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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자동차의 인체 안전을 위한 전기적 연속성 측정 연구
Study on the Electric Continuity Measurements of Green Car for Human Body Safety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8 no.3, 2009년, pp.351 - 356  

김향곤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센터) ,  이기연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센터) ,  김동욱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센터) ,  최효상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and experimented about electric continuity for human body safety from green cars. And we compared power systems of HEV and examined about human body effect of current and time. We investigated internal and external standards and regulations for human body safety from hig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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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친화경자동차 중 하나인 HEV의 고전원 전기장치로부터의 인체 안전 확보를 위한 방법 중의 하나인 전기적 연속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내용은 HEV의 동력시스템 및 구동축전지의 정격전압을 비교하였으며 인체 안전과 관련하여 통전전류와 시간에 따른 인체 영향에 대한 국제 기준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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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경우 HEV는 어떻게 구성된 시스템을 말하는가? 광의의 의미로 HEV는 하나의 자동차에 서로 다른 두 종류 이상의 동력원을 조합하여 차량을 구동하는 것을 의미한 다. 대부분의 경우 연료를 사용하여 동력을 얻는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로 구동시키는 전기모터로 구성된 시스템을 말한다. HEV의 동력시스템은 그림 1과 같이 크게 직렬형(series type)과 병렬형(parallel type), 직병렬형(series and parallel type)으로 나눌 수 있다.
대도시 대기환경오염의 주원인은 무엇에 의한 것인가? 대도시 대기환경오염의 주원인은 자동차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자동차에 의한 환경오염의 저감과 화석에너지의 고갈을 대비한 녹색 친환경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을 위하여 정부 관계부처에서는 정책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산업체와 학계, 연구소 등에서 필요한 기술 개발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1,2].
자동차에 의한 환경오염의 저감과 화석에너지의 고갈을 대비한 녹색 친환경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을 위하여 정부 관계부처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대도시 대기환경오염의 주원인은 자동차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자동차에 의한 환경오염의 저감과 화석에너지의 고갈을 대비한 녹색 친환경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을 위하여 정부 관계부처에서는 정책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산업체와 학계, 연구소 등에서 필요한 기술 개발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1,2]. 현재, 개발중이거나 보급되고 있는 친환경자동차 중에서 고전원을 사용하는 자동차로는 순수한 EV(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HEV(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HFCV(수소연료전지 자동차;Hydrogen Electric Vehicle),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Plug In HEV)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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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향곤 외 45,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기적 연속성 측정 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추계학술대회 pp.273-275, 2008.9 

  2. 이기연 외 5,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고압 케이블의 온도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논문지, Vol.57P, No.3, pp.338-342, 2008.9 

  3. 국토해양부, "자동차안전기준에관한규칙", 국토해양부령 제94호, 2009.1 

  4. 국토해양부, "자동차안전기준시행세칙", 국토해양부고사 제2009-78호, 2009.2 

  5. 박영일, 임원식, "하이브리드자동차의 개발 역사 및 최신기술 동향", 자동차공학회지, 제23권 제5호, pp.29-33, 2001.10 

  6. 신재곤, 정기범, 최재훈, "하이브리드자동차 및 최근 자동차 EMC 기술동향", 한국전자파학회지, 제16권 제1호, pp.35-44, 2005.1 

  7. 기술표준원, "KS C IEC 60479-1(인체와 가축에 대한 전류의 영향 - 제1부:일반적인 양상", 2007.11 

  8. ECE Regulation 100, "Unification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battery electric vehicles with regard to specific requirements for the construction and functional safety", UN, 1997.4 

  9. ISO 6469-3(CD), "Electric road vehicles - Safety specifications-Part 3 : Protection of persons against electric shock", 2007.11 

  10. ISO 23279-3, "Fuel cell road vehicles - Safety specifications-Part 3 : Protection of persons against electric shock", 2006.11 

  11. Japanese Regulation attachment 101, "Technical standard forprotection of occupants against high voltage in fuel cell vehicle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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