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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자동차와 EMC 원문보기

電磁波技術 : 韓國電磁波學會誌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0 no.6=no.76, 2009년, pp.59 - 66  

신재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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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은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 알맞는 신속, 안전, 쾌적한 차세대 교통 체계를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ITS 서 비스는 첨단 교통관리 시스템(ATMS: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 첨단 교통 정보 시스템(ATIS: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 첨단 차량 및 도로 시스템(AVHS: Advanced Vehicle & Highway System), 첨단 대중 교통 시스템(APTS: Advanced Pubic Transportation System), 첨단 화물 운송 시스템(CVO: Commercial Vehicle Operations)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또한 현재에도 최고급 차량의 경우 전장 부품이 약 40 % 이상 적용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도요타 프리우스 자동차의 경우는 약 47 %가 전자 부품 및 기기이다. 이러한 자동차 전자화 추세에 따른 미래형 자동차를 친환경 자동차 및 첨단 안전 자동차 측면에서 검토하고, 각각의 전자파 적합성(EMC)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하자.
  • 현재 이러한 첨단 안전 자동차 및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전자파 관련 각종 규격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평가 방법도 변경되고 있는 바 미래형 자동차의 추이와 이에 따른 전자파 적합성(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MC)에 대하여 검토하여 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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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조철, '차세대자동차의 2020 비전과 전략', 산업연구원, 2007년 4월 

  2. 최상원, 선원웅, '자동차 전장기술의 동향과 전망',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5년 12월 

  3. 신재곤, 최재훈 '미래형자동차 전자파적합성 최신기술동향', 전자공학회지, 34(5), 2007년 5월 

  4. CISPR 25 'Vehicle, boat and internal combustion engines - Radio disturbance characteristics . Limit and Methods of measurement for protection of onboard receivers', Mar. 2008. (CISPR 25 Ed.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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