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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2 = no.48, 2009년, pp.102 - 110
김현배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용수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The cost for maintenance of bridge structures such as repair or reinforcement is increasing. In addition, the efforts for inspection of bridge structures is becoming more important since the proper repair or reinforcement should be performed to save the maintenance cost and ensure the safety for p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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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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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란? | 성능등급이 가장 나쁜 1인 경우, 그 교량은 심각한 손상을 입었음을 나타내며 통행제한이 필요하고 보수 또는 보강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보수란 손상된 부위를 고쳐서 원래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작업으로서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과 같은 작업을 통하여 교량의 손상상태에 대한 분석을 하고 그 수행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 |
성능등급이 1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성능등급이 가장 나쁜 1인 경우, 그 교량은 심각한 손상을 입었음을 나타내며 통행제한이 필요하고 보수 또는 보강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보수란 손상된 부위를 고쳐서 원래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작업으로서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과 같은 작업을 통하여 교량의 손상상태에 대한 분석을 하고 그 수행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 |
강재교량이 사용연한이 25년 이상을 초과하게 되도 그 성능등급은 초기 시공이 이루어진 직후 급격하게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교량은 그림 3과 같은 성능곡선을 나타내게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교량의 공용수명을 연장시키고 공공시설물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보수∙보강 또는 교체 등의 행위를 통하여 구조물의 안전수준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
건설교통부, '강교량의 최적설계와 경제적 유지관리를 위한 Life Cycle Cost 분석 기법 및 시스템 개발', 2004
건설교통부, '도로시설물 유지관리 기본계획 종합보고서', 2003
건설교통부, "교량관리시스템의 성능개선에 관한 연구", 1999
건설교통부, '유지관리를 고려한 교량의 설계 및 시공지침', 2001
Ang, A., Lee, J. C and Pires, J. A., 'Cost Effectiveness Evaluation of Design Criteria',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Workshop on Optimal Performance of Civil Infrastructure Systems, 1997
De Brito, J. and Branco, F.A., 'Road Bridges Functional Failure Costs and Benefit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998
Ramey and Wright, 'Bridge Deterioration Rates and Durability/Longevity Performance', Practice Periodical on Structural Design and Constructio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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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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