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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용 핀부시 베어링 소재의 마찰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Friction Characteristics of Pin-Bush Bearing Metals for Diesel Engine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5 no.6, 2009년, pp.409 - 413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  김경섭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hardness and friction characteristics of pb-free pin-bush bearing metal, which is manufactured by a centrifugal casting technology. A bronze metal with a high hardness and low friction properties is usually used for Diesel engine pin-bush bearing and high pressure cylinder.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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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해성분으로 분류된 납(Pb)을 제거한 핀부시 베어링 시편을 원심주조로 제작하여 수행한 마찰거동 실험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08 정도로 수렴하여 안정된 마찰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제시한 실험데이터는 마찰접촉 운동표면에 유막이 형성될 경우 나타나는 우수한 마찰특성을 보여주는 시례이다.
  • 자동차 부품에 대한 환경규제에 맞추어 본 연구에서는 유해성분으로 사용이 금지된 납(Pb)을 배제하고, 비스무트(Bi)를 혼합한 핀부시 베어링을 새롭게 제작하여 마찰거동 특성에 대한 기초적인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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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메탈의 내 경부의 베어링 역할을 담당할 핀부시는 어떤 특성을 감당해야하는가? 디젤엔진의 핀부시는 피스톤의 헤드표면에 의해 공급 되는 폭발압력을 커넥팅로드의 소단부 구조물에 전달하고, 핀부시의 강도와 조립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백메탈 소재로 강재를 사용한다. 또한, 백메탈의 내 경부에는 베어링 역할을 담당할 인청동 계열의 합금소재로 피스톤핀과의 원활한 윤활작용, 저마찰 및 내마멸 특성을 감당할 핀부시를 복합소재 형태로 제작한다[3-5].
디젤엔진용 핀부시의 경우 벡메탈 소재로 강재를 사용하는 이유는? 디젤엔진의 핀부시는 피스톤의 헤드표면에 의해 공급 되는 폭발압력을 커넥팅로드의 소단부 구조물에 전달하고, 핀부시의 강도와 조립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백메탈 소재로 강재를 사용한다. 또한, 백메탈의 내 경부에는 베어링 역할을 담당할 인청동 계열의 합금소재로 피스톤핀과의 원활한 윤활작용, 저마찰 및 내마멸 특성을 감당할 핀부시를 복합소재 형태로 제작한다[3-5].
자동차 디젤엔진이 점도 높은 오일을 사용하는 이유는? 자동차에서 디젤엔진은 고출력과 고효율에 따른 폭발압력이 높고, 고속회전에 따른 윤활접촉 마찰조건이 열악하여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한다. 연소과정에 발생하는 폭발압력과 연소온도가 엔진의 피스톤 헤드에 가해지면서 전달되는 충격압력과 전도열은 1차적으로 커넥팅로드의 소단부(small end)에 삽입된 핀부시(pinbush)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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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청균, '트라이볼로지,' 형설출판사, 2006 

  2. 김청균, '자동차 엔진공학,' 북두출판사, 2004 

  3. 김도현, 심종현, 김청균, '윤활형태에 따른 커넥팅로드 핀 부시의 유막 거동에 관한 수치적 연구,' 한국윤활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23-328, 2007 

  4. 정남인, 심종현, 김청균, '마이크로 그루브를 통한 커넥팅로드 핀 부시의 윤활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윤활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04-308, 2007 

  5. 김청균, '자동차 엔진용 핀부싱 베어링의 SEM/EDX 이용 성분 결함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윤활학회지, Vol. 23, No. 5, pp. 195-200, 2007 

  6. Council Decision of 20 September 2005, pp. 245/69-245/70, Official Journal of the European U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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