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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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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장약량 또는 장약계수는 어떤 발파에서 파괴대상이 되는 암석의 총 부피 당 또는 총 무게 당 폭약 소비량으로 정의된다. 암석 톤당 또는 입방미터 당 폭약 소비량의 변화는 언제나 암질변화에 대한 좋은 지표가 된다. 광산현장에서는 통상 광석(ore) 톤당 폭약 소비량을 암석에 대한 발파 용이성의 척도로 사용하는 반면, 건설현장에서는 암석 입방미터 당 폭약 소비량을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터널발파를 대상으로 하므로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비장약량의 정의를 채택하였다. 지금까지 다양한 터널발파 설계법들이 제안되어 있지만 이런 방법들을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각 나라나 지역별로 암질조건이 서로 상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문제는 발파의 설계자나 시공자에게 기술적으로 상당한 부담이 될 수도 있다. 그런데 만일 우리가 주어진 암석에 대한 적정 비장약량을 알고 있다면 발파설계가 매우 쉬워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 논문에서는 사전에 결정된 비장약량이 있는 경우 그 비장약량에 맞추어서 터널발파를 설계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 알고리즘은 터널단면 상의 다양한 영역에 서로 다른 구속도를 부여하는 개념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기존에 알려진 터널발파 설계방법들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경험적인 설계방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ecific charge, also called powder factor, is defined as the total explosive mass in a blast divided with the total volume or weight of rock to be fragmented. It is a well-known fact that change in explosive consumption per ton or per cubic meter of rock is always a good indication of changed rock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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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터널단면을 구성하는 8개의 영역별로 비장약량의 상대적인 크기가 먼저 결정되어야 하며, 이 값만 결정된다면 찾고자 하는 미지수 Ci는 앞의 식 (4)~(6)에 의해 모두 결정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정규화된 영역별 비장약량 Ci,NORM을 결정하는 알고리즘만을 기술하였다.
  • 따라서 새로이 개발되는 발파암 분류법들에서는 암종별로 적정한 비장약량을 설정해두고, 설정된 비장약량을 근거로 발파를 설계하도록 권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점에 착안하여 비장약량을 미리 알고 있는 상황에서 발파를 설계할 때 원하는 비장약량을 얻을 수 있는 경험적인 터널발파 설계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폭약은 에멀젼 폭약 ø32mm와 정밀폭약 ø17mm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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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장약량은 무엇인가? 비장약량 또는 장약계수는 어떤 발파에서 파괴대상이 되는 암석의 총 부피 당 또는 총 무게 당 폭약 소비량으로 정의된다. 암석 톤당 또는 입방미터 당 폭약 소비량의 변화는 언제나 암질변화에 대한 좋은 지표가 된다.
비장약량에 대한 정의로 광산현장과 건설현장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비장약량(specific charge (weight)) 혹은 장약계수(powder factor)는 암석을 파괴하는데 들어가는 폭약의 양을 말하며, 대개 암석 단위무게 당 또는 단위부피 당 폭약소비량으로 표시한다. 전통적으로 광산현장에서는 비장약량을 채굴된 광석(ore) 톤당 폭약 소비량(kg/ton)으로 정의하며, 건설현장에서는 굴착대상 암석 입방미터당 폭약 소비량(kg/m 3 )으로 정의한다. 비장약량의 변화는 RQD, 탄성파 속도 등과도 상관성이 좋아 여러 가지 암질조건의 변화를 잘 반영하며, 발파 용이성(blastibility) 의 척도로도 많이 사용된다(Persson 등, 1994; Rustan, 1998).
발파암 분류법이 많이 개발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근래에 들어 발파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발파 공해를 제어할 목적으로 대상 암반에 최적화된 발파공 법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발파암 분류법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이와 같이 새로운 발파암 분류법을 개발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지금까지 주로 외국의 연구자들에 의해 많이 제안되어 온 터널발파 설계방법을 국내의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런 차이는 무엇보다 각 나라마다 암질조건이 서로 상이한 데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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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Persson, P., R. Holmberg and J. Lee, 1994, Rock Blasting and Explosives Engineering, CRC Press, pp.191-193, pp.184-185, p. 224 

  2. Rustan, A., 1998, Rock Blasting Terms and Symbols, A. A. Balkema, Rotterdam, pp. 14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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