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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흑백게임의 역사와 수학적 모델링
History of mathematical modeling on the Black-Out Game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2 no.1, 2009년, pp.53 - 74  

김덕선 (성균관대학교 수학과) ,  류창우 (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  송영무 (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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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백게임은 흑 또는 백색의 돌이 가득 찬 일정한 크기의 바둑판 위에서 하는 게임으로, 하나의 돌을 클릭하면 자기 자신과 자신의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의 버튼의 색이 모두 같이 변하는 규칙을 가지고, 선택적으로 돌을 골라 클릭하여 바둑판 위의 모든 돌이 한 가지 색으로 통일되면 이기는 게임이다. 이는 컴퓨터게임의 형태로도 소개되어 규칙에 따라 버튼을 선택적으로 누름으로서 모든 버튼을 하나의 색으로 통일하는 게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단순한 게임 안에는 다양한 수학적 모델링 이론이 포함되어 있고, 많은 사람들이 흑백게임의 일반적인 승리전략을 얻기 위하여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이 과정에서, 흑백게임은 다양한 이름을 가지게 되었고, 외국에서는 Blackout, Lights Out, Merlin Game, ${\sigma}$+Game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현재도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흑백게임의 발전과정과 국내외 연구결과를 분석하며, 기존의 미해결 문제에 대한 답을 제공하고, 교육적 활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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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out Game(Lightout, Merlin Game, ${\sigma}$+Game) is an interesting game on the chessboard, when you click a button with black or white color, it changes color of itself and other buttons who shares edges. With this rule, we win the game when we have a chessboard with all same color ...

주제어

참고문헌 (13)

  1. 강병련.김희영 (2008) 대학부설 과학영재 교육원 초등수학 교육과정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제22집, 1호, pp. 13-26 

  2. 김덕선.이상구 (2007) m ${\times}$ n 크기의 일반적인 흑백 게임의 최적해와 타일링,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제21집 제4호, pp. 597-612. 

  3. 법률 제 8852호 (2001), 영재교육진흥법, 교육인적자원부 [일부개정 2008.2.29] 

  4. Araujo, P. V.(2000) How to Turn All the Lights Out, Elem. Math. 55, p. 135 - 141 

  5. Anderson M. and Feil T.(1998), Turning lights out with linear algebra, 

  6. Birkhoff, G. and McLane, S.(1999), Algebra, 3rd ed. Chelsea. 

  7. Delgado, T., 'Beyond Tetris' - Lights Out, GameSetWatch, January 29, 2007. 

  8. Hansell, S., Building a Better Cat, New York Times, December 5, 2002. 

  9. Lee, S.-G., Park, J.-B., Yang, J.-M. and Kim, I.-P,(2004), Linear algebra 

  10. Lee, S.-G. and Yang, J.-M.(2006), Linear Algebraic approach on real 

  11. Losada, R.(2002), All lights and lights out - An investigation among lights and 

  12. CJ entertainment Inc.(2002), JAVA 프로그램, 영화 뷰티풀 마인드 흑백(Blackout)게임, URL : http://www.cjent.co.kr/beautifulmind/ 

  13. Fiver(2007), http://math.com. Accessed on line October 1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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