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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C라멘교의 기본설계단계 개략공사비 산정모델
The Conceptual Cost Estimate Model on Preliminary Design Phase for RC Rahmen Bridg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2 = no.48, 2009년, pp.111 - 120  

김병수 (경북대학교 이공대학 토목공학과) ,  권석현 ((주)도명이엔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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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에 소요되는 공사비의 개략적인 산정은 건설프로젝트의 계획단계뿐만 아니라 기본설계단계에서 예산을 확정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현재 국내의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은 단위길이당 단가 또는 단위면적당의 단가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선형적인 단순 모델로써 오차율이 너무 큰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다한 오차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RC라멘교의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공사비의 변동특성에 따라 그룹핑(Grouping) 및 대표물량방식 그리고 합성단가를 사용한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실제 설계공사비와의 오차를 상당히 줄일 수 있었으며 따라서 발주처나 용역업체에서 RC라멘교의 예산을 산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ual cost estimation used the construction project needs for confirm budget not only at the planning phase but also at the preliminary design phase of the construction project. Present, the conceptual cost estimation model have problems the rate of error is very large because the linear 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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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의 적용목적은 발주처나 용역회사, 혹은 건설업자 등 도로공사를 함에 있어서 구조물(RC라멘)의 예산집행 또는 적정성 문제, 타당성에 대한 검토시간과 노력을 절감시키고 보다 정확하고 정밀하게 검토를 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함에 있다.
  • 본 연구는 RC라멘교의 특징을 최대한 고려하였으며, 기본설계 단계에서 가용한 정보를 도출하고 개략견적방법론의 고찰을 통해 공사비예측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론으로서 대표공종물량, 회귀방정식, 합성단가, 공사비지수 등을 적절히 조합함으로써 기본설계단계의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의 검증결과 기존의 모델에 비해 오차율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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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초기에 적용가능한 개략견적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사업초기에 적용가능한 개략견적방법은 비용지수법(cost indexes method), 비용용량법(cost capacity method), 계수견적법(factor estimating method), 변수견적법(parameter estimating method), 기본단가법(base unit price method)이 있다.
기본설계단계에서의 가용한 정보가 설계관련 전문가와의 인터뷰조사결과 구조물본체의 개략적인 모양과 차로수, 교량의 형태(직교/사교), 가설상태(지중/노출) 정도로 정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기본설계단계에서의 공사비관련 가용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서표 5(김경주, 2007)와 같이 일반적인 사업수행단계별 사업비 예측 프로세스를 분석하였다. 기본설계단계에서의 구조물과 관련한 주요업무내용은 구조물의 기본설계를 하는 것이다. 경제성을분석하기 위해서는 개산견적모델을 사용하여 공사비를 추정하여야 하는데 이 단계에서 필요한 공사비정보는 가설공법별 공사비이다. 구조물공사비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각 공종별 수량을 집계하여 공사비를 산정하여야 하나 개별수량은 공종별 세부설계단계인 실시설계가 완료되어야 하므로 수량집계방식은 적용할 수 없고 구조물별 평균단가를 이용하는 개산견적모델방식이 적용되어야 한다. 각 단계별 업무내용에 따라 가용정보를 분석해 본 결과 기본설계단계에서의 가용정보는 극히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초형식과 관련하여 토질조사는 기본설계단계에서 실시되나 개략적인 수준에 지나지 않고 옹벽의 유무 등도 결정되지 않는 수준이다. 따라서 기본설계단계에서의 가용한 정보는 설계관련 전문가와의 인터뷰조사결과 구조물본체의 개략적인 모양과 차로수, 교량의 형태(직교/사교), 가설상태(지중/노출) 정도로 정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지수법은 어떤 기법이라 할 수 있는가? 비용지수법은 기준이 되는 시간과 장소에서의 비용지수 값과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의 비용지수 값에 대한 비율에 근거하여 비용정보를 조정하여 과거의 실적데이터를 개략공사비 추정에 이용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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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건설교통부(2004), '공공교통시설개발 사업에 관한 투자평가지침' 

  2. 김경주.김경민.임원석.허중혁(2007), '사업수 행단계별 교량공사 개략공사비 산정모델 Framework 개발', 건설교통 R&D 성과포럼 논문집, pp.120-123 

  3. 김병수(2007), "RC라멘교 영향인자별 공사비변동 현황 분석",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6D호 pp.750 

  4. 박종현.배건.이태식(2002), '도로공사용공사비지수의개발',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4-D호, pp.707-719 

  5. 박종현.이태식(2003), '복합시설물로구성된단일공사의공사비추정방법 개발', 대한토목학회, 제23권 제1D호, pp.69-78 

  6. 박종현.이태식(2002), '설계단계별 도로공사 공사비산출모델 개발',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 1-D호, pp.103-112 

  7. 우성권.정영수(2001), '공사실적자료를 이용한 개략견적시스템의 보정계수 Database 구축 및 활용사례', 대한토목학회, 제21권 제5-D호, pp.695-702 

  8. 이유섭(2003), '코스트중요항목 분석을 통한 공사비 예측모델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제4권 제4호 pp.212-219 

  9. 재정경제부(2005), '최근 외국의 입낙찰제도 운용현황 및 우리나라 입낙찰제도 개선방안 연구' 

  10. 한국개발연구원(2004), '도로.철도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연구보고서(제 4판)' 

  11. 한승헌.김형관.곽수남.김두연.박정준(2007), '사례기반추론을 활용한 사업초기 도로공사비 예측모델', 건설교통 R&D 성과포럼 논문집, pp.124-128 

  12. 허중혁(2006), '개략공사비 추정기법의 현황분석',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학사학위논문, pp.9-24 

  13. Hackney, J. W.(1985), 'Applied Contingency Analysis', Trans., Am. Assoc. of Cost Engrs 

  14. http://www.kict.re.kr/자료실 

  15. Oberlender, G. D., and Trost, M.,(2001), 'Predicting Accuracy Early Cost Estimates Based on Estimate Quality', J. Constr. Engrg. and Mgmt., 127(3), pp.173-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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