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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S 기반 교육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CMS-based Educ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4 no.5, 2009년, pp.103 - 111  

김순철 (대구대학교 컴퓨터.IT공학부) ,  정혁 (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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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를 기반으로 한 교육시스템을 개발하였다. CMS 기반 교육시스템은 모든 작업이 웹 상에서 수행되어 관리자가 적용한 모든 내용은 실시간으로 사이트 이용자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손쉽게 이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였다. 또한, 웹 표준에 대한 내용을 부각시키고 이를 시스템에 접목시킴으로써 다양한 사용자층에 대한 배려를 시도하였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이 특정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보편적인 웹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시스템은 웹 표준 가이드를 준수하여 W3C 표준을 준수하는 주요 플랫폼의 브라우저에서 호환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의 웹 기반 교육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적이고 구조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mplement the web-based education system on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The goal of this paper is that Everyone who uses this system will use and maintain the web site easily. All procedures can be performed on the web and all content by the manager can be applied to user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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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검색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google, yahoo, MSN 등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자신의 웹 사이트를 상위에 노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검색 친화적인 URL을 사용해서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모든 주소를 간편하게 이용하도록 하였다.
  • 관리자가 본 시스템의 과목 및 내용을 쉽게 편집할 수 있도록 하여, 그 동안 웹 기반 교육시스템이 안고 있었던 유지보수 측면의 단점을 보완하여 관리의 편의성을 도모하도록 했다.
  • 이는 사이트 사용자와 관리자가 사이트를 손쉽게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서로간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연구함으로써, 수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데 많은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교사가 시스템을 주도적으로 관리하고 유지보수 할 수 있도록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여 현장적응력을 최대로 구현하고자 한다.
  •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검색 친화적인 URL을 사용해서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모든 주소를 간편하게 이용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앞서 다룬 웹 기반 교육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모두 유지하면서 그 동안 보여 왔던 단점들 중 시스템적으로 해결해야 될 문제가 아닌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들을 짚어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길을 찾아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웹기반 교육시스템을 이용하는 대상을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와 이 사이트를 관리하는 관리자 모두로 보고, 관리자 입장에서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구현하도록 한다. 이는 웹 상에서 모두 수행이 되도록 하며, 관리자가 적용한 모든 내용은 실시간으로 사이트 이용자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하여, 사이트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가 웹을 매개로 더 나은 환경에서 웹 기반 교육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논문은 기존의 웹 기반 교육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적이고 구조적인 한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본 논문의 결과로 도출된 각종 결과물들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모듈을 추가한다면 훨씬 더 훌륭하고 다양한 CMS 기반 교육시스템이 제작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가설 설정

  • 셋째, 최소한의 디버깅을 거친다. W3C에서 제시한 HTML 혹은 XHTML표준을 지키고, C SS를 통해 구조와 표현을 분리 하였다 하더라도 이것을 검증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역시 그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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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T동향정보, IT종합정보데이터베이스, http://www.itfind.or.kr, 2009. 

  2. Khan, B.(Ed). Web-based instruction. Englewood Cliffs, NJ:ET Publications. 1997. 

  3. Brusilovsky, P. Eklund, J. and Schwarz, E. (1998) Web based education for all: A tool for development adaptive courseware, Computer Networks and ISDN Systems (also in Proceedings of Seventh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14-18 April 1998), Vol. 30, pp. 291- 300. 

  4. McCormack, C.; Jones, D.: Building A We b-Based Education System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1997 

  5. 나일주, 웹 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1999. 

  6. 김은수, 웹 기반 수행평가 시스템이 과학과 학습활동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22-23, 2002. 

  7. 전자정부 웹 표준 준수지침, www.itsa.or.kr. 2008. 

  8. 하해용, 프로그래밍 실무교과의 WEI 교수학습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9. 주희영, 웹기반 학습시스템 설계 및 개발에 관한 연구: 방과 후 학교 저학년 수학 보충 학습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2006) 

  10. 유은순, 웹기반 원격교육을 위한 XML 저작도구의 설계 및 구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11. 윤석찬, 신현석 외, 실전 웹 표준 가이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p1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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