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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873 - 877
김성용 (우송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학과) , 박동필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신에너지 공학과)
본 연구는 독성물질을 함유한 납축전지와 니켈카드뮴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니켈금속수소전지를 이용하여 철도시스템 비상전원용으로 사용위해 80Ah 전지를 병렬로 연결하여 160Ah의 니켈금속수소전지 제작하였다. 160Ah 전지에 적합한 전극을 개발하기 위하여 3성분계의 전해질의 고율방전에 대해 평가하였다. 160Ah급 전지는 철도시스템 비상전원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실험을 하여 평가를 하였다.
In order to use railway system standby power, produced 160Ah NiMH battery that would be able to substitute the lead acid battery or NiCd battery form which contain the toxic material in environment, using parallel connected 80Ah NiMH battery. And in order to develop proper electrode in the 160Ah N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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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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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전지에는 무엇이 있는가? | 2차전지는 니켈카드뮴전지(Nickel Cadmium, NiCd battery), 니켈금속수소전지(Nickel Metal hydride, NiMH battery), 납축전지(Lead acid battery), 리튬이온전지(Lithium Ion battery), 리튬폴리머전지(Lithium Polymer battery) 등 매우 다양하다. 포터블기기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보다 경박단소화된 전지의 외형과 높은 에너지밀도의 전지를 요구하므로, 소형전지시장에서는 리튬이온, 리튬폴리머등의 리튬계 2차전지가 그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 |
납축전지는 주요 활물질로 무엇을 사용하는가? | 현재 산업용 전지로 사용되는 납축전지와 니켈카드뮴전지는 모두 유해중금속을 활물질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환경적인 측면에서 규제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사용량을 점차 줄이려고 노력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납축전지는 주요 활물질로 납(Pb)을 사용하고 있으며, 니켈카드뮴전지는 음극활물질로서 카드뮴(Cd)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두가지의 중굼속은 인체에 매우 유해한 물질로 분류되어 있으며, 유럽연합에서 규제하는 6대 금지물질에 해당한다. 또한 납축전지는 전지의 성능 면에서 볼때, 니켈카드뮴전지에 비해 에너지밀도가 현자하게 낮고, 사용온도 범위가 좁으며, 과충전, 과방전에 취약하고, 전지의 사용 연한이 짧다. | |
니켈카드뮴전지의 단점은 무엇인가? | 니켈카드뮴전지는 납축전지에 비해 대부분의 전지성능이 매우 우수하여, 가격면에서 납축전지보다 불리한 점을 극복하고 산업용 시장에서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메모리현상(Memory effect), 잦은 유지보수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이론 에너지밀도가 209Wh/kg으로 니켈금속수소전지의 279Wh/kg에 비해 작으며, 이론 에너지밀도에 비해 실제 에너지밀도는 40Wh/kg 정도로 니켈금속수소전지의 75Wh/kg에 비해 낮으며, 전지성능의 향상이 거의 한계에 도달해있다[1]. |
Linden/Reddy(2001), Handbook of batteries, 3rd edition., 22.12, 30.13
松田好晴(1995), 竹原善一郞, 增補版, 電池便覽, pp.365-366, p.718
KSC8534(2005), pp.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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