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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8, 2009년, pp.910 - 922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ofessional level of the Korean non-physics major middle-school science teachers in 'force and motion' content knowledge. For the study, nine science teachers who majored in chemistry, biology, or earth science were sampled from middle-schools in a b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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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무엇인가? | 과학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이다. 그러기 때문에, Shulman(1986)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지식에 교과 내용 지식, 교육과정적 지식, 교과교육학지식이 있다고 하였고, Wenning(1998)은 과학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의 첫째로 과학 내용에 대한 지식(content knowledge), 둘째로는 탐구 과정에 대한 절차적 지식을 들었고, 미국의 NBPTS(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2006)에서는 중등학교 과학 교사 자격 기준의 첫째로 학생에 대해 이해하기, 둘째로 과학에 대해 이해하기, 셋째로는 과학 수업에 대해 이해하기를 들었다. | |
과학 교사에게 자신의 전공과목들 외에 다른 과학 영역의 기본 과정을 이수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중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공통)과학’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물리교육전공자의 경우에는 과학 내용 과목으로 일반물리와 전공 물리학 외에 일반화학 및 실험, 고급 화학, 일반생물학 및 실험, 고급 생물학, 일반지구과학 및 실험, 고급지구과학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하고, 화학교육전공자의 경우에는 일반화학 및 전공 화학 외에 일반물리학 및 실험, 고급물리학, 일반생물학 및 실험, 고급 생물학, 일반지구 과학 및 실험, 고급지구과학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하고, 생물교육전공자의 경우에는 일반생물학과 전공생물학 외에 일반물리학 및 실험, 고급 물리학, 일반화학 및 실험, 고급 화학, 일반지구과학 및 실험, 고급 지구과학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하고, 지구과학교육전공자의 경우에는 일반지구과학과 전공 지구과학 외에 일반물리학 및 실험, 고급 물리학, 일반화학 및 실험, 고급 화학, 일반생물학 및 실험, 고급 생물학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한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이렇듯 자신의 전공과목들 외에 다른 과학 영역의 기본 과정들을 이수시키는 것은 이들이 어떤 전공 과정을 이수했더라도 중학교에서 과학을 지도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 |
중학교의 과학 교사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에 대해 대학의 일반과학 수준 이상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 중학교에서의 과학 교과는 고등학교 교육과정과는 달리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영역이 통합되어 있고(교육부, 1997), 실제 현장에서는 몇몇 학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경우 과학의 모든 영역을 한 명의 과학 교사가 가르치고 있다. 그러므로 중학교의 과학 교사는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에 대해 대학의 일반과학 수준 이상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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