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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원형 디지털 복원기술 : 컴퓨터 그래픽스 및 영상처리를 활용한 시스템의 통합 기능을 중심으로
Techniques for Digital Restoration of Cultural Assets : Focused on Computer Graphics and Image Processing Method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8 no.4, 2009년, pp.103 - 113  

문호석 (육군사관학교 전자정보학과) ,  손명호 (명지전문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dustry of cultural digital contents has been regarded as the main next generation industry. Recently techniques for restoring cultural assets and the multiple usage of those have been developed in our country. Using computer graphics and image processing techniques, many cultural assets have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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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문화재 디지털 복원 기술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 소개와 핵심기술인 “컴퓨터 그래픽스 및 영상처리 기술에 의한 문화원형 복원기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해당되는 기술들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재 디지털 복원에 사용되는 기술을 “컴퓨터 그래픽스 및 영상처리 기술에 의한 문화원형 복원”의 통합적 기술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소개되고 제안되는 다양한 문화재 복원 기법을 통하여 문화재 디지털 복원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 무엇인지와 어떻게 문화재가 디지털로 복원되는지, 이를 위해서 어떤 과정과 기술들이 발전되고 준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소개하는 기법들의 일부는 시스템으로 개발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재 디지털 복원에 사용되는 기술을 “컴퓨터 그래픽스 및 영상처리 기술에 의한 문화원형 복원”의 통합적 기술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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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재 디지털 복원이란 무엇인가? 문화재 디지털 복원이란 컴퓨터 그래픽, 3차원 공간의 가상현실, 빛이 투과되는 홀로그램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여 고대 문화유산을 본래의 모습대로 재현하는 것이다[5].
3D 스캐너를 이용해 문화재를 측정할 때 미 측정 부위가 생길 수 있는 이유는? 3D 스캐너를 이용하여 문화재를 측정할 경우 문화재의 특성상 원본의 형태적, 광학적, 위치적 손상 등을 고려한 여러 가지 제약조건이 수반된다. 특히 문화재를 다룰 때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며 손상을 우려하여 측정 시에 문화재의 배치 및 안정성의 문제로 인한 측정이 불가능한 영역이 발생한다. 이로 인하여 완벽한 3D 형상 및 색상 정보를 측정하지 못한 미 측정 부위가 나타난다.
문화재 디지털 복원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문화재 디지털 복원에는 문화재의 실제 존재 여부에 따라 실제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문화유산을 가상공간에서 원형을 찾아 디지털 복원하는 것과 현재 남아있는 문화유산의 경우 3D스캔 기법 등을 적용해 가상공간에 옮기려는 (일종의 디지털 복사) 디지털 재현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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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문호석, 손명호, "문화재 원형 복원 시스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 학술대회,(2005), pp.907-911 

  2. 문호석, 손명호, "컴퓨터 그래픽스 및 영상처리를 이용한 문화 원형 복원 전문가 시스템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제11권, 제6호(2006), pp.269-277 

  3. 문호석, 손명호, "Z-map과 모폴로지 필터를 이용한 문화재 문자 복원",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동계학술대회, 2006 

  4. 문화체육관광부, "2008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결과", 2009 

  5. 박소연, “문화재 디지털 복원을 통한 디지털 문화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전주 경기전을 중심으로”, '한국기초조형학회', 제6권(2005), pp.487-495 

  6. 박진호, “황룡사 디지털 연구”, '정보처리학회지', 제15권, 제3호(2008), pp.63-69 

  7. 최병규, 정연찬, "Z-map을 사용한 모의가공과 NC-code의 검증", '대한 산업공학회지', 제8권, 제3호(1995), pp.155-169 

  8. http://www.kbs.co.kr 

  9. http://technomart.kocca.or.kr/main/main.jsp 

  10. http://www.dynedigital.co.kr 

  11. Amenta, N., M. Bern, and M. Kamvysselis, A New Voronoi-Based Surface Reconstruction Algorithm, Proc. SIGGRAPH,(1998), pp.19-26 

  12. Moon, H. S., T. W. You, H. W. Yoo, M. H. Sohn, and D. S. Jang, "A Recovery System of Broken Relics Using Least Squares Fitting and Vector Similarity Technique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28(2005), pp.469-481 

  13. Weiss, M. R., "Model-based recognition of 3D objects from single image", IEEE trans,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23(2001), pp.116-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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