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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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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사면안정성 설계기준은 우기 건기시로 제안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한계평형해석의 결과로 산출되는 안전율이 외부조건에 의해 변화되며, 특정한 변곡점이 없기 때문에 사전에 안전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경보발령, 서행 및 열차정지 등과 같은 안전규정의 설정이 가능한 대안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불포화토질역학과 신뢰성해석에 기초하여 현행 안전율을 보조할 수 있는 부가적인 지표를 도입하였다. 강우침투에 따라 안전율과 신뢰지수는 지수함수형태로 감소하는 특징을 보이며, 파괴확률은 누적확률분포함수 형태로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검토한 부가지표인 파괴확률 변화속도는 현재의 기준 안전율 부근에서 명백한 변곡점을 갖는 특징이 있다. 이를 이용하면 사면의 안전관리와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적정 규정으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regulation of railway embankment is restricted by safety factor in dry season or rainy season in Korea. Safety factor which is results from the limit equilibrium analysis is varied by various external conditions. And because it has no reflection point, it is very difficult to manage the safe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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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우침투에 의한 사면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대표 단면을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성토사면 위에 건설된 단선철도를 대상으로 하였다.
  • 성토사면 위에 건설된 단선철도를 대상으로 하였다. 해석의 용이성을 위하여 지반은 균질한 화강풍화토로 조성되었고 지반의 투수계수는 수평방향 및 연직방향이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지하수위는 불투수층의 상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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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활용하고 있는 흐름/침투방정식은 언제 적용이 가능한가? 현재 활용하고 있는 흐름/침투방정식은 강우침투가 사면의 경사각에 따라 변화됨을 고려할 수 없어 사면경사각 0인 경우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수치해석 프로그램의 강
안전관리 기준제안을 위해 신뢰성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강우침투에 따른 철도 성토사면의 안정성 변화를 안전율, 신뢰지수, 파괴확률, 파괴확률 변화속도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떤 결론을 가지는가? 안전율, 신뢰지수 및 파괴확률은 강우침투 변화에 따라 급격한 변화를 보이지만, 명백한 변곡점이 없어 붕괴 이전의 사전대책으로의 적용이 어렵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제안한 파괴확률 변화속도를 이용하면, 안전율이 우기의 기준치에 도달하기 전에 변곡점인 피크값을 보이는 특성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철도 성토사면에 대한 효율적인 통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철도사면의 안전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보발령기준에 본 보조지표와 관리기준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신뢰성해석기반 사면안정해석은 무엇을 산출하여 안정성을 평가하는가? 신뢰성해석기반 사면안정해석은 사면의 임계활동면에 대한 파괴확률을 산출하여 안정성을 평가하며, 안전율의 확률밀도함수가 기준 안전율을 하회하는 한계상태함수 구간의 확률밀도 면적을 통해 결정한다. 하지만, 신뢰성해석의 확률밀도함수를 정확히 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보통 사용되는 실용적인 방법은 안전율의 기대값과 표준편차를 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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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 G. Fredlund, Anqing Xing, and Shagyan Huang(1994), “Predicting the Permeability function for unsaturated soils using the soil-water characteristic curve,” Canadian Geotech. J., Vol. 31, pp.533-546 

  2. H. K. Kim et al.(2001), “Slope stability evaluation of railway embankment under rainfall for rail-transport operation control,” Railway Eng. 2001 on CD-rom, London, U.K 

  3. H. K. Kim et al.(2003), “The development of rail-transport operation control using the variation of slope stability under rainfall,” Railway Eng. 2003 on CD-rom, London, U.K 

  4. U.S. Army Corps of Engineers(1997), “Engineering and design, introduction to probability and reliability methods for use in geotechnical eng.,” Engr. Tech. Letter No. 1110-2-547, Department of the Army, Washington 

  5. Ueno Makoto et al.(2001) “The prediction of slope failure by reliability index,” Soil and Foundation, No. 49-7(522), pp.28-30 (in Japanese) 

  6. 김기영, 조성은(2006), “확률론적 사면안정 해석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 22권, 제 11호, pp.101-112 

  7. 김진만(2007), “통계오차를 고려한 사면안정 신뢰성해석,” Jour.of the KGS, Vol. 23, No. 3, pp.51-59 

  8. 김현기, 김수삼(2008), “파괴확률을 이용한 철도절개면의 위험도 평가,”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 11, No. 2, pp. 158-164 

  9. 김형배, 이승호(2002), “실용적인 확률론적 사면안정해석기법 개발,”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18권, 5호, pp.271-280 

  10.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9), “철도시설물 안전관리 네트워크 시범 구축,” 제3차년도 연구보고서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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