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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정간격의 두 능동마커를 이용한 저가형 단안 PSD 모션캡쳐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Low-cost Monocular PSD Motion Capture System with Two Active Markers at Fixed Distance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C, 시스템 및 제어, v.46 no.2 = no.326, 2009년, pp.61 - 71  

서평원 (선문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유건 (선문대학교 전자공학과) ,  한창호 (선문대학교 전자공학과) ,  유영기 (선문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오춘석 (선문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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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가정용 게임에 적용 가능한 저가이면서 컴팩트한 모션캡쳐 시스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영화나 게임에 이용되는 모션캡쳐 시스템은 장비가 크고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간단한 가정용 게임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요즘 흔히 사용되는 USB CCD카메라를 이용한 모션캡쳐 게임은 속도가 느리고 2차원 인식만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서 저가이면서 속도가 빠른 PSD센서를 이용하여 3차원 측정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2차원 측정이 가능한 PSD센서를 이용한 3차원 모션캡쳐 시스템에는 2개 이상의 PSD를 사용하는 스테레오 비전 기반의 PSD 모션캡쳐 시스템과 빛의 세기와 거리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하나의 PSD만으로도 3차원 측정이 가능한 광량보정 기반의 단일 PSD 모션캡쳐 시스템 등이 소개되었다. 하지만 현재 개발된 두 시스템을 가정용 게임에 적용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 두 개 이상의 PSD 센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고가이고 복잡하다. 광량보정 기반의 단일 PSD 모션캡쳐 시스템의 경우에는 측정된 마커의 광량을 이용하여 거리를 계산하기 하기 때문에 거리측정을 위해 전방향으로 균일한 광량을 가지는 마커를 만들어야 하므로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정한 거리에 떨어져 있는 두 개의 마커가 광학적 특성만 동일하다면 두 마커 사이의 상대적 광량차이를 이용하여 3차원 측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저가이며, 빠르고, 컴팩트하고, 광각이며, 게임에도 적용가능한 단일 PSD 모션 캡쳐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개발된 시스템이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게임에도 사용되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low-cost and compact motion capture system which enables to play motion games in PS2(Play Station 2). Recently, motion capture systems which are being used as a part in film producing and making games are too expensive and enormous systems. Now days, motion games using co...

주제어

참고문헌 (17)

  1. 이준호, 'PSD를 이용한 실시간 3차원 모션캡쳐 시스템 개발', 선문 대학교 대학원 전자공학 석사학위 논문, 2003 

  2. 김안식, PSD 센서를 이용한 실시간 3D 모션캡쳐에 있어서 캘리브레이션 방법연구, 선문대학교 대학원 2003 

  3. 최훈일, PSD센서를 이용한 3D 모션캡쳐 시스템 에서의 성능 향상을 위한 센서보정에 관한 연구, 선문대학교 대학원 2005 

  4. 조용준, 단일 PSD 모션 캡쳐 센서를 이용한 실시간 체감 시스템 개발, 선문대학교 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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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X-IST Realtime Technologies GmbH, http:// www.x-ist.de, Germ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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