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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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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헬기용 주륜 착륙장치의 성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반능동형 착륙장치를 도입하였다. 상용 유한요소 코드를 이용하여 자기장해석을 한 MR 댐퍼완충기에 적용 하였다. 착륙 거동 시 내력으로 발생되는 공기력과 감쇠력의 합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개념의 하중제어기법을 적용하여 반능동형 착륙장치의 제어기를 구성하였다. 다른 형태의 수동형 및 스카이 훅 제어 반 능동형 착륙장치와 함께 ADAMS를 이용한 낙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착륙특성에 대한 성능평가를 위해 그 결과들을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performance of the main landing gear for helicopters, a semi-active control landing gear is introduced in this paper. An MR damper based on commercial finite element electromagnetic field analysis of an electromagnet has been adapted the shock absorber. Force control algorithm (which ma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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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착륙장치의 성능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제어개념을 도입한 반능동제어형을 연구하기 위하여, 완충장치로는 제어가 가능한 MR 유체 댐퍼를 고려하였고 제어기법으로는 착륙장치의 효율 향상 및 기체 작용하중 감소를 위해 새롭게 고안된 하중제어기법을 개발하여, 그 설계 결과들을 기술하였다. 또한 ADAMS-Matlab Simulink를 이용하여 구성한 낙하 시뮬레이션 모델을 기반으로 성능 평가를 수행하여 성능향상의 결과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헬기용 주륜 착륙장치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완충장치는 MR 댐퍼, 제어기는 하중제어기법을 적용하여, 반능동제어형 착륙장치를 구성하였다. 이 과정에서, 자기장의 변화에 따른 내부 감쇠력의 고찰을 통해 MR 댐퍼를 설계하였고 내력인 공기력과 감쇠력의 합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개념의 하중제어기법에 대한 제어기를 Matlab Simulink로 구현하였다.
  • 본 절에서는 MR 댐퍼를 이용한 반능동제어 착륙장치로 하중제어기법을 적용하여 낙하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하중제어기법의 적절성과 성능향상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오리피스형(passive) 및 MR형의 수동형(No Control)과 스카이훅 제어기법[9]을 적용한 반능동제어형에 대해서도 함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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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R댐퍼가 착륙장치의 완충기로서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반능동제어형은 오리피스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식과 작동 유체의 점성을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유체의 점성을 조절하는 방식은 다시 ER유체(Electro-rheological Fluid)와 MR유체(magneto-rheological Fluid)로 분류할 수 있는데, ER유체에 비하여 MR유체가 자기장에 따른 점성의 변화량이 크므로 착륙장치의 완충기로서 MR댐퍼가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4].
능동제어 착륙장치의 단점은 무엇인가? 능동제어형 착륙장치의 경우, 고압 유체의 제공 및 제어를 위한 추가장치에 의해 필요한 감쇠력을 직접적으로 제공받음으로써 다양한 착륙조건에 맞는 최적성능을 구현하였고 성능향상도 가져왔다. 그러나, 수동형에 비해 중량 및 복잡성이 증가되었고 추가장치의 기능고장시, 착륙장치로써의 성능을 유지하기가 힘들어져 안정성에 큰 결함을 가지고 있었다[3]. 그래서 진동 매개변수만을 조절하여 착륙장치의 최적성능을 구현하는 반능동제어형 착륙장치의 연구가 시작되었다.
유공압 완충장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유공압 완충장치는 수동형으로 오리피스 형상의 최적화, 2단 공기실 또는 크래쉬 밸브와 같은 부가장치의 적용을 통해 착륙장치의 성능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으나, 수동형으로 인한 성능향상의 한계노출, 중량 및 복잡성의 증가라는 문제점에 따라 결국에는 능동제어 착륙장치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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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orman S. currey,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 principle and practices", AIAA Education Series, 1988. 

  2. Z. Wolejsza, W. Kowalski, A. Lafitt, G. Mikulowski and L. Remmers, "State of The art in Landing Gear Shock Absorbers", Prace Instytutu Lotnictwa, 2005. 

  3. Krugeger. W. R - Integrated Design Process for the Development of Semi-Active Landing Gears for Transport Aircraft :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tuttgart, Stuttgart, Germany, 2000. 

  4. http://www.lord.com/Portals/0/MR/MRvsER.pdf 

  5. 황재업, 황재혁, 배재성, 현영오, 임경호, 김두만, 김태욱, "MR 댐퍼를 이용한 헬기 착륙장치 반 능동제어",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6권 4호, pp. 346-351, 2008 

  6. B. F. Spencer Jr., S. J. Dyke, M. K. Sain and J. D. Carlson, "Phenomenological Model of a Magnetorheological Damper", ASCE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123(3), pp. 230-238, 1996. 

  7. 김두만, 임경호, 황재혁, 전제춘, 이환규, “항공기 착륙장치의 동특성해석 및 최적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1권 제4호, 1993, pp. 37-48. 

  8. "MRF-241ES Magneto-Rheological Fluid", LORD Technical data, 2006. 

  9. D. Karnopp, “Active Damping in Road Vehicle Suspension System”, Vehicle system Dynamics, 12(6), 1983, pp. 29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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