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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궤도 지구관측위성 주탑재체 냉각유닛 설계와 열해석
Design and Thermal Analysis of Focal Plane Assembly Cooling Unit of Earth Observation Camera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6, 2009년, pp.580 - 585  

서정기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SaTReC)) ,  조희근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SaTReC)) ,  이덕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승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최해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강석봉 ((주) 두원중공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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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항우연에서 개발 중인 위성 탑재카메라 FPA-CU(Focal Plane Assembly Cooling Unit) 의 개념설계 및 열설계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FPA-CU은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되는 최초의 우주용 냉각유닛이다. FPA-CU에는 일반적인 히트파이프와 방열판을 이용한 냉각유닛과는 다르게 TBM(Thermal Buffer Mass)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열적거동이 기존의 냉각유닛과 다르며, 설계에 있어 천이열전달 해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TBM의 용량산출 및 형상적 영향을 포함한 전체 냉각유닛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전체 냉각유닛에 대한 열해석 결과를 기술하고 있다. 열해석 결과 냉각유닛의 요구조건을 잘 만족시킴을 알 수 있었으며, 최상단부 히트파이프가 비정상 작동하는 경우 FPA의 온도가 $3{\sim}4^{\circ}C$ 정도 상승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위성용 열제어 유닛 설계에 대한 국내 기술적 자립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al analysis and design of FPA(Focal Plane Assembly)-CU(Cooling Unit) for Earth observation camera is performed. FPA-CU is the first cooling device for a spacecraft which is designed and manufactured by its own technology in Korea. FPA-CU has a special feature, TBM(Thermal Buffer Mass) which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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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TBM은 식(4)에서 얻은 무게(또는 부피)를 가지되 유효 열전달 경로가 가급적 짧도록 설계하여 TBM 내부의 온도구배가 가급적 최소화 되도록 한다. 방열판 히트파이프의 접속방법 및 전체 유닛 배치를 고려하여 총 3 종류의 TBM 형상이 고려되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TBM 내부 열저항이 가장 작은 최종안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도록 한다.
  • 본 논문은 현재 항우연이 개발 중인 위성의 탑재카메라 초점면 냉각장치인 FPA-CU(Focal Plane Assembly Cooling Unit)의 개념설계 및 열설계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FPA-CU은 사업개발 초기에 Astrium에서 제작되어 공급될 계획이었으나, FPA-CU의 국내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이를 국산화하도록 계획이 수정되었다.
  • FPA-CU은 사업개발 초기에 Astrium에서 제작되어 공급될 계획이었으나, FPA-CU의 국내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이를 국산화하도록 계획이 수정되었다. 본 연구는 Astrium에서 수행한 FPA-CU 초기 열설계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설계를 진행한 내용과 이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를 기술하도록 한다.
  • 한편, 최상위 방열판 히트파이프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 FPA 온도는 약 3~4℃정도 상승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위성용 열제어 유닛의 설계에 대한 기술적 자립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FPA-CU은 현재 개발중인 저궤도 지구관측 위성주탑재체의 냉각에 사용되는 장치로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디자인 되는 첫 번째 우주용 냉각유닛이다. 본 연구에서는 TBM의 열용량, 방열판, 접촉열저항 등을 고려하여 전체 냉각유닛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작동 시나리오에 따른 FPA의 온도를 수치해석으로 계산하여 검증하였다.
  • TBM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좋으나 이는 무게증가를 발생시키므로, 궤도평균 발열량 및 방열판의 방열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한다. 본 절에서는 TBM 설계에 있어 부피산출에 대한 단순화된 계산법을 기술하도록 한다.
  • 한편, TBM이 본체 플랫폼과 체결되는 지점에서도 단열재가 사용된다. 이 또한 FPA의 온도가 가급적 S/C 온도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TBM과 TBM Bracket의 체결에 있어 별도의 단열재 또는 단열와셔는 필요 없는 것으로 계산결과 밝혀졌다.

가설 설정

  • 한편, 주탑재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에는 각 주기당 발생하는 총 열량은 거의 변하지 않으며, FPA와 방열판의 열전달 거리가 멀기 때문에 방열판의 온도는 FPA 발열상태에 따라 급격한 변화를 보이지는 않는다. 즉, 방열판 온도는 시간에 따라 큰 변화가 없이 일정한 값을 가진다고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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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국내 위성기술이 거둔 성과로 무엇이 있는가? 최근 국내 위성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현재 운용중인 지상관측 위성이 획득한 영상으로 국내 인공위성 제작 기술이 상당히 발전하였음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하지만, 탑재체 개발에 있어서는, 특히 부품 제작을 위시하여 광학계 및 열/구조계 기술의 해외의존도가 위성본체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다.
제궤도 위성에서 열제어를 위한 히트파이프와 방열판을 이용한 냉각유닛은 아직까지는 어떠한 수준에 있다고 보는가? 기존의 저궤도 지구관측 위성에서 열제어를 위해 히트파이프와 방열판을 이용한 냉각유닛이 사용된 바 있다. 하지만, 이는 해외에서 디자인되어 국내기술로 제작된 것이며 아직까지 국내 열제어 유닛의 디자인 기술은 해외수준에 이르지 못했다고 판단된다.
기존의 저궤도 지구관측 위성에는 열제어를 위해 무엇이 사용되었는가? 기존의 저궤도 지구관측 위성에서 열제어를 위해 히트파이프와 방열판을 이용한 냉각유닛이 사용된 바 있다. 하지만, 이는 해외에서 디자인되어 국내기술로 제작된 것이며 아직까지 국내 열제어 유닛의 디자인 기술은 해외수준에 이르지 못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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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Cooling Unit Requirement Specification",KARI, Jan. 2008. 

  2. R.J. Naumann, “Optimizing the Design of Space Radiators”, Int. J. Thermophysics, Vol. 25, No. 6, 2004, pp. 544-551. 

  3. D.G. Gilmore, “Spacecraft ThermalControl Handbook”, Vol. 1, Chap. 8, TheAerospace Press, 2002. 

  4. “EOS Cooling Unit Thermal AnalysisReport”, Astrium, Oct.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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