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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5052-H112 합금의 겹치기 마찰교반접합 조직 특성
Microstructures of Friction Stir Lap Weld in A5052-H112 Alloy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7 no.6, 2009년, pp.17 - 24  

고영봉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시험연구팀) ,  이중헌 (현대제철 기술연구소) ,  박경채 (경북대학교 금속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iction Stir Welding(FSW) has mainly been used for making butt joints in Al alloys. Development of Friction Stir Lap Welding(FSLW) would expand the number of applications. Microstructure of FSLW in A5052-H112 alloy was investigated under varying rotation and welding speed. As the rotation spe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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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후방 산란회절(EBSD : Electron Back Scattered Diffraction)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각 영역별 결정립 크기, 어스펙스 비(aspect ratio) 및 결정립계 방위차(misorientation)를 측정하였다. 각 조건에서 교반부 결정립 크기를 알아보기 위해 후방산란회절 분석과 TEM(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이미지를 관찰하였다.
  • 10은 각 조건에서의 TEM이미지 사진을 나타낸다. 각 조건에서의 교반부 평균 결정립크기를 구하기 위해 EBSD 이미지 및 TEM 이미지를 관찰하였다. 관찰한 결과 Fig.
  • 또한 후방 산란회절(EBSD : Electron Back Scattered Diffraction)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각 영역별 결정립 크기, 어스펙스 비(aspect ratio) 및 결정립계 방위차(misorientation)를 측정하였다. 각 조건에서 교반부 결정립 크기를 알아보기 위해 후방산란회절 분석과 TEM(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이미지를 관찰하였다.
  • 마이크로 비커스 경도기를 이용하여 하중 200g, 압입시간 10초로 상, 하판의 단면 중심부에 각각 1mm 간격으로 영역별 경도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열처리형 알루미늄 합금인 A5052-H112 냉간 압연 판재를 겹치기 마찰교반 접합법 (Friction Stir Lap Welding : FSLW5))으로 접합 후 조직을 관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열처리형 알루미늄 합금인 A5052-H112소재를 이용하여 겹치기 마찰교반 접합 조직을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시편 제작은 100×100×2mm3(가로×세로×높이)의 판재를 35mm씩 겹치고 인장시험시 파단면이 앞부분(advancing side:AS)으로 오도록 접합하였다.
  • 접합 비드를 관찰하기 위해 접합시작부에서 50mm 지점을 실측현미경으로 관찰하였다. 접합부 미세조직을 관찰하기 위해 Keller용액(150㎖H20+3㎖HNO3+6㎖HCl+6㎖HF at 0℃)으로 에칭한 후 광학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 접합 비드를 관찰하기 위해 접합시작부에서 50mm 지점을 실측현미경으로 관찰하였다. 접합부 미세조직을 관찰하기 위해 Keller용액(150㎖H20+3㎖HNO3+6㎖HCl+6㎖HF at 0℃)으로 에칭한 후 광학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실험에서는 비열처리형 합금인 A5052 -H112를 사용하였으며, 합금의 조성은 Table 1에 정리하였다.
  • 실험에 사용된 마찰교반접합기는 회전속도가 최대 4500rpm, 이송속도는 최대 1000mm/min, 재하하중은 최대 15kN까지 제어가 가능하다. 숄더(shoulder)와 프루브(probe)의 직경은 각각 15mm, 5mm이며 프루브의 길이는 3.7mm인 왼나사(left-thread)로 제작하였으며, 접합 툴의 재질은 SKH51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5) 경도값은 열량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는데, 이는 열량이 증대함에 따라 결정립 크기가 커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도값과 결정립크기와의 관계는 Hall-Petch식의 적용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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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 합금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 알루미늄 합금은 높은 비강도, 내식성, 인성 저온 특성을 가지고 있어 여러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그 수요는 해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A5052 냉간압연판재는 자동차, 선박, 비행기 등 운송 분야에 이용되고 있으며, 리벳접합으로 구조물로 제작되었다.
A5052 냉간압연판재는 무엇에 이용되고 있는가? 알루미늄 합금은 높은 비강도, 내식성, 인성 저온 특성을 가지고 있어 여러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그 수요는 해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A5052 냉간압연판재는 자동차, 선박, 비행기 등 운송 분야에 이용되고 있으며, 리벳접합으로 구조물로 제작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물은 약간의 진동에도 부식, 파손, 고장의 원인이 되어 적절한 성형 가공 기술 및 접합 기술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비열처리형 알루미늄 합금인 A5052-H112소재를 이용하여 겹치기 마찰교반 접합 조직을 관찰한 결과는 어떠한가? 1) 비드 폭과 간격은 열량과 관계가 있었는데, 접합 속도가 낮을수록 회전속도가 클수록 열량이 크므로 비드 간격은 작았고, 비드 폭은 컸다. 또한 비드 폭은 이론치와 실험치가 거의 일치하였다. 2) 겹치기 마찰교반 접합에서의 조직은 팬케익 모양의 모재부, 일부 재결정 조직과 모재 조직이 혼재되어 있는 열영향부, 부분적인 동적 재결정 조직 및 일정한 방향으로 연신된 열기계적 영향부와 매우 미세한 등축정 재결정 조직인 교반부가 관찰되었다. 3) EBSD 분석한 결과,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접합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결정립이 조대화 됨을 알 수있었다. 이로써 열량과 결정립 크기의 관계는 거의 비례적으로 증가되었고, 열기계적 영향부에서 소경계 입계가 많아 아직 동적 재결정이 일어나지 않은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4) 경도값은 모재, 교반부, 열기계적 영향부, 열영향부 순으로 높았으며, 상판의 열영향부, 열 기계적 영향부 영역이 하판보다 더 넓었고, 교반부에서 앞부분보다 뒷부분의 경도값이 더 높았다. 5) 경도값은 열량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는데, 이는 열량이 증대함에 따라 결정립 크기가 커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도값과 결정립크기와의 관계는 Hall-Petch식의 적용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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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uo-Tsung Huang et al : Vibration fracture resistance of 5052H112 aluminum alloy processed by cold rolling and friction stirring, Journal of Alloys and Compounds 470 (2009), 278?284 

  2. D. Fersini, A. Pirondi : Fatigue behaviour of Al2024-T3 friction stir welded lap joint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74(2007), 468-480 

  3. W.M.Thomas et al : International Patent Application PCZT/GB92/02203 and GB Patent Application 9125978.8, UK Patent Office, London, (1991) 

  4. O.T.Miding,et al : Industrialisation of the friction stir welding technology in panels production for the maritime sector,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FSW (1999) 

  5. Y.C.CHEN et al : Effect of the Surface State of Steel on the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Dissimilar Metal Lap Joints of Aluminum and Steel by Friction Stir Welding, Metallu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A 39A (2008), 1985-1992 

  6. Rajiv S. Mirhra et al : Friction Stir Welding and Processing(1st edition) ASM International (2007), 42 

  7. P.Colegrove et al : 3 Dimensional Flow and Thermal Modelling of the FrictionStir Welding Process,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FSWGothenburg, 2000 

  8. $\Phi$ .Frigaard et al : Modelling of the thermal and microstructural fields during friction stir welding of aluminum alloys,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FSW Thousand Oaks. CA, 1999 

  9. Fomotake Hirata et al : Influence of friction stir welding parameters on grain size and formability in 5083 aluminum alloy, Material Science & Engineering A 456(2007), 344-349 

  10. Jae-Cheul Park, et al: Evaluation of mechanical characteristic and investigation on optimum condition in friction stir processing for 5456-H116 Al alloy, J. Kor. Inst. Surf. Eng, 42-1(2009),13-20 

  11. M. Peel et al : Microstructure, mechanical properties and residual stresses as a function of welding speed in aluminium AA5083 friction stir welds, Acta aterialia 51(2003), 4791?4801 

  12. Heung-Ju Kim et al : Microstructures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friction stir welded dissimilar joint of AZ31B/A6061 Journal of KWS, 24-4 (2006), 290-294 (in Korean) 

  13. Won-Bae Lee et al : Effects of welding parameters on friction stir weldability of 5052 Al alloy, Journal of KWS, 19-2 (2004), 265-272 (in Korean) 

  14. Suk Hoon Kang et al : Microstructure Analysis for TMAZ of surface Friction Welded Al alloys, J. Kor. Inst. Met. & Master 43-11(2005), 714-717 

  15. L. Cederqvist et al : Factors Affecting the Properties of Friction Stir Welded Aluminum Lap Joints, The Welding Journal Research Supplement 80 (2001), 281-287 

  16. E.O.Hall : Proc.Phys.Soc.B, 64(1951), 747-753 

  17. N.J.Petch : J Iron and Steel Institute, 174(1953), 25-28 

  18. Tomotake Hirata et al : Influence of friction stir welding parameters on grain size and formability in 5083 aluminium alloy,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456(2007), 344-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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