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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10 = no.146, 2009년, pp.659 - 664
오철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 공학부) , 송영욱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LNG carriers have, up to 2006, mainly been driven by steam turbines. The Boil-Off Gas from the LNG cargo tanks has so far been used as fuel. This is a costly solution that requires special skills during construction and operation. Alternative propulsion systems offer far better fuel economical eff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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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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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ow Diesel 추진 방식이란 무엇인가? | Slow Diesel 추진 방식은 일반 상선에 적용하는 저속 엔진을주 추진기 엔진으로 사용하며 벙커C유를 연료로 적용함으로서 화물창과 엔진룸을 별도로 분리하여 운항 중 화물창에서 발행 하는 BOG는 컴프레서(Compressor) 룸에 설치된 재액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화물창으로 회수하는 방식이다. | |
Slow Diesel 추진 방식의 경우, 비상 시 발생하는 BOG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 이러한 전기 추진 방식이나 재액화 시스템이 적용되는 경우, 비상 시 발생하는 BOG를 대기 방출 없이 소각처리 할 수 있는 GCU(Gas Combustion Unit)를 엔진룸 케이싱에 설치하여 종래의 스팀 터빈선에서 잉여 스팀을 Dump하는 기능을 대체하고 있으며, 재액화 시스템의 경우에는 Off Spec.가스 즉, 화물에 N2와 같은 불응축 가스가 많은 경우에도 이를 소각하여 처리 하게 된다. | |
기존에 운항 중이던 LNG선의 설계 개념에는 무엇이 적용되었는가? | 기존에 운항 중이던 LNG선의 설계 개념은 LNG 화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화물창에서 발생하는 증발 기체 즉, BOG(Boil Off Gas)를 기관실로 압송하여 보일러의 연료로 사용함으로써 발생 되는 스팀으로 터빈을 구동하여 프로펠러를 구동하는 스팀터빈 추진하는 방식이 적용 되었다. |
김태국(2000), "열시스템 설계 및 시뮬레이션", 인터비젼
백종훈,장호명(1994), "터보팽창기를 이용한 2단 팽창 Claude냉동사이클 해석", 공기조화*냉동공학논문집 제6권 제2호,pp.130~139
산업자원부(1998),"LNG선용 탱크의 열설계 및 제작기술",pp.1~10
전영욱,문정우,이윤표,장호명(2007), "LNG 증발기체의 재액화 사이클에 대한 열역학 해석",설비공학논문집 제19권 제7호, pp.485~490
Peter, G. N.(2007), "The next generation of Large LNGcarriers for long distance and harsh environments",ConocoPhilips, Gastech
Weisend, J. G. II(1998), "Handbook of Cryogenic Engineering",Taylor & Francis. pp.281~283
Yeo, D. G. (2007), "Propulsion Alternatives for ModernLNG arriers, Samsung heavy industries", Gas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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