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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압 회로를 이용한 인터리브 AC/DC 컨버터의 효율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Intereaved AC/DC Converter using Voltage-Doubler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3 no.12, 2009년, pp.127 - 135  

서상화 (동국대 전기공학과) ,  배진용 (특허청) ,  권순도 (대림대 전자정보통신계열) ,  엄태민 ((주)티엠에스아이엔씨) ,  김용 (동국대학교(서울)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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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개의 인덕터를 이용한 인터리브 AC/DC 승압형 컨버터듀티 사이클이 0.5 이상일 때 배압 회로 특징을 나타내었다. 일반적으로 AC/DC 승압형 컨버터는 낮은 입력전압(입력 AC 110[V])이 높은 입력전압(입력 AC 220[V])에 비하여 낮은 효율을 갖는다. 제안된 인터리브 AC/DC 승압형 컨버터는 낮은 입력전압에서 배압 회로로 동작함으로 인하여 낮은 입력전압을 사용하는 기존의 컨버터와 비교하여 높은 역률과 향상된 효율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배압 회로 동작하는 하는 인터리브 AC/DC 승압형 컨버터를 제안하고, 모드별 해석과 특성을 논의하였으며, 300[W]급 시작품을 제작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Interleaved AC/DC boost converter using two inductor with voltage-doubler characteristic when it operates with a duty cycle greater than 0.5 is proposed. Generally, the low-line(Input AC 110[V]) operation of the AC/DC boost converter is much less efficient than high-line (Input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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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을 위하여 배압 회로를 이용한 인터리브 승압형 AC/DC 컨버터를 제안하였고, 제안된 컨버터는 낮은 입력전압에서 배압(Voltage-Doubler) 동작을 함으로 인하여 기존의 인터리브 승압형 AC/DC 컨버터보다 높은 효율 및 역률을 가지는 특징이 있다.

가설 설정

  • 그림 3은 제안된 인터리브 승압형 AC/DC 컨버터 회로의 모식도를 나타낸다. 커패시터 CB와 CF는 각각 VX, VO의 전압원으로 가정하고, 컨버터의 구성요소들은 이상적이라고 가정하여 온(On) 상태에서는 0(Zero), 오프(Off) 상태에서는 무한대의 임피던스 값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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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인터리브 승압형 AC/DC 컨버터의 장점은? 기존의 인터리브 승압형 AC/DC 컨버터는 넓은 입력전압에 대하여 높은 역률과 낮은 출력 리플을 가지며, 승압 인덕터 및 EMI 필터의 크기가 작은 장점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기존의 인터리브 승압형 AC/DC 컨버터는 낮은 입력전압(입력 AC 110[V])에서 동작시 높은 입력전압(입력 AC 220[V])에 비하여 매우 낮은 효율을 보이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1-3].
대전력 분야에서 두 개의 승압형 컨버터를 이용한 인터리브 기술의 장점은? 대전력 분야에서 두 개의 승압형 컨버터를 이용한 인터리브 기술은 효율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역률개선 컨버터 및 필터의 크기를 줄여 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특히 높은 스위칭 주파수를 이용한 인터리브 기술은 입력 및 출력 리플을 저감하여 인덕터와 차동 모드 EMI 필터 크기를 작게하는 장점을 가진다[1-5].
본 논문에서는 배압 회로를 이용한 인터리브 승압형 AC/DC 컨버터를 제안하였고 동작 특성 및 모드를 분석하고 시작품을 제작하여 역률 및 효율을 비교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는 배압 회로를 이용한 인터리브 승압형 AC/DC 컨버터를 제안하였고 동작 특성 및 모드를 분석하고 시작품을 제작하여 역률 및 효율을 비교하였다. 제안된 컨버터는 기존의 컨버터에 비하여 전 부하 영역에서 효율과 역률이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 그 이유로는 듀티가 0.5≤D≤1 영역의 모드 2와 0≤D≤0.5 영역의 모드 4에서 배압 커패시터 CB에 에너지가 충전되기 때문에 입력 전류의 외형률이 개선되었고, 이로 인하여 입력 전류가 0(Zero)로 되는 부분의 왜곡이 줄어들기 때문에 역률 향상을 이룰 수 있었다. 또한, 제안된 방식은 배압 커패시터 CB의 충전된 전압으로 인하여 스위치 전압이 Vo-VX와 VX 로 교번하므로 기존의 스위치 전압 Vo에 비하여 스위치 전압 스트레스가 저감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제안된 인터리브 승압형 AC/DC 컨버터는 입․출력 전압 차가 큰 승압형 시스템에 적합하며, 저전압/대전류 입력, 고전압 출력이 요구되는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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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 A. Miwa, D. M. Otten, and M. F. Schlecht, 'High Efficiency Power Factor Correction using Interleaving Techniques,' Proceeding of The APEC 1992, pp. 557-568, Feb. 1992 

  2. L. Balogh, and R. Redl, 'Power-Factor Correction with Interleaved Boost Converters in Continuous-Inductor-Current Mode,' Proceeding of The APEC 1993, pp. 168-174, Mar. 1993 

  3. 서상화, 김용, 권순도, 배진용, 엄태민, '역률과 전류 리플을 개선한 인터리브 AC/DC 컨버터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152-155, Apl. 2009 

  4. 서상화, 김용, 배진용, 이은영, 권순도, '배압회로를 이용한 인터리브 AC/DC 컨버터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논문집, pp.254-255, Jul. 2009 

  5. Yungtaek Jang, M.M. Jovanovic', 'Interleaved Boost Converter with Intrinsic Voltage-Doubler Characteristic for Universal-Line PFC Front End,'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22, No. 4, pp. 1394-1401, Jul. 2007 

  6. D. Maksimovic and R. Erickson, 'Universal-Input, High-Power-Factor, Boost Doubler Rectifiers,' Proceeding of The APEC 1995, pp. 459-465, Mar.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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