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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교 이차방정식 단원에서 조선시대(朝鮮時代) 수학사(數學史)의 활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of Mathematics History of Chosun Dynasty to a Quadratic Equation of Middle School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2 no.2, 2009년, pp.117 - 130  

심상길 (단국대학교 교육개발인증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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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이차방정식 단원에서 조선시대(朝鮮時代) 수학사(數學史)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먼저,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과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수 학사의 유형 및 그 내용을 살펴보고, 조선시대의 수학자인 경선징(慶善徵), 홍정하 (洪正夏), 이상혁(李尙赫) 등이 제시하는 이차방정식의 구성과 해법에 대해 조사하여 중학교 수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조선시대 수학사는 이차방정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풀이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지시키기 위한 자료, 활용 단계에서 개념적 사고와 반성적 사고를 고취시키기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how to use effectively construction and solution of the quadratic equation developed by mathematicians such as Gyung Sun-jing, Hong Jung-ha, Hong Dae-yong, Lee Sang-hyuk, and Nam Byung-gil through mathematics history of Chosun Dynasty. Mathematics history of Chosun Dynasty can be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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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수업 내용을 발전시키기 위한 입장이다. 교과서의 본문에는 거의 제시되어 있지 않지만 수학적 형성, 알고리즘 등과 관련된 과정이나 그 배경을 활용하여 개념적 사고를 고취시키고, 보다 발전적인 학습 지도를 전개하기 위한 입장이다.
  • 따라서 조선시대의 수학사를 중학교 이차방정식 단원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선시대 수학자인 경선징(慶善徵; 1616∼?), 홍정하(洪正夏; 1684∼?), 이상혁(李尙赫; 1810∼?) 등이 집필한 저서에서 방정식의 표현과 풀이 방법을 조사하여 이를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교수자료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 본 연구는 중학교 수학에서 조선의 수학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과 중학교 수학 16종 교과서에서 활용되고 있는 수학사에 대한 유형과 내용을 살펴보고, 조선시대의 수학자 경선징, 홍정하, 이상혁 등이 집필한 저서에서 방정식의 표현 방법과 그 풀이 방법을 조사하여 중학교 수학에서 조선시대의 수학사를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과 중학교 수학 교과서 16종에서 다루고 있는 이차방정식에 대한 수학사의 유형 및 그 내용을 살펴보고, 조선시대 수학자들의 이차방정식의 구성과 해법에 대해 조사하여 중학교 수학에서 조선시대의 수학사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자료 개발과 시사점을 찾으려고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수학자가 남긴 문제와 풀이를 소개하는 유형이다. 예를 들어, 고대 바빌로니아 사람들의 이차방정식 문제와 이를 푼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10], [11]).
  • 셋째, 수학자가 발견한 공식을 소개하는 유형이다. 예를 들어, 이차방정식의 해에 관하여 본격적으로 연구한 아라비아의 수학자 알콰리즈미는 이차방정식 x2 + 6x = 16을 (x + 3)2 = 25로 고쳐서 아래의 도형을 이용하여 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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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9-가] 이차방정식 단원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사는 어떤 일화를 다루고 있는가? 중학교 수학에서 문자의 도입과 함께 소개되는 방정식은 수학사에서 초기부터 취급되고, 그 후 대수학의 발전이 바로 방정식의 발전이라고 하여도 될 만큼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대상이 되었다. 7차 교육과정의 수학 교과서 방정식 단원에서 많은 수학사적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수학 [9-가] 이차방정식 단원에서는 레베데후, 바스카라, 알 콰리즈미, 디오판토스, 바빌로니아 문제, 타르탈리아와 프로리드 사이의 시합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구장산술과 산가지(또는 산목)라고 불리는 도구를 사용하여 방정식을 해결한 사례 등을 소개하고, 조선시대에 홍정하가 쓴 구일집, 세종대왕과 수학에 대한 이야기, 최석정의 구수략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교과서에 서양의 수학사뿐만 아니라 동양의 수학사를 함께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수학이 동양에서도 연구된 학문이라는 긍지와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고, 특히 우리나라의 수학사를 소개함으로써 수학이 자신과 동떨어져 있는 학문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친밀감을 형성하게 해 준다.
수학사를 수학교육에 이용하여 얻을수 있는 이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수학사를 수학교육에 이용하는 일반적인 이점은 첫째, 알고리즘적인 계산 수학을 반성하여 개념적 사고를 고취하는 데 이용할 수 있고, 둘째, 교육과정 구성에서 ‘자연스러운’ 내용 배열의 준거가 되며, 학습-지도에서 수학적 아이디어의 발달 과정을 따름으로써 자연스럽게 그 이해를 도울 수 있고, 셋째, 수학의 역사적 발달 과정에 소급해 봄으로써 수학적 사고의 인간적인 모습을 접해 보게 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수학 학습에 생기를 불어넣을 방안을 찾을 수 있고, 넷째, 현대 기술 문명의 발달에서의 수학의 중심적인 역할과 수학의 문화적인 역할, 특히 인간관과 세계관 형성에 미친 수학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바꿀 수 있다 ([12]).
수학사를 수업에 도입하는 구체적인 방향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수학에 대한 흥미를 고조시키기 위한 입장이다. 학생들이 배우는 학습 내용중 특정한 수학자의 이름이 붙은 공식이나 기호가 나올 때, 그 수학자에 대한 소개나 일화, 그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 등을 간단히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지금 배우고 있는 내용에 대해 어떤 근원과 경로를 갖고 있는가를 알게 해서 시간적, 공간적으로 단절된 수학을 배우는 듯한 인식을 해소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수학적 기호나 용어에 관한 것, 수학의 형성사 또는 사상사에 관한 것 등을 그 내용으로 도입할 수 있다. 둘째, 수업 내용을 발전시키기 위한 입장이다. 교과서의 본문에는 거의 제시되어 있지 않지만 수학적 형성, 알고리즘 등과 관련된 과정이나 그 배경을 활용하여 개념적 사고를 고취시키고, 보다 발전적인 학습 지도를 전개하기 위한 입장이다. 셋째, 자유 탐구를 위한 입장이다. 교과서의 내용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유로운 보다 진일보한 학습을 시키기 위한 입장으로 수학사로부터 여러 화제를 활용할 수 있다. 넷째,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입장이다. 교사가 어떤 내용의 교수-학습을 계획할 때 아동이 그 내용에 보다 흥미를 가지고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학사로부터 지식과 식견을 활용하는 입장이다. 수학사는 대역적인 학습과정인바, 이에 대한 교사의 지식은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에 대처하는 방안의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다섯째, 교재 구성을 위한 입장이다. 개인의 수학적 사고의 발달은 수학의 역사 자체를 따른다는 역사발생적 원리에 의한 교재 구성을 의미한다. 발생적 원리는 수학은 완성된 산품으로써가 아니라 역사적 발생 과정 곧, ‘수학화’ 과정을 다시 밟게 함으로써 바르게 이해되거나 적용될 수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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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강옥기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주) 두산, 2003. 

  2. 강행고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3. 

  3. 고성운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주)블랙박스, 2003. 

  4. 금종해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주)고려출판, 2003. 

  5. 김창일, 윤영기, 역사발생적 원리에서의 수학사 활용에 대한 고찰, 단국대학교 교과 교육연구소 교과교육연구 5(2001), 141-168. 

  6. 박규홍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두레교육(주), 2003. 

  7. 박두일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주)교학사, 2003. 

  8. 박윤범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대한교과서(주), 2003. 

  9. 배종수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한성교육연구소, 2003. 

  10. 신항균,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형설출판사, 2003. 

  11. 양승갑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주)금성출판사, 2003. 

  12. 우정호,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13. 유현주, 수학사와 수학교육,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1999), No. 1, 245-259. 

  14. 윤혜순, 朝鮮算學과 中國算學에서 방정식의 구성과 해법,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15. 이상혁, 차근방몽구(借根方蒙求), 호문룡, 이재실, 허민 역, 서울; 경문사, 2006. 

  16. 이영하 외, 중학교 수학 9-가, 경기도: (주)교문사, 2003. 

  17. 이준열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주)도서출판 디딤돌, 2003. 

  18. 장혜원, 산학서로 보는 조선수학, 서울; 경문사, 2006. 

  19. 전평국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교학연구사, 2003. 

  20. 조태근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주)금성출판사, 2003. 

  21. 최용준,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주)천재교육, 2003. 

  22. 홍영희, 조선 시대 방정식론, 한국수학사학회지 17(2004), No. 4, 1-16. 

  23. 황석근 외, 중학교 수학 9-가, 서울: 한서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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