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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스의 온도 및 습도 변화에 따른 수소 센서 응답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Transient Response of Hydrogen Sensors Dependent on Gas Temperature and Humidity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3 no.5, 2009년, pp.15 - 19  

김영두 (국민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태용 (국민대학교 기계공학과) ,  신동훈 (국민대학교 기계공학과) ,  남진현 (국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  이정운 (한국가스안전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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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반도체식, 전기화학식, 접촉연소식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세 가지 수소센서 타입에 대하여 수소의 갑작스런 노출에 대한 과도응답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실험은 1% 농도의 수소-질소 혼합가스를 표준가스로 하여, 혼합가스의 온도 및 상대습도$25^{\circ}C{\sim}50^{\circ}C$ 및 50%~100%로 변화시키며 수행되었다. 혼합가스의 온도는 수소센서 출력신호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접촉연소식 타입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러나, 혼합가스의 상대습도가 센서응답에 미치는 영향은 본 실험 연구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수소의 정확한 농도결정이 중요한 경우에는, 함께 측정된 온도에 기초하여 수소센서의 신호레벨을 보정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transient responses of hydrogen sensor against abrupt hydrogen release was experimentally studied for three most common types of hydrogen sensors, i.e. the semiconductor type, electrochemical type, and catalytic combustion type. The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using a 1% hy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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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내부에서 수소 농도 모니터링의 역할을 하는 수소 센서를 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가스 감지 원리에 의한 센서 종류에 따라 수소 혼합 가스의 온도 및 습도 조건에 변화를 주어 센서에서 검출되는 농도 신호의 크기를 비교하였다.
  • 본 실험은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에 설치되는 수소 센서에서 외부 환경의 변화가 수소 가스 검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질소와 수소를 섞은 혼합가스를 만들고 온도와 습도를 변화 시키며 센서에서 발생하는 농도 신호의 특성을 파악하고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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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연료전지는 수소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시스템으로 화석에너지 고갈과 대기 오염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개발 중인 친환경적 발전시스템이다[1-3].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연료전지 시스템을 소형화, 단일화 시킨 것으로 가정의 실내 혹은 실외에 설치되어 전기 생산과 온수 및 난방에 사용된다.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수소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시스템으로 화석에너지 고갈과 대기 오염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개발 중인 친환경적 발전시스템이다[1-3].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연료전지 시스템을 소형화, 단일화 시킨 것으로 가정의 실내 혹은 실외에 설치되어 전기 생산과 온수 및 난방에 사용된다.
이번 실험에서 사용된 반도체식, 전기화학식, 접촉연소식 수소 센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수소 센서는 반도체식, 전기화학식, 접촉연소식의 3가지 센서가 사용되었다. 이 세가지 센서는 수소 감지를 위해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소 센서로서 수소 가스와 반응하는 메커니즘에 의해 구분된다. Table 1에 각 센서의 제원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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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unn, S., “Hydrogen future : toward a sustainable energy systems”, Int. J. Hydrogen Energy, 27, 235-264, (2002) 

  2. Winebrake, J.J. and B.P. Creswick, "The future of hydrogen fueling systems for transportation: and application of perspective-based scenario analysis using the hierachy process", Technol. Forecast Soc. Change, 70, 359-384, (2003) 

  3. Larminie, J. and A.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2nd ed., John Wiley & Sons, (2003) 

  4. Hord, J., "Is hydrogen a safe fuel?", Int. J. Hydrogen Energy, 3, 157-176, (1978) 

  5. Swain, M.R., P. Filoso, E.S. Grilliot and M.N. Swain, “Hydrogen leakage into simple geometric enclosures”, Int. J. Hydrogen Energy, 28, 229-248, (2003) 

  6. Swain, M.R., E.S. Grilliot and M.N. Swain, “Experimental verification of a hydrogen risk assessment method”, Chem. Health Safety, 6, 28-32,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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