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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도로 교통정보 서비스에 대한 이용실태 분석
An Analysis on Service Usage of Traffic Information on the Expresswa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5, 2009년, pp.12 - 25  

오동섭 (ITS Korea 검증부) ,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교통시스템공학) ,  조순기 (ITS Korea 연구부) ,  홍은주 (ITS Korea 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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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고속도로 교통정보 이용실태 파악과 고속도로 교통관리, 교통정보서비스 전반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2008년 6월20, 22일 양 일간 서해안선(15), 경부선(1), 영동선(50) 상하행 휴게소에서 6개월 이상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총 샘플 수 304명에 유의수준 95%, 표본오차 ${\pm}3.6%$를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한 평가 항목으로는 고속도로 정보이용에 대한 인식태도, 도로전광표지 및 운전 중 차량단말과 관련된 인식 태도, 고속도로 교통운영관리를 위해 필요한 중점사항 등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고속도로 정보서비스 및 중점 서비스 대상 선정과 관련된 IPA 결과를 도출하였다. 주요 결과로는, 운전자는 고속도로진입 전 정보제공을 필요로 하고, 음성기반의 정보제공용 차량단말을 요구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및 낙하물 등의 운행안전저해요소의 신속한 제거가 필요하다고 분석되었다. 또한 IPA 분석결과 대부분의 노선에서 고속도로 교통소통개선이 한국도로공사의 중점개선사항으로 분석되었으며 고속도로 안전성강화의 경우 현상 유지 및 향후 강화해야할 부문인 것으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d analyze drivers' attitude related to usage of traffic information and traffic management service. A sample survey on Seohaeanseon Expressway(15), Gyeongbu Experssway(1), Youngdong Expressway(50) was conducted to analyze drivers' attitude ; sample size i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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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고속도로 교통정보 서비스 이용실태, 교통소통정보에 대한 인식태도, 고속도로 및 교통관리 전반에 대한 인식 태도를 분석하고 현 고속 도로 교통정보와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고속도로 이용개선방향 및 서비스 요구사항, 향후 고속도로 정보서비스 추진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 고속도로 교통정보 이용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현재 고속도로 운영구간 중 교통정보 필요구간 및 필요정보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이용자 입장에서의 고속도로 정보제공 방법에 근거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 상습지정체 구간에서 갓길차로를 이용한 운행관리 시스템운영에 따른 정보제공이 지정체 구간 해소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인식 조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갓길차로통행을 위한 정보제공으로 인한 효과로 응답자 중 45.
  • 또한 기존의 정보이용 관련 설문기반의 연구가 VMS, ARS에 치중하여 수행됨으로 인해 다양한 정보매체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되지 않는 점을 감안하여 하이패스 기반의 V2I 정보제공 부문을 추가하였다. 이와 함께 기상 및 안전정보제공에 대한 부문을 설문 조사 분석함으로서 운전자들의 정보습득 및 안전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패스를 활용하여 제공받고 싶은 고속도로 교통정보는 무엇인가? 하이패스를 활용하여 제공받고 싶은 고속도로 교통정보로 ‘소통상황정보 및 소요시간정보’, ‘사고/공사정보’에 대한 선호도가 총 89.1%로 가장 높았으며 기타의 경우 ‘휴게소기반의 교통정보’가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휴게소 기반의 교통정보로는 휴게소 내 주차잔여면수 및 주차유도정보, 주유소 및 편의시설 요금결제지원 및 관련정보 제공 등이 포함된다.
도로전광표지가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도로전광표지가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원하는 곳에 도로전광표지가 없음’, ‘제공되는 정보 내용이 막연함’으로 제시되었다. 즉, 현재 고속도로에는 도로전광표지가 평균 12k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해당 지점이외에서는 정보의 습득이 불가능하고, 정보제공 방식이 운영자에 의한 정보 표출로 직관적인 정보 제공의 어려움을 반영한 결과로 판단된다.
IPA 종합분석을 수행한 결과 중점개선 사항으로 고속도로 소통개선이다. 이의 의미는? 전체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IPA 종합분석을 수행한 결과 중점개선 사항으로 고속도로 소통개선이 도출되었다. 이는 각 노선별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고속도로 운전자는 고속도로 기능인 지역 간 장거리 통행이 보장되기를 원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고속도로 안전성 향상은 소통개선과 함께 지속적으로 유지 및 강화해야 할 대상으로 분석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한국도로교통협회, 교통정보서비스 품질제고를위한 고객중심의 교통정보 평가연구, 2007. 12. 

  2. 국토연구원,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편익 연구, 2006. 12. 

  3.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우회도로 ITS 효과분석및 개선방안, 2006. 8. 

  4.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효과분석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200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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