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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결함허용 기법에 의한 열차제어시스템 신뢰도 분석
Reliability Analysis for Train Control System by Software Fault Tolerance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1043 - 1048  

서석철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이종우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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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제어시스템의 소프트웨어 발전에 의해 PES가 사용되고 있다. PES는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고, 하드웨어, 펌웨어, 응용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PES의 실행이 높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PES는 많은 응용분야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많은 안전 필수 기능들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행되고 있다. 보통 PES는 매우 복잡하여 결함의 근원을 발견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결함허용 기법을 이용한 신뢰도 해석이 필요하다. 현재 소프트웨어 결함허용 기법에는 복구블록, 분산 복구 블록, N-버전 프로그래밍, N 자기검사 프로그램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결함허용 기법 중에 복구 블록과 N-버전 프로그래밍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열차제어시스템의 신뢰도를 시간 변화에 따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결함 발생률, 수용테스트 결함발생률, 보터의 결함발생률은 고정시켰다. 그래서 시간과 신뢰도 사이의 관계를 Matlab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서 제시하였다. 같은 수의 대체블록이 있는 경우에 신뢰도 분석결과 복구 블록의 신뢰도는 N-버전 프로그래밍의 신뢰도보다 높게 해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S (Programmable Electronic System) is used by software development for the train control system. PES has been widely used in real world and consists of hardware, firmware and application software. The PES are easily apply to many applications because its implementation has high flexibility. Man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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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SPP의 목표는 시스템의 목적에 부응한 안전성 설계의 실시 및 위험원의 식별, 제거 또는 허용레벨 이하로의 저감이다. 또한 새로운 재료 및 제조 기술의 채택에 따른 위험의 최소화 및 과거 안전성 데이터 분석과 적절한 사용 등을 보증하는 것이다. 안전관련 소프트웨어가 시스템 안전성분석과 일치 하는지를 보장하기 위해서 안전성 활동에 규정된 것 이상의 추가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 본 논문에서는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결함허용 기법 중 복구블록과 N-버전 프로그래밍에 대해 신뢰도 모델링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복구블록, N-버전 프로그래밍의 구조를 분석하고, 3장에서는 2장에서 소개한 기법들의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한 마르코프 모델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신뢰도 분석을 위한 모델을 나타내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고, 3가지의 가정을 제시한다. 결함발생에 대한 해석을 위해 결함복구는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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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사용되는 PES의 장점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인해 현재 열차제어시스템은 PES 로 사용한다[2]. PES를 이용할 경우, 열차제어장치의 유연성이 높아지는 장점을 가진다. PES 기반 열차제어장치는 고장 발생시, 위험측으로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성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결함허용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래서 소프트웨어 결함허용 기법을 이용한 신뢰도 해석이 필요하다. 현재 소프트웨어 결함허용 기법에는 복구블록, 분산 복구 블록, N-버전 프로그래밍, N 자기검사 프로그램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결함허용 기법 중에 복구 블록과 N-버전 프로그래밍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PES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열차제어시스템의 소프트웨어 발전에 의해 PES가 사용되고 있다. PES는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고, 하드웨어, 펌웨어, 응용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PES의 실행이 높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PES는 많은 응용분야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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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ongwoo Lee(1999), “Signal Control System Engineering Rearch & Development,” Proceedings special session,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2. Geunhong Min(2008), “A study on a safety activity on safety critical related software in train control system,”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 Exhibition, Vol. 2, pp.1077-1083 

  3. Jongkyu Hwang(2000), “Software design as simulator in signal control system,” Proceedings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269-275 

  4. 稱毛弘苗 et al.(1991), “次世代運轉制システムのシ室內實驗,” RTRI Report Vol. 5, No. 1, pp.48-55 

  5. Colin Bailey(1995), “European railway signalling,” A&C Black 

  6. R. Randell(1975), “System structure for software fault tolerance,”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 SE-1, No. 2, pp.220-232 

  7. J. C. Laprie, J. Arlat, C. Beounes, and K. Kanoun(1990), “Definition and analysis of hardware- and software-fault-tolerant architectures,” IEEE Computer. pp.39-51 

  8. A. Avizienis(1985), “The N-version approach to fault-tolerant software,”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 SE-11, No. 12, pp.1491-1501 

  9. Jongwoo Lee(2007), “A study on the advanced reliability assessment method about hot-standby sparing system for railway signaling,”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56, No. 9 

  10. J. B. Dugan and M. R. Lyu(1995), “Dependability modeling for fault-tolerant software and systems,” Software Fault Tolerance, Wiley, pp.109-138 

  11. K. H. Kim and H. O. Welch(1989), “Distributed execution of recovery blocks : An approach for uniform treatment of hardware and software faults in real-time appl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Computers, Vol. 38, No. 5, pp.625-636 

  12. Yongkyu Kim(1999), “Dependability modeling of soft ware fault tolerance techniques,” Proceedings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pp.614-616 

  13. J. Arlat, K. Kanoun, and J. C. Laprie(1990), “Dependability modeling and evaluation of software fault-tolerant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Computers, Vol. 39, No. 4, pp.504-513 

  14. Jongwoo Lee(2005), “A study on an application for ensuring 

  15. Jongkyu Hwang(2008), “Design of train control software safety evaluation tool,”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2, pp.139-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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