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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위성용 300 W급 원통형 홀 추력기의 추력부 개발
Development of the Head Unit of a 300 W Cylindrical Hall Thruster for Small Satellit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5, 2009년, pp.496 - 501  

강성민 ((주) 쎄트렉아이) ,  김연호 ((주) 쎄트렉아이) ,  선종호 ((주) 쎄트렉아이) ,  이종섭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 ,  서미희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 ,  최원호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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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인공위성에 적합한 300 W 급 원통형 홀 추력기의 추력부를 개발하였다. 추력부채널 내부에서의 자기장 분포는 추력 성능을 좌우하는 주요한 변수이다. 자기장 구조가 다른 두 종류의 추력부를 설계하고 제작하여 추력 및 효율에 대한 비교 측정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내구성 시험을 수행하여 추력부의 안정된 작동 시간과 작동 후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ruster head unit of a 300 W cylindrical Hall thruster was developed for the propulsion system of small satellites. The magnetic topology in the thruster channel is a key parameter to achieve high performances. Two types of magnetic circuit structures were designed and manufactured to compare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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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3(a)에 나타난 자기장 분포는 원기둥형 철심을 사용한 추력부의 것으로서 채널의 중심 부근에서 자기장의 축 방향 성분이 가장 강하고 양극 근처 고리 형태의 채널 부분에서 반경 방향성분이 700 G 정도의 강한 자기장을 갖도록 설계하였고, 그림 3(b)에 나타난 자기장 분포는 중심에 놓인 철심을 원뿔형으로 만듦으로써 채널 내부 전체에 걸쳐 자기장의 반경 방향 성분이 좀 더 강하도록 설계하여 두 경우에서 방전 전류 및 추력이 어떻게 차이를 보이는지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제논(Xe) 가스를 연료로 소모전력 300 W, 추력 10 mN, 비추력 1500 s, 양극 효율 30% 이상의 성능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원통형 추력부의 플라즈마 방전 특성, 새로운 형태의 추력부 채널 설계, 그리고 제작된 추력부의 성능 시험 및 내구성 시험에 대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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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통형 추력기는 무엇을 주요 원리로 하고 있는가? 채널이 기존의 고리 형태인 홀 추력기와 마찬가지로 원통형 추력기도 중성 플라즈마 내에서 전자의 E×B 표류를 주요 원리로 하고 있다. 그러나 채널 구조와 내부의 자기장 분포가 다르기 때문에 전자의 움직임과 이온을 가속시키는 힘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만들고 따라서 기존 홀 추력기와는 다소 다른 방전 특성을 갖는다.
홀 추력기의 채널 내부에서 발생하는 플라즈마는 채널 벽면과 상호작용하여 발열 및 세라믹 재질인 벽면의 침식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경향이 소형화될수록 더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홀 추력기의 채널 내부에서 발생하는 플라즈마는 채널 벽면과 상호작용하여 발열 및 세라믹 재질인 벽면의 침식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경향은 소형화될수록 더 커진다. 왜냐하면 소형화될수록 채널 내부의 부피 대비 면적의 비율이 커지기 때문이다.
지구 근궤도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소형위성이 작은 크기를 가지면서 높은 비추력을 가져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구 근궤도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소형위성에 있어 위성체의 궤도 보정 및 천이를 위해서는 작은 크기를 가지면서 높은 비추력을 갖는 추력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1000∼2000sec의 큰 비추력을 갖는 홀 추력기는 다른 위성용추력기와 비교하여 볼 때 소형 위성체에 가장 적합한 추력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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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선종호, 강성민, 김연호, 전은용, 최원호, 이종섭, 서미희, “소형위성의 궤도천이 및 보정을 위한 홀 추력기의 제작”, 한국항공우주학회지, 2009년 4월 심사진행. 

  2. 김연호, 선종호, 강성민, 위정현, 윤호성, 최원호, 이종섭, 서미희, “300 W급 홀 추력기를 위한 제논연료공급장치 개발”, 한국항공우학회지, 37권 4호, 2009, pp. 419-424. 

  3. Y. Raitses, N. J. Fisch, K. Ertmer, C. B. Burlingame, “A Study of Cylindrical Hall Thruster for Low Power Space Application”, AIAA, 2000. 

  4. Y. Raitses, N. J. Fisch, “Parametric investigations of a nonconventional Hall thruster”, Phys. Plasmas 8, 2579, 2001. 

  5. 선종호, 전은용, 이종섭, 임유봉, 최원호, “소형위성용 10mN급 홀 방식 전기추력기의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6. Y. Raitses, A. Smirnov, N. J. Fisch, “Cylindrical Hall Thrusters”, AIAA 2006-3245, 2006. 

  7. A. Smirnov, Y. Raitses, N. J. Fisch, “Plasma measurements in a 100 W cylindrical Hall thruster”, J. Appl. Phys. 95, 228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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