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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6 no.6, 2009년, pp.43 - 51
김준경 (한경대 건축학부)
Since 2002, the market opening of architecture design, reformation efforts and corresponding studies on architectural education system in Korea have been made to meet the standards of international recognition and accreditation. As a result, the importance of design in architecture program has bee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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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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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건축교육 개편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2002년 이후 우리나라의 건축대학들은 설계시장개방에 따라 국제적 인증제도 규격에 맞추어 학제와 교과과정을 개편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건축교육 개편은 인증과 맞물려 미국의 NAAB(National Architectural Accrediting Board)의 학생수행평가기준을 기본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육과정 개편의 내용도 미국의 예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우리의 문화와 사회에 적합한 최선의 교육과정은 단지 특정 국가의 교육 내용을 받아들임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은 아닐 것이다. | |
설계교육은 국제적 인증 기준에 따라 어떻게 변경되었는가? | 특히 설계교육의 경우 기존의 1학기 3학점 6시간을 기본으로 한 교육과정에서 국제적 인증 기준에 따라 학생 1인당 주당 40분 이상을 기준으로 변경되면서 그 비중이 커짐과 동시에 질적 향상에 대한 요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설계교육은 건축 관련 교과과정에서 습득된 내용과 지식들이 적용되어 공간적, 형태적으로 구현되어야 하는 복합적인 과정으로 건축교육의 중심 분야이다. | |
ECTS 학점의 기준인 학업량은 어떠한 것들 말하는가? | ECTS 학점은 수업시간이 아닌, 학업량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여기서 학업량은 수업 시간만이 아닌, 학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개별 공부시간, 프로젝트 준비기간, 시험 등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학생들의 학업시간을 의미한다. 1년에 이수되어야 할 ECTS 학점은 60학점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독일에서는 학생들이 한 학년 동안 필요로 하는 학습시간을 1,800시간으로 정하고 있으므로4), 1학점당 소요되는 학습 시간은 30시간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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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BF, Bologna-Prozess Nationaler Bericht 2005 bis 2007 fuer Deutschland, 2007
KMK, 10 Thesen zur Bachelor-und Masterstruktur in Deutschland, 2003
KMK, EInfuerung eines Akkreditierungsverfahrens fuer Bachelor-und Masterstudiengaenge, 1998
KMK, Qualitaetssicherung in der Lehre, 2005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인증지침서, 2005
http://www.hrk.de/de/beschlues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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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u-berlin.de
http://www.uni-stuttgart.de
http://www.uni-stuttgart.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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