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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5 no.6, 2009년, pp.409 - 413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 김경섭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This paper presents the hardness and friction characteristics of pb-free pin-bush bearing metal, which is manufactured by a centrifugal casting technology. A bronze metal with a high hardness and low friction properties is usually used for Diesel engine pin-bush bearing and high pressure cylinde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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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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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메탈의 내 경부의 베어링 역할을 담당할 핀부시는 어떤 특성을 감당해야하는가? | 디젤엔진의 핀부시는 피스톤의 헤드표면에 의해 공급 되는 폭발압력을 커넥팅로드의 소단부 구조물에 전달하고, 핀부시의 강도와 조립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백메탈 소재로 강재를 사용한다. 또한, 백메탈의 내 경부에는 베어링 역할을 담당할 인청동 계열의 합금소재로 피스톤핀과의 원활한 윤활작용, 저마찰 및 내마멸 특성을 감당할 핀부시를 복합소재 형태로 제작한다[3-5]. | |
디젤엔진용 핀부시의 경우 벡메탈 소재로 강재를 사용하는 이유는? | 디젤엔진의 핀부시는 피스톤의 헤드표면에 의해 공급 되는 폭발압력을 커넥팅로드의 소단부 구조물에 전달하고, 핀부시의 강도와 조립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백메탈 소재로 강재를 사용한다. 또한, 백메탈의 내 경부에는 베어링 역할을 담당할 인청동 계열의 합금소재로 피스톤핀과의 원활한 윤활작용, 저마찰 및 내마멸 특성을 감당할 핀부시를 복합소재 형태로 제작한다[3-5]. | |
자동차 디젤엔진이 점도 높은 오일을 사용하는 이유는? | 자동차에서 디젤엔진은 고출력과 고효율에 따른 폭발압력이 높고, 고속회전에 따른 윤활접촉 마찰조건이 열악하여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한다. 연소과정에 발생하는 폭발압력과 연소온도가 엔진의 피스톤 헤드에 가해지면서 전달되는 충격압력과 전도열은 1차적으로 커넥팅로드의 소단부(small end)에 삽입된 핀부시(pinbush)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김청균, '트라이볼로지,' 형설출판사, 2006
김청균, '자동차 엔진공학,' 북두출판사, 2004
김도현, 심종현, 김청균, '윤활형태에 따른 커넥팅로드 핀 부시의 유막 거동에 관한 수치적 연구,' 한국윤활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23-328, 2007
정남인, 심종현, 김청균, '마이크로 그루브를 통한 커넥팅로드 핀 부시의 윤활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윤활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04-308, 2007
Council Decision of 20 September 2005, pp. 245/69-245/70, Official Journal of the European U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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