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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염색 체험학습에 대한 태도 - 보성 천연염색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
A Study about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of Natural Dyeing Experience Program - Focused on the Natural Dyeing and Craft Center in Bosung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1, 2009년, pp.55 - 67  

김지연 (호남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examine the conditions of natural dyeing experience program as a personal learning experience and consumer's interest and the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of natural dyeing program so as to collect the practical data about natural dyeing program. To examine the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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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웰빙 트랜드”와 더불어 천연염색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반영하여 천연염색 체험학습에 대한 기초조사를 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천연염색 체험학습에 대한 향후 기회와 전망 및 천연염색 산업의 미래 전망에 대해 예측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향후 건립, 운영될 보성 천연염색공예관의 잠재적 이용자가 될 수 있는 광주시민과 보성군 관광객을 중심으로 천연염색체험에 관한 기초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천연염색에 체험학습에 대한 조사를 함으로써 일반인들의 천연염색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천연염색 체험학습의 현황 및 특성 등을조사하였다. 특히, 최근 건립된 보성 천연염색공예관을 중심으로 향후 천연염색의 전망과 비전을 모색하기 위해 조사대상을 광주시 및 보성 관광객으로 제한하여 조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건립될 보성 천연염색공예관을 중심으로 잠재적 이용자가 될 수 있는 광주시민 및 보성 관광객들이 보성 관광에 대한 어떻게 생각하는지 조사해 보고, 천연염색에 대해 관심 정도를 알아보며, 천연염색 경험자에 대한 분석을 함으로써 천연염색 체험학습 경험에 대한 기초 자료를 습득하고자 한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향후 건립, 운영될 보성 천연염색공예관의 잠재적 이용자가 될 수 있는 광주시민과 보성군 관광객을 중심으로 천연염색체험에 관한 기초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우선, 보성 관광에 대한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고, 천연염색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를 측정하며, 나아가 천연염색 경험자를 대상으로 특성을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천연염색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수립하는데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천연염색에 대한 잠재적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을 것이고 결과 자료들은 향후 천연염색 제품에 대한 잠재적 소비자의 특성을 인식하는데도 실질적인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향후 건립, 운영될 보성 천연염색공예관의 잠재적 이용자가 될 수 있는 광주시민과 보성군 관광객을 중심으로 천연염색체험에 관한 기초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우선, 보성 관광에 대한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고, 천연염색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를 측정하며, 나아가 천연염색 경험자를 대상으로 특성을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천연염색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수립하는데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천연염색 체험학습의 현황 및 특성 등을조사하였다. 특히, 최근 건립된 보성 천연염색공예관을 중심으로 향후 천연염색의 전망과 비전을 모색하기 위해 조사대상을 광주시 및 보성 관광객으로 제한하여 조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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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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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재)전남테크노파크 전략산업기획단 (2008). 전라남도 천연염색 심포지움 및 TRM 공청회. 

  18. (재)전남테크노파크 전략산업기획단. 

  19. 장종대 (2008). “천연염색 산업화 현황과 전망." 전라남도 천연염색 심포지움 및 TRM 공청회. (재)전남테크노파크 전략산업기획단. 

  20. 홍나영, 유혜경, 이주현, 석혜정, 신혜성, 김찬주 (2003). “천연염색 의류에 대한 소비자 반응 및 소비자 특성." 복식문화연구 11권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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