기가 출시되고 있는 기술 추이 및 향후 DSRC를 통한 정보제공 방법을 고려하더라도 기존 개인형 정보제공 매체를 활용하는 기술적 방법을 함께 검토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하이패스 보급확대에 따라 하이패스 기반의 DSRC 통신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개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VMS의 고정형 정보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사고관련 정보제공을 위한 방법으로는 앞서 제시한 하이패스 기반의 실시간 정보제공, VMS의 추가확대 설치와 함께 고화질 CCTV의 도입을 통한 운영자 모니터링 환경개선, 사각지대 구간의 CCTV 확대설치, 영상기반의 돌발상황 감지 설비의 도입이 요구된다.
⑥ 고속도로 서비스에 대한 IPA 분석을 수행한 결과 향후 중점개선 사항으로 고속도로 소통개선이 필요하며 고속도로 안전성에 대한 유지강화가 요구된다. 더불어 재난재해 방지, 고속도로 시설 첨단화의 점진적 도입이 필요하며 고속도로 이용자 만족도 향상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패스를 활용하여 제공받고 싶은 고속도로 교통정보는 무엇인가?
하이패스를 활용하여 제공받고 싶은 고속도로 교통정보로 ‘소통상황정보 및 소요시간정보’, ‘사고/공사정보’에 대한 선호도가 총 89.1%로 가장 높았으며 기타의 경우 ‘휴게소기반의 교통정보’가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휴게소 기반의 교통정보로는 휴게소 내 주차잔여면수 및 주차유도정보, 주유소 및 편의시설 요금결제지원 및 관련정보 제공 등이 포함된다.
도로전광표지가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도로전광표지가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원하는 곳에 도로전광표지가 없음’, ‘제공되는 정보 내용이 막연함’으로 제시되었다. 즉, 현재 고속도로에는 도로전광표지가 평균 12k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해당 지점이외에서는 정보의 습득이 불가능하고, 정보제공 방식이 운영자에 의한 정보 표출로 직관적인 정보 제공의 어려움을 반영한 결과로 판단된다.
IPA 종합분석을 수행한 결과 중점개선 사항으로 고속도로 소통개선이다. 이의 의미는?
전체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IPA 종합분석을 수행한 결과 중점개선 사항으로 고속도로 소통개선이 도출되었다. 이는 각 노선별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고속도로 운전자는 고속도로 기능인 지역 간 장거리 통행이 보장되기를 원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고속도로 안전성 향상은 소통개선과 함께 지속적으로 유지 및 강화해야 할 대상으로 분석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