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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2 no.2, 2009년, pp.117 - 130
This study shows how to use effectively construction and solution of the quadratic equation developed by mathematicians such as Gyung Sun-jing, Hong Jung-ha, Hong Dae-yong, Lee Sang-hyuk, and Nam Byung-gil through mathematics history of Chosun Dynasty. Mathematics history of Chosun Dynasty can be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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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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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9-가] 이차방정식 단원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사는 어떤 일화를 다루고 있는가? | 중학교 수학에서 문자의 도입과 함께 소개되는 방정식은 수학사에서 초기부터 취급되고, 그 후 대수학의 발전이 바로 방정식의 발전이라고 하여도 될 만큼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대상이 되었다. 7차 교육과정의 수학 교과서 방정식 단원에서 많은 수학사적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수학 [9-가] 이차방정식 단원에서는 레베데후, 바스카라, 알 콰리즈미, 디오판토스, 바빌로니아 문제, 타르탈리아와 프로리드 사이의 시합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구장산술과 산가지(또는 산목)라고 불리는 도구를 사용하여 방정식을 해결한 사례 등을 소개하고, 조선시대에 홍정하가 쓴 구일집, 세종대왕과 수학에 대한 이야기, 최석정의 구수략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교과서에 서양의 수학사뿐만 아니라 동양의 수학사를 함께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수학이 동양에서도 연구된 학문이라는 긍지와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고, 특히 우리나라의 수학사를 소개함으로써 수학이 자신과 동떨어져 있는 학문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친밀감을 형성하게 해 준다. | |
수학사를 수학교육에 이용하여 얻을수 있는 이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수학사를 수학교육에 이용하는 일반적인 이점은 첫째, 알고리즘적인 계산 수학을 반성하여 개념적 사고를 고취하는 데 이용할 수 있고, 둘째, 교육과정 구성에서 ‘자연스러운’ 내용 배열의 준거가 되며, 학습-지도에서 수학적 아이디어의 발달 과정을 따름으로써 자연스럽게 그 이해를 도울 수 있고, 셋째, 수학의 역사적 발달 과정에 소급해 봄으로써 수학적 사고의 인간적인 모습을 접해 보게 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수학 학습에 생기를 불어넣을 방안을 찾을 수 있고, 넷째, 현대 기술 문명의 발달에서의 수학의 중심적인 역할과 수학의 문화적인 역할, 특히 인간관과 세계관 형성에 미친 수학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바꿀 수 있다 ([12]). | |
수학사를 수업에 도입하는 구체적인 방향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첫째, 수학에 대한 흥미를 고조시키기 위한 입장이다. 학생들이 배우는 학습 내용중 특정한 수학자의 이름이 붙은 공식이나 기호가 나올 때, 그 수학자에 대한 소개나 일화, 그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 등을 간단히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지금 배우고 있는 내용에 대해 어떤 근원과 경로를 갖고 있는가를 알게 해서 시간적, 공간적으로 단절된 수학을 배우는 듯한 인식을 해소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수학적 기호나 용어에 관한 것, 수학의 형성사 또는 사상사에 관한 것 등을 그 내용으로 도입할 수 있다. 둘째, 수업 내용을 발전시키기 위한 입장이다. 교과서의 본문에는 거의 제시되어 있지 않지만 수학적 형성, 알고리즘 등과 관련된 과정이나 그 배경을 활용하여 개념적 사고를 고취시키고, 보다 발전적인 학습 지도를 전개하기 위한 입장이다. 셋째, 자유 탐구를 위한 입장이다. 교과서의 내용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유로운 보다 진일보한 학습을 시키기 위한 입장으로 수학사로부터 여러 화제를 활용할 수 있다. 넷째,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입장이다. 교사가 어떤 내용의 교수-학습을 계획할 때 아동이 그 내용에 보다 흥미를 가지고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학사로부터 지식과 식견을 활용하는 입장이다. 수학사는 대역적인 학습과정인바, 이에 대한 교사의 지식은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에 대처하는 방안의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다섯째, 교재 구성을 위한 입장이다. 개인의 수학적 사고의 발달은 수학의 역사 자체를 따른다는 역사발생적 원리에 의한 교재 구성을 의미한다. 발생적 원리는 수학은 완성된 산품으로써가 아니라 역사적 발생 과정 곧, ‘수학화’ 과정을 다시 밟게 함으로써 바르게 이해되거나 적용될 수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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