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고층 건축물 제연 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38 no.11, 2009년, pp.34 - 41  

유홍선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성혁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남일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자동차압댐퍼의 인정기준 (FIS 001)의 문제점을 다시 제시하고 자동차압 댐퍼 고유의 유체역학적 특성 시험에 대한 방안과 다수의 거실과 부속 공간 간의 차압 측정 방법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적용되고 있는 제연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그 중 최근 널리 보급되고 있는 대표적인 제연 댐퍼인 자동차압∙과압 조절형 급기댐퍼(이후 자동차압댐퍼)의 성능 평가에 대해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댐퍼의 직접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그림 7과 같은 시험 설비를 갖추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의 특징은 기존의 성능 테스트가 송풍 유동 방향으로 시험 대상물을 설치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실제 댐퍼의 적용과 유사하게 풍도에 수직한 방향으로 댐퍼을 장착한 상태에서 이루어졌으며, 댐퍼 상류에서의 유동 교란이 댐퍼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함으로써 댐퍼 성능 시험을 위한 시험 설비의 허용 유동 오차 범위를 가능하고자 하였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의 논문에 제시되었다[16].
  • . 이러한 기준은 제연 댐퍼를 통해 거실(옥내)로부터 제연구역으로의 연기 유입을 차단하고 제연공간에 위치한 각종 방화문의 개폐가 가능하도록 제연구역의 압력을 일정 범위로 유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방연풍속 기준이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지적과, 제연구역에 설치된 출입문 기준 등이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지적, 급기댐퍼의 위치가 부적절하다는 지적 외에도 제연설비의 계산상의 문제 등이 지적되고 있다[10-14].

가설 설정

  • 2) 배연창의 유효면적은 산정된 면적이 1제곱미터 이상으로써 그 면적의 합계가 당해 건축물의 바닥면적의 100분의 1이상일 것. 이 경우 바닥면적의 산정에 있어서 거실 바닥면적의 20분의 1이상으로 환기창을 설치한 거실의 면적은 이에 산입하지 아니한다[8].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돌효과로 인하여 건물 내부로 유입된 공기가 초래할 수 있는 것은? 초고층 건물의 경우 건물의 높이가 매우 높기 때문에 건물 높이 방향으로 내부와 외기의 압력차로 인한 연돌효과가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되어 건물 내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 예를 들어 연돌효과로 인하여 건물 내부로 유입된 공기는 소음을 발생 시키며, 화재 시 가스의 상승으로 상층부에서부터 하층부로의 피해가 우려된다[1, 2]. 고층 건물 화재시 상당한 인원이 피난로로 몰리게 되면서 병목현상이 일어나고, 피난거리도 상당하기 때문에 피난시간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3, 4].
초고층 건물의 화재 시에서 가장 이상적인 소화 방법은 무엇인가? 초고층 건물의 화재 시에서 가장 이상적인 소화 방법은 화재 초기에 건물이 가진 화재 소화능력이 발휘되어 화재를 진압하는 것이다[4]. 또한 건물 내부의 인원들은 제연 구역으로 설정된 피난로를 통해서 안전한 피난지역으로 모두 대피할 수 있어야 한다[4].
초고층 건물에서 고층에서 부는 강한 풍압으로 인해 연기의 배출에 어려움을 겪고, 배출량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일정 크기 이상의 화재가 발생 시에 배연설비가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다. 적절한 방안은 무엇인가? 초고층 건물에서는 고층에서 부는 강한 풍압으로 인해 연기의 배출에 어려움을 겪고, 배출량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일정 크기 이상의 화재가 발생 시에 배연설비가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다[4]. 그래서 초고층 건물에서의 제연설비는 압력의 차이를 이용한 차압제연방식을 기본으로 하고 배연설비의 적용을 통해서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