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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매금액 대비 마일리지/포인트의 비율이 소비자 선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PPA(Mileages/Points to Purchase Amount) Ratio on Consumer Preference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4 no.1, 2009년, pp.1 - 10  

박상준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변지연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earn a number of points for every purchase and then they can exchange a specified number of points for a desired reward in a typical loyalty program. The immediate payoff of their effort given as points is not the real reward they actually care about. It is merely an instrument (or med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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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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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상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매개 물의 크기가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보상물의 선호도는 증가할 것인지, 그렇지 않다면 소비자의 선호를 가장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매개물 크기가 존재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의문을 갖게 된다.
  • 본 연구는 매개물이 보상물의 선호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에서 더 나아가 매개물의 크기가 고객 보상프로그램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매개물에 대한 다양한 선행 연구가 있었지만 매개물의 크기가 보상물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가 없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근본적인 차별점이 있다.
  • [l기은 동일한 보상물이더라도 매개물로 제시되는 마일리지/포인트에 따라 보상물에 대한 선호가 바뀔 수 있음을 보여 주었고, 박상준, 박소진[3]은 보상물 간의 평가 용이성에 따라 그러한 현상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연구에서는 매개물로 제시되는 마일리지/포인트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보상물에 대한 선호가 달라질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선호의 변화가 보상물간의 평가 용이성에 영향을 받게 되는지 분석하게 된다.
  • 선행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동일한 노력 대비 동일한 보상물을 제공한다고 하더라도 마일리지 또는 포인트로 제시되는 매개물이 보상물에 대한 선호를 바뀔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매개물 효과가 매개물 크기(마일리지 혹은 포인트의 크기)에 따라 보상물의 선호가 변화될 수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대안평가의 용이성이 낮은 경우 구매금액 대비 제공되는 마일리지/포인트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보상물 선호는 증가했다가 감소할 것이다.
  • 가설 2 : 대안평가의 용이성이 높은 경우 구매금액 대비 제공되는 마일리지/포인트의 비율 변화에 따른 보상물 선호의 변화는 크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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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김경식, 이석규, '소비자의 보상물 선택결정에 관한 연구:소비자의 노력수준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2권, 제1호(2007a), pp.1-19 

  2. 김경식, 이석규, '제품사용지위를 중심으로 한 고객지향적 보상물 디자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22권, 제2호(2007b), pp.49-66 

  3. 박상준, 박소진, '고객보상프로그램의 비교가능성과 매개물효과', '마케팅연구', 제23권, 제3호(2008a), pp.75-92 

  4. 박상준, 박소진, '의사결정자 특성에 기초한 매개물효과 분석',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2호 (2008b), pp.855-866 

  5. 박상준, 박소진, 변지연, '보상물 선호에 있어서 매개물효과와 합의정보효과', '경영학연구', 제37권, 제3호(2008), pp.568-604 

  6. 박세훈, '고객 지향적인 보상프로그램의 설계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6권, 제2호(2007),pp.325-353 

  7. 박세훈, 검문용, '고객 보상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매개수단이 보상물의 선택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포인트와 상품권의 비교', '마케팅연구', 제22권, 제3호(2007), pp.159-177 

  8. 예종석, 양성희, '기업의 충성도 프로그램이 고객의 가치 지각 및 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12권, 제4호(2001), pp.23-37 

  9. 이석규, 김경식, '보상물 형태와 제공시기의 상호작용성이 보상물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20권, 제3호(2005), pp.85-102 

  10. 이석규, 김경식, '고객 지향적 보상물 디자인에관한 연구 : 보상물의 다양성과 선택의 제한성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경영학 연구', 제35권, 제6호(2006), pp.1755-1772 

  11. 최혜원, 김나민, 김해룡, 이문규, '로열티 프로그램 실패유형이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 :고객충성도 재고전략 수립에의 의미', '마케팅연구', 제22권, 제1호(2007), pp.103-120 

  12. Bolton, R.N., P.K Kannan, and MD. Bramlett, 'Implications of Loyalty Program Membership and Service Experiences for Customer Retention and Value,' Joumal of the Acudemy of Mαrketing Science Vol.28, No.1(2000), pp.95-108 

  13. Blattberg, R.C. and A.S. Neslin, Sales Promotion : Concepts, Methods, and Strategies, Englewood Cliffs, NJ:Prentice Hall, 1990 

  14. David, C.S., 'Do It All's Loyalty programmeand Its Impact on Customer Retention,' Managing Service Quality, Vol.6, No.5(1996), pp. 33-37 

  15. Dowling, G.R. and M Unless, 'Do Customer Ioyalty Program Really Work?,' Slogan Management Review, Vol.38(1997), pp.7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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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Kearney, T.J., 'Frequent Flyer Programs : A Failure in Competitive Strategy, with Lessons for Management,'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7, No.1(1990), pp.31-40 

  19. Kim, B.D., M. Shi, and K. Srinivasan, 'Colluding Through Capacity Reduction : A Rationale for Frequent Flyer Program,' working paper, Carnegie Mellon University, Pittsburgh, PA, 1997 

  20. Kivetz, R, 'The Effects of Effort and Intrinsic Motivation on Risky Choice,' Marketing Science, Vol.22, No.4(2003), pp.477-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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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Kivetz, R. and L. Simonson, 'The Idiosyncratic Fit Heuristic : Effort Advantages as a Determinant of Consumer Response to Loyalty Program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0(2003), pp.454-467 

  24. Kiemperer, P., 'Marketing With Consumer Switching Costs,'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102(1987), pp.375-394 

  25. Nunes, J.C. and X. Dreze, 'Too Close To Quit : The Effect of Reward Fungibility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s,' working paper, 2004 

  26. O'Brein, L. and C. Jones, 'Do Reward Really Create Loyalt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3(1995), pp.75-82 

  27. Orr, A, 'Customers for Life!,' Target Marketing, Vol.18(1995), p.20 

  28. Raphel, N., 'The Future of Loyalty Marketing,' Superrrurket Business, Vol.53(April) (1998), pp.23-30 

  29. Sharp, B. and A Sharp, 'Loyalty Program and Their Impact on Repeat Purchase Loyalty Pattern,'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14(1997), pp.473-486 

  30. Shi, M, X. Li, and D. Soman, 'Multimedium Reward Programs,' revision requested, Journal of Marketing, 2005 

  31. Van Osselaer S.M.J., J.W. Alba, and P. Manchanda, 'Irrelevant Information and Mediated Intertemporal Choice,'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4, No.3(2004), pp.257-270 

  32. Yi, Y. and H. Jeon, 'Effects of Loyalty Programs on Value Perception, Program Loyalty,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1, No.3(2003), pp. 229-240 

  33. Zeithaml, V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1988), pp.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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