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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선 재액화 시스템의 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NGC Re-liquefac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10 = no.146, 2009년, pp.659 - 664  

오철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 공학부) ,  송영욱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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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선의 건조 동향을 보면 2003년을 기점으로 하여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시작 하였으며, 2008년을 기점으로 하여 그 건조량은 감소하는 추세이나 건조 선박 중 많은 부분이 재액화 시스템이 장착된 대형 LNG선박으로 대형 LNG선은 216K급의 Q-Flex급, 260K급의 Q-Max급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LNG선박의 대형화는 LNG선의 화물창 보온 설계 기준인 BOR(Boil Off Rate) 0.15%를 기준해서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BOG가 발생하게 되었으며 선박의 주 추진기관의 연료로 사용 하더라도 잉여 가스가 남게 되어 화물탱크의 압력상승을 막기 위해서는 BOG를 재 액화하여 화물탱크로 반송하거나 소각하는 방법 등으로 처리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206K(206,000m3)급 이상의 대형 LNG 선박에서는 필수적으로 LNG 재액화 시스템을 탑재하도록 설계를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 되어 운항선에 적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LNG 재액화 시스템의 사이클 성능을 동일한 기기 조건하에서 해석함으로써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LNG선박의 설계 및 운항 시 재 액화 시스템의 최적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NG carriers have, up to 2006, mainly been driven by steam turbines. The Boil-Off Gas from the LNG cargo tanks has so far been used as fuel. This is a costly solution that requires special skills during construction and operation. Alternative propulsion systems offer far better fuel economical eff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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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되어 운항선에 적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LNG 재액화 시스템의 사이클 성능을 동일한 기기 조건하에서 해석함으로써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LNG선박의 설계 및 운항 시 재 액화 시스템의 최적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C사의 LNG 재액화 시스템은 H사의 재액화 시스템과 같이 역 브레이튼 사이클의 구성이며, 3중 열교환기인 콜드 박스를 사용 하지 않고 열교환기를 별도로 분리하여 향류 열교환기, 과열저감냉각기(De-superheater)와 BOG 콘덴서(Condenser)로 분리 하였다. 이로 인해 3중 열교환기의 과도한 열응력에 의한 피로도를 감소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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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low Diesel 추진 방식이란 무엇인가? Slow Diesel 추진 방식은 일반 상선에 적용하는 저속 엔진을주 추진기 엔진으로 사용하며 벙커C유를 연료로 적용함으로서 화물창과 엔진룸을 별도로 분리하여 운항 중 화물창에서 발행 하는 BOG는 컴프레서(Compressor) 룸에 설치된 재액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화물창으로 회수하는 방식이다.
Slow Diesel 추진 방식의 경우, 비상 시 발생하는 BOG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이러한 전기 추진 방식이나 재액화 시스템이 적용되는 경우, 비상 시 발생하는 BOG를 대기 방출 없이 소각처리 할 수 있는 GCU(Gas Combustion Unit)를 엔진룸 케이싱에 설치하여 종래의 스팀 터빈선에서 잉여 스팀을 Dump하는 기능을 대체하고 있으며, 재액화 시스템의 경우에는 Off Spec.가스 즉, 화물에 N2와 같은 불응축 가스가 많은 경우에도 이를 소각하여 처리 하게 된다.
기존에 운항 중이던 LNG선의 설계 개념에는 무엇이 적용되었는가? 기존에 운항 중이던 LNG선의 설계 개념은 LNG 화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화물창에서 발생하는 증발 기체 즉, BOG(Boil Off Gas)를 기관실로 압송하여 보일러의 연료로 사용함으로써 발생 되는 스팀으로 터빈을 구동하여 프로펠러를 구동하는 스팀터빈 추진하는 방식이 적용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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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태국(2000), "열시스템 설계 및 시뮬레이션", 인터비젼 

  2. 백종훈,장호명(1994), "터보팽창기를 이용한 2단 팽창 Claude냉동사이클 해석", 공기조화*냉동공학논문집 제6권 제2호,pp.130~139 

  3. 산업자원부(1998),"LNG선용 탱크의 열설계 및 제작기술",pp.1~10 

  4. 전영욱,문정우,이윤표,장호명(2007), "LNG 증발기체의 재액화 사이클에 대한 열역학 해석",설비공학논문집 제19권 제7호, pp.485~490 

  5. Peter, G. N.(2007), "The next generation of Large LNGcarriers for long distance and harsh environments",ConocoPhilips, Gastech 

  6. Weisend, J. G. II(1998), "Handbook of Cryogenic Engineering",Taylor & Francis. pp.281~283 

  7. Yeo, D. G. (2007), "Propulsion Alternatives for ModernLNG arriers, Samsung heavy industries", Gas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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