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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0 no.6, 2009년, pp.492 - 498
Six sigma methode was applied for optimization of flow field design of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 The optimization between number of channel and channel/rib width was suggested in this paper with six sigma method. With the help of six sigma design of experiment (DOE) the number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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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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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란 어떠한 기술 방식인가? | 연료전지는 그 자체의 청정성과 고 효율성으로 인하여 현재 각종 연구 분야에 각광 받고 있는 미래의 에너지원이다. 그 중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는 여타의 여러 가지 연료전지 중에서 가장 그 기술적 성숙도가 가장 높은 기술 방식으로서 90℃ 이하의 낮은 운전온도에 따른 우수한 시동 및 운전특성과 이동형전원에서 수송용 그리고 분산발전시스템 까지 응용될 수 있는 폭넓은 응용분야 때문에 현재의 기술로서는 가장 상용화에 근접해 있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전기발생의 부산물은 순수한 물로써 공해를 유발시키지 않기 때문에 미래의 청정에 너지 기술로서 각광받고 있으며 현재 자동차 업계 및 가정용 연료전지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1-6). | |
초기의 Six sigma는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는가? | Six sigma는 초기 공장공정의 불량률을 줄이기 위한 최적화로 사용되었는데, six sigma는 진화를 거듭하여 현재에는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최적화를 위해 사용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R&D six sigma를 사용하여 연료전지의 최적화를 찾으려 하고 있다. | |
Gas 유로의 설계에서 압력강하가 너무 낮은 경우 어떠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가? | Gas 유로의 설계에 있어 유로의 도입부와 출구구부간의 압력차가 크다면 liquid water의 배출이 용이하고 유로에서 전극까지의 gas의 diffusion 이 용이해 질 수 있으나 system의 설계에 있어서 고출력의 공기 공급장치를 사용하게 되어 그에 따른 부품의 cost의 증가와 운전상의 높은 소비전력을 요구하게 된다. 반대로 압력강하가 너무 낮은 경우는 수분의 배출이 어렵고 또한 전극방향으로의 공기의 확산이 어렵기 때문에 stack 성능의 불안정성을 야기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system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압력강하와 연료전지 성능의 핵심 인자라 할 수 있는 유로의 설계상의 최적화가 요구된다. |
S. S. Yu, Y. D. Lee, D. J. Hong, K. Y. Ahn : 'A Dynamic Simulation Model for the Operating Strategy Study of 1 kW PEMFC',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9, No. 4, 2008, pp. 313-321
Y. W. Noh, S. H. Kim, K. S. Jeong, I. J. Son, K. I. Han, B. K. Ahn : 'Modeling and parametric studies of PEM fuel cell performanc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9, No. 3, 2008, pp. 209-216
Y. M. Kim, J. H. Lee, S. J. Im, B. K. Ahn, T. W. Lee : 'PEMFC Characterization Study by in-situ Analysis Method',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0, No. 3, 2009, pp. 208-215
T. Nguyen, and R. White : 'A water and heat management model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Journal of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40, pp. 2178-2186
S. Y. Hwang, M. J. Kim, J. H. Lee, W. Y. Lee : 'A Simulation based Study on the Economical Operating Strategies for a Residential Fuel Cell System',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0, No. 2, 2009, pp. 104-115
W. Y. Lee, J. K. Jeong, S. P. Yu, S. K. Um, C. S. Kim : 'Operation Performance of a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Cogeneration System for Residential Application',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6, No. 4, 2005, pp. 364-371
H. S. Kim, K. T. Kang, Y. K. Choi, S. D. Lee : 'Research Papers :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Pressure Drop in a Bipolar Plate channel of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5, No. 2, 2004, pp. 159-165
S. Shimpalee, D. Spuckler, J. W. Van Zee : 'Prediction of transient response for a 25-cm2 PEM fuel cell',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67, Issue 1, 2007, pp. 130-138
W-k. Lee, C-H. Ho, J. W. Van Zee, M. Murthy : 'The effects of compression and gas diffusion layers on the performance of a PEM fuel cell',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84, Issue 1, 1999, pp. 45-51
D. K. Park : 'Design of Experiment using minitab', Gijeon, 2008, pp. 12-20, 6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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