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스페이서댐퍼 클램프의 선로방향 관절부와 서브스판진동과의 관계 실험적 고찰
Experimental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Longitudinal Articulation Part of a Spacer Damper and Subspan Oscillation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8 no.4, 2009년, pp.447 - 450  

이형권 (한국전기연구원 전력시스템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rotect conductors from oscillations or vibrations due to winds, spacer dampers are installed on overhead transmission lines. Generally the spacer damper clamp can move slightly according to oscillation directions, namely in longitudinal, vertical & horizontal directions. This is for 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선이 2가닥 이상인 다도체 가공송전선로에는 바람에 의한 진동으로부터 전선을 보호하고, 각 소도체 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스페이서댐퍼가 설치된다. 국내의 경우에도 다도체 가공선로에는 스페이서댐퍼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진동에너지 흡수기능을 갖게 하여 전선의 피로현상을 가급적 저감시키기 위한 목적이다. 스페이서댐퍼의 클램프는 전선의 진동방향에 대해 어느 정도 변위를 갖도록 설계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이 같은 선로변위 폭에 대한 설계 차이점이 종종 스페이서댐퍼를 설계하는데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서브스판진동 발생시 스페이서댐퍼 클램프의 선로방향 변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찰하기 위해 실규모급 모의 시험선로를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고찰하였고, 이의 결과가 향후 스페이서댐퍼 설계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 특히 4도체 송전선로의 경우 대부분 나타나는 진동현상이 서브스판진동임에도 불구하고 스페이서댐퍼 클램프가 선로방향으로 피로를 받는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해 보고자 실규모급 선로에서 직접 실험에 의해 현상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페이서댐퍼의 클램프가 선로방향에 대한 관절부를 가져야할 필요성에 대해 결론을 얻고자, 실규모 시험선로를 이용하여 서브스판진동을 모의하였고, 실험결과 서브스판진동과 클램프의 선로방향 변위와는 관련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서브스판진동에 대한 대책으로 스페이서댐퍼의 클램프가 선로방향에 대해 자유운동을 하도록 관절부를 설계할 필요성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 또한 실험선로를 진동시키기 위해 [그림 5]와 같이 4도체 하단 2선에 로프를 묶고 강제로 당겨 서브스판진동을 모의하였다. 이 방법은 실제 자연조건에서 발생하는 진동현상보다 매우 가혹한 상황으로서 클램프의 선로방향 변위를 확실하게 측정하기 위한 목적이다.
  • 스페이서댐퍼의 클램프는 전선의 진동방향에 대해 어느 정도 변위를 갖도록 설계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전선의 방향과 전선의 수평 및 수직 방향에 대해 각각 변위를 갖도록 함으로서 진동이 댐핑재에 의해 흡수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같이 스페이서댐퍼의 클램프는 각 전선의 방향에 대해 변위를 갖도록 설계를 하고 있는데, 경우에 따라 선로방향에 대해서만은 관절부(articulation part)을 두어 큰 변위가 발생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경우가 있다.
  • 이같이 스페이서댐퍼의 클램프는 각 전선의 방향에 대해 변위를 갖도록 설계를 하고 있는데, 경우에 따라 선로방향에 대해서만은 관절부(articulation part)을 두어 큰 변위가 발생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경우가 있다. 즉, 클램프가 선로방향에 대해 자유운동을 할 수 있도록 관절부를 두어 설계함으로서, 전선의 선로방향 진동시 클램프가 자유롭게 추종할 수 있도록 하여 전선의 피로현상을 줄이고자 하는 의도이다. 예로서 일본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페이서댐퍼의 클램프는 대부분 관절부(articulation part)를 두어 설계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지역에서는 선로방향에 대해 10~20mm 정도의 변위만을 갖도록 설계하고 있다[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페이서댐퍼는 왜 설치하는가? 전선이 2가닥 이상인 다도체 가공송전선로에는 바람에 의한 진동으로부터 전선을 보호하고, 각 소도체 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스페이서댐퍼가 설치된다. 국내의 경우에도 다도체 가공선로에는 스페이서댐퍼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진동에너지 흡수기능을 갖게 하여 전선의 피로현상을 가급적 저감시키기 위한 목적이다.
서브스판진동현상이란 무엇인가? 4도체나 6도체 방식의 가공선로에서 바람에 의해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진동현상은 서브스판진동현상이다. 이러한 현황은 이미 참고문헌[1]에서 조사하여 제시된 바가 있다.
스페이서댐퍼 클램프의 선로방향 변위 실험을 하기 위해 다양한 진동조건에서 클램프의 변위를 측정하고, 실험선로를 진동시키기 위해 4도체 하단 2선에 로프를 묶고 강제로 당겨 서브스판진동을 모의하였다, 이 실험 방법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한 실험선로를 진동시키기 위해 [그림 5]와 같이 4도체 하단 2선에 로프를 묶고 강제로 당겨 서브스판진동을 모의하였다. 이 방법은 실제 자연조건에서 발생하는 진동현상보다 매우 가혹한 상황으로서 클램프의 선로방향 변위를 확실하게 측정하기 위한 목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한국전력공사, "345kV 송전선로 진동대책 연구", 2003 

  2. 이형권, 한형주, 박창기, "345kV 가공선로에서 진동발생다발 소경간에 대한 진동저감 대책(II)" 대한전기학회전기설비전문위원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4 

  3. 김우겸, 이달형, 이형권 "345kV 가공선로에서 진동발생다발 소경간에 대한 진동저감 대책(I)" 대한전기학회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