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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4, 2009년, pp.344 - 349
현영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대학원) , 황재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대학원) , 황재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배재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임경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두만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태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To improve performance of the main landing gear for helicopters, a semi-active control landing gear is introduced in this paper. An MR damper based on commercial finite element electromagnetic field analysis of an electromagnet has been adapted the shock absorber. Force control algorithm (which 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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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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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댐퍼가 착륙장치의 완충기로서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 반능동제어형은 오리피스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식과 작동 유체의 점성을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유체의 점성을 조절하는 방식은 다시 ER유체(Electro-rheological Fluid)와 MR유체(magneto-rheological Fluid)로 분류할 수 있는데, ER유체에 비하여 MR유체가 자기장에 따른 점성의 변화량이 크므로 착륙장치의 완충기로서 MR댐퍼가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4]. | |
능동제어 착륙장치의 단점은 무엇인가? | 능동제어형 착륙장치의 경우, 고압 유체의 제공 및 제어를 위한 추가장치에 의해 필요한 감쇠력을 직접적으로 제공받음으로써 다양한 착륙조건에 맞는 최적성능을 구현하였고 성능향상도 가져왔다. 그러나, 수동형에 비해 중량 및 복잡성이 증가되었고 추가장치의 기능고장시, 착륙장치로써의 성능을 유지하기가 힘들어져 안정성에 큰 결함을 가지고 있었다[3]. 그래서 진동 매개변수만을 조절하여 착륙장치의 최적성능을 구현하는 반능동제어형 착륙장치의 연구가 시작되었다. | |
유공압 완충장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유공압 완충장치는 수동형으로 오리피스 형상의 최적화, 2단 공기실 또는 크래쉬 밸브와 같은 부가장치의 적용을 통해 착륙장치의 성능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으나, 수동형으로 인한 성능향상의 한계노출, 중량 및 복잡성의 증가라는 문제점에 따라 결국에는 능동제어 착륙장치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2]. |
Norman S. currey,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 principle and practices", AIAA Education Series, 1988.
Z. Wolejsza, W. Kowalski, A. Lafitt, G. Mikulowski and L. Remmers, "State of The art in Landing Gear Shock Absorbers", Prace Instytutu Lotnictwa, 2005.
Krugeger. W. R - Integrated Design Process for the Development of Semi-Active Landing Gears for Transport Aircraft :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tuttgart, Stuttgart, Germany, 2000.
http://www.lord.com/Portals/0/MR/MRvsER.pdf
B. F. Spencer Jr., S. J. Dyke, M. K. Sain and J. D. Carlson, "Phenomenological Model of a Magnetorheological Damper", ASCE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123(3), pp. 230-238, 1996.
김두만, 임경호, 황재혁, 전제춘, 이환규, “항공기 착륙장치의 동특성해석 및 최적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1권 제4호, 1993, pp. 37-48.
"MRF-241ES Magneto-Rheological Fluid", LORD Technical data, 2006.
D. Karnopp, “Active Damping in Road Vehicle Suspension System”, Vehicle system Dynamics, 12(6), 1983, pp. 29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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