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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6 = no.91, 2009년, pp.17 - 22
최영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현이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준수 (부산대학교 첨단조선공학연구센터) , 권순홍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동진 (한라대학교 컴퓨터응용설계과)
This study presents an investig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piezoelectric sensors whose main utilization is to measure impact pressure. The piezoelectric sensors were tested from several points of view. Their characteristics were investigated for repeatability, the effect of the diameter, temp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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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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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양공학에서 유체 충격 하중은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 조선해양공학에서 유체 충격 하중은 통상적으로 슬래밍(Slamming), 슬로싱(Sloshing), 그린 워터(Green water)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유체 충격 하중은 최근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 등의 추세에 따라 주목 받고 있다. | |
압전 센서의 특성을 알아내기 위하여 어떤 것에 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는가? | 충격 압력 측정에서는 대부분 압전 센서를 사용하여 충격압력을 측정하게 되나 센서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으면 잘못된 실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압전 센서의 특성을 알아내기 위하여 센서의 기본 작동원리, 직경효과, 반복성, 온도 효과, 물의 순수성, 플러시 마운팅(Flush mounting) 효과, 교류(Alternating current)와 직류(Direct current) 커플링의 차이점에 관하여 실험을 수행하여 그 영향들에 대하여 고찰하여 보았다. | |
횡방향 효과의 모델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 Fig. 2와 같이 전하는 압력이 가해지는 면에 전하가 발생되지 않으며 압력이 가해지지 않는 면에 전하가 발생된다. 전하의 크기는 잘려진 소자의 치수와 관계가 있으며 그 식은 다음과 같다(Gautschi, 2002). |
박준수, 오승훈, 권순홍, 정장영 (2009b) "슬래밍 충격 압력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1호, pp 67-73
최영명, 김현이, 오승훈, 권순홍, 이기현, 박준수 (2009). "충격압력 측정용 압전 센서의 특징",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283-1290
Gautschi, G. (2002). Piezoelectric Sensorics, Springer-Verlag Berin Heidelberg New York
Jeon, S.S.., Kim, H.Y., Kang, H.D., Oh, S.H., Park, J.S., Lee, K.H. and Kwon, S.H. (2008). "A Study of Scale Dependency of Model Test on Fluid Sloshing Load", OC2008, Osaka
Kim, H.Y., Yun, J.J., Lee, K.H., Park, J.S. and Kwon, S.H. (2008). "An Experimental on Compressibility in Fluid Sloshing", The 4th Asia-Pacific Workshop on marine Hydrodymics-APHydro2008, Taipei, pp 329-334
Sirohi, J. and Chopra, I. (2000). "Fundamental Understanding of Piezoelectric Strain Sensors",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11, No 4, pp 246-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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