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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1037 - 1042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신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시설건설단) ,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Safety regulation of railway embankment is restricted by safety factor in dry season or rainy season in Korea. Safety factor which is results from the limit equilibrium analysis is varied by various external conditions. And because it has no reflection point, it is very difficult to manage the saf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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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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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활용하고 있는 흐름/침투방정식은 언제 적용이 가능한가? | 현재 활용하고 있는 흐름/침투방정식은 강우침투가 사면의 경사각에 따라 변화됨을 고려할 수 없어 사면경사각 0인 경우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수치해석 프로그램의 강 | |
안전관리 기준제안을 위해 신뢰성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강우침투에 따른 철도 성토사면의 안정성 변화를 안전율, 신뢰지수, 파괴확률, 파괴확률 변화속도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떤 결론을 가지는가? | 안전율, 신뢰지수 및 파괴확률은 강우침투 변화에 따라 급격한 변화를 보이지만, 명백한 변곡점이 없어 붕괴 이전의 사전대책으로의 적용이 어렵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제안한 파괴확률 변화속도를 이용하면, 안전율이 우기의 기준치에 도달하기 전에 변곡점인 피크값을 보이는 특성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철도 성토사면에 대한 효율적인 통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철도사면의 안전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보발령기준에 본 보조지표와 관리기준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 |
신뢰성해석기반 사면안정해석은 무엇을 산출하여 안정성을 평가하는가? | 신뢰성해석기반 사면안정해석은 사면의 임계활동면에 대한 파괴확률을 산출하여 안정성을 평가하며, 안전율의 확률밀도함수가 기준 안전율을 하회하는 한계상태함수 구간의 확률밀도 면적을 통해 결정한다. 하지만, 신뢰성해석의 확률밀도함수를 정확히 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보통 사용되는 실용적인 방법은 안전율의 기대값과 표준편차를 통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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