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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자동차의 전기안전을 위한 절연저항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sulation Resistance Measurement Technique for Electrical Safety of Green Ca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8 no.4, 2009년, pp.597 - 601  

이기연 (전기안전연구원 화재감전예방팀) ,  김동욱 (전기안전연구원 화재감전예방팀) ,  김향곤 (전기안전연구원 화재감전예방팀) ,  문현욱 (전기안전연구원 화재감전예방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en car such as a hybrid electrical vehicle and fuel cell vehicle is developed as a commercial target. UN/ECE/WP29 is developing GTR of HFCV and establishing the regulation and standard of electrical safety by ELSA. The regulation and standard about Electrical safety of vehicle are prescribed in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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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는 자동차 안전관련 법규를 제정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법규 제정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연구결과 및 자국법을 GTR에 주도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관련 법규를 개발하고 있는 UN/ECE/WP.29와 전기안전 법규를 제정하고 있는 ELSA 등에 적극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HEV, HFCV 등의 고전원 전기장치에서 인체의 직접접촉 및 간접접촉에 의한 감전사고 방지와 절연열화에 의한 단락 및 지락사고에 의한 전기화재 방지를 위한 절연저항 측정 방법에 대하여 외국의 규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과 실측 비교를 통하여 실제 차량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절연저항 측정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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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친화형 미래형자동차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맞춰 정부의 신성장동력 육성 정책으로 지구 대기오염의 주원인이 자동차 배기가스를 감소하기 위한 환경친화형의 미래형자동차에 대한 연구개발이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업계에서도 2009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상용화하였으며, 2011년에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이 가속화됨에 따라 기존의 엔진을 대체하는 전기장치의 성능 향상과 안전화보를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환경친화형 미래형자동차는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연료전지자동차(FCV; Fuel Cell Vehicle) 등이 있으며 각각의 종류에 따라 동력원으로 내연기관, 구동축전지, 연료전지를 조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연료전지와 구동축전지의 특성과 구조에 따라 전기안전을 위한 위험요소가 달라진다[1-3].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어떤 대책을 하고 있는가?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을 줄이고자 점차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각국에서 환경오염의 저감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대책의 일환으로 신재생 에너지와 환경친화기술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의 국가발전 비전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맞춰 정부의 신성장동력 육성 정책으로 지구 대기오염의 주원인이 자동차 배기가스를 감소하기 위한 환경친화형의 미래형자동차에 대한 연구개발이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업계에서도 2009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상용화하였으며, 2011년에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이 가속화됨에 따라 기존의 엔진을 대체하는 전기장치의 성능 향상과 안전화보를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구동축전지만을 전기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차량이 V1, V2를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3) 구동축전지만을 전기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HEV와 같은 구조의 차량은 고전압 시스템이 전기적 섀시와 플로팅되어 있기 때문에 V1, V2를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구동축전지만을 전기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는 절연저항 측정시 내부의 전원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은 오차의 범위가 크게 나타나므로 외부로부터 직류전원을 인가하여 측정하는 방법인 절연저항계를 이용하여 측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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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령,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제4호, 2008 

  2. 이기연 외 5,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고압 케이블의 온도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논문지, Vol.57P, No.3, pp.338-342, 2008 

  3. 김향곤 외 4,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전기적 연속성 측정 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전기설비전문위원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273-275, 2008 

  4. 이기연 외 5, "HEV의 전기안전을 위한 절연저항 측정기법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전기설비전문위원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276-278, 2008 

  5. 이기연 외 5, "HFCV의 감전보호를 위한 전기안전 평가 기법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전기설비전문위원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200-202, 2009 

  6. ISO 6469-3, "Electric road vehicles-Safety specifications- Part3:Protection of persons against electric hazards", 2001 

  7. ISO 23273-3, "Fuel cell road vehicles-Safety specifications-Part1:Protection of persons against electric hazards", 2001 

  8. ECE Regulation 100, "Uniform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battery electric vehicles with regard to specific requirements for the construction and functional safety", UN, 1997 

  9. Attachment 101, "Technical standard for protection of occupants against high voltage in fuel cell vehicle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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