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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vienne Westwood 작품에 나타난 여성 인체와 복식 상징성 연구
A Study on Symbolic Meaning of Woman's Body and Clothes in Fashion Works of Vivienne Westwood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3, 2009년, pp.379 - 390  

윤지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research on symbolic meaning and artist's will of Vivienne Westwood's works which provide a new vision on woman's body and clothes. For the literary research, this study investigates theories of human's body which are phenomenal body of Merleau-Ponty's, the relations between power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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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고찰되는 Westwood 작품의 상징성과 창작가의 예술의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는 또한 패션 디자이너 자신의 또 다른 자아로 작용하며 창작가의 예술의지를 표현하는 복식과 이를 착장한 인체의 상징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현상학적 예술인 패션이나 아가야 할 방향성을 예측해 볼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 본 연구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현상학적 대상으로서 존재하는 인체에 대한 이론가들의 견해 고찰을 통해 인체와 이를 표현하는 제2의 인체로서의 복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둘째, 여성의 인체와 복식의 근원적 관계를 작품 창작의 가장 중요한 영감으로 취하고 있는 Westwood의 작품 속 상징적 아이템을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고찰되는 Westwood 작품의 상징성과 창작가의 예술의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복식과 그 복식을 착장하는 능동적인 여성의 인체와의 관계를 통해 현대 사회 속에서의 여성의 정체성과 여성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는 Vivienne Westwood 작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복식과 이를 착장한 인체라는 상징적 대상은 창작가의 예술의지를 전달하는 의미체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성의 인체를 자신의 작품을 통해 구속하고 왜곡시켜 풍자함으로써 이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있는 Vivienne Westwood의 작품들을 통해 그녀가 인체와 복식을 통해 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상징적 의미와 내적 창작의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Vivienne Westwood에 대한 선행연구는 그녀 작품의 형태적 특성을 중심으로 논의한 연구 (김길라, 2005; 염혜정, 1998)를 비롯하여 과거 역사 복식과 그림에서의 영향을 분석한 연구(방수란, 1999), 문화적 현상과의 관계를 통한 연구(송수원, 2006; 이지선, 2007), 해체주의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김진환, 2000; 은영자, 김선혜, 2002), 다원적 절충주의 관점에서의 연구(배정민, 2005), 그리고 기호학 이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분석한 연구(장애란, 1998) 둥 다양한 시각에서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통해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19세기 여성의 인체를 구속하던 crinoline을 응용한 Mini-Crini, corset의 다양한 제시, 여성 hip을 강조하는 다양한 구조물, 테일러드 재킷을 통한 여성 인체미의 강조 그리고 남성의 성적 이미지 사용의 예시를 통해 Westwood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과는 다른 시각, 즉 여성의 인체와 제2의 인체인 복식의 관계 고찰을 통해 Westwood가 자신의 작품과 여성의 인체를 통해 전달하고자하는 창작가의 내적 예술의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는 인체와 복식이라는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관계를 통해 복식이라는 대상이 하나의 현상학적이고 상징적인 대상으로서 가치가 있음을 인식하고자 함이다.
  • 이처럼 형태적 특성, 외적 영향 인자, 그리고 철학적인 측면을 통한 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은 하나의 패션 작품을 바라보는 다양하고 심도 있는 관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과는 다른 시각, 즉 여성의 인체와 제2의 인체인 복식의 관계 고찰을 통해 Westwood가 자신의 작품과 여성의 인체를 통해 전달하고자하는 창작가의 내적 예술의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는 인체와 복식이라는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관계를 통해 복식이라는 대상이 하나의 현상학적이고 상징적인 대상으로서 가치가 있음을 인식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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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길라. (2005). 비비안 웨스트우드 디자인 연구: 198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진환. (2000). 현대 패션에 나타난 DECONSTRUCTION 표현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방수란. (1999).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작품 세계 연구. 한국가정과학학회지, 2(1), 129?141 

  4. 배정민. (2005). Vivienne Westwood 작품에 나타난 다원적절충주의 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송수원. (2006).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작품세계에 나타난 영국적 이미지. 복식, 56(2), 1?16 

  6. 에코, 움베르토. (1976). 열린 예술작품. 조형준 옮김 (1995). 서울: 새물결 

  7. 염혜정. (1998).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작품 세계와 미적특성. 복식, 37, 71?88 

  8. 은영자, 김선혜. (2002).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작품에 나타난 해체주의 패션. 과학논집, 28, 99?110 

  9. 이지선. (2007). 현대 패션에 나타난 앵글로마니아 특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장애란. (1998). 펑크록이 반영된 Vivienne Westwood 작품의 기호적 해석. 복식, 39, 197?215 

  11. Calasibetta, C. M. Ph.D. (1998). Fairchild's dictionary. New York: Fairchild Books 

  12. Entwistle, J. (2000). The fashioned body. Cambridge: Polity Press 

  13. Entwistle, J. (2007). The dressed body. In L. Welters & A. Lillethun (Eds.), The fashion reader (pp. 93-104). Oxford . New York: Berg 

  14. Svendsen, L. (2006). Fashion: A philosophy. London: Reaktion Books 

  15. Wilcox, C. (2004). Vivienne Westwood. London: V & A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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