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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산업 보일러용 오일버너에서의 저 NOx 연소 연구
A Study on Low-NOx Combustion in an Oil Burner for an Industrial Boiler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4 no.1, 2009년, pp.19 - 24  

신명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온생산기술연구부) ,  김세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온생산기술연구부) ,  박주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온생산기술연구부) ,  방병열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온생산기술연구부) ,  양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온생산기술연구부) ,  고영건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ovel low NOx oil burner of 0.7 MW (for a 1 ton steam/hr industrial boiler) was designed and tested to investigate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through in-flame measurement and flue gas analysis. Flame shape was observed by CCD camera and $CH^*/{C_2}^*$ radical distribution in the f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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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다단 연소기술은 단별 공기 유량, 속도, 스월러를 통과하는 공기비율 등이 매우 주의깊게 설정되어야 하므로 실제 저 NOx 달성을 위해서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실제 산업 보일러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설계 인자들을 적용한 버너의 대용량화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상용 크기인 1톤 스팀/시간 보일러 용량에 활용 가능한 0.7 MW(600,000kcal/hr) 용량의 버너를 개발하고 이의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여러 운전 인자에 따른 배가스 배출 특성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개발 버너의 연소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화염 계측 기법을 이용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1차 공기는 2차 공기의 선회에 의한 내부 재순환 영역의 형성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화염 초기 연료 노즐 부근에서의 화염 안정화를 이룰 수 있는 최적의 축방향 운동량을 확보하는 유량이 공급되어야 하며 2차 공기의 강선회에 의해 내부 재순환영역에서 연소가스의 체류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경우 Fuel NOx 및 Thermal NOx 발생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 사용된 버너는 이러한 다단연소기의 일종으로 연소실을 구분하여 보다 효율적인 다단연소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 7 MW 용량에서의 최적의 노즐을 찾기 위한 실험을 하였으며, 이에 따라 연료 펌프에 걸리는 압력을 확인하여, 노즐 용량별 연료 펌프 압력별 연소 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료 펌프의 압력은 연료를 분사함에 있어 분무되는 연료의 미립화와 관련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분석을 함으로써 최적의 노즐 선정을 위한 실험을 수행 하였다. 각 열부하에서 공기비별 배출가스 데이터를 측정함으로써 과잉 공기비에 따른 연소특성을 파악하고, 배출가스 O2 농도 별 NOx 및 CO 배출 특성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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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 NOx 버너의 구성을 위한 원리를 기술적으로 분류했을 때 어떠한 메커니즘이 있는가? 저 NOx 버너의 구성을 위한 원리를 기술적으로 분류하면 첫째 연소로 내에서 연소시 NOx 생성을 억제하는 NOx 억제 메커니즘, 둘째 생성된 NOx를 연료의 환원성을 이용하여 노 내에서 N2로 환원시키는 탈질 메커니즘 그리고 셋째 NOx 억제와 탈질이 조합된 형태의 메커니즘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메커니즘이 조합된 방법으로는 현재 까지 주로 다단 연료/공기 공급 연소기술이 적용되어 왔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버너 자체에서 NOx 발생을 제어하는 기술로서, 이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다단 연료/공기 공급에 의한 연소기술[1-5]에서는 화염의 유동을 유체역학적으로 제어하여 연료 농후와 연료 희박영역을 형성시켜 화염 내 최대온도 영역을 최소화 하여 열적(thermal) NOx의 발생을 억제하게 된다.
다단 연료/공기 공급에 의한 연소기술에서는 NOx 발생 제어를 어떻게 하는가? 저 NOx 버너의 구성을 위한 원리를 기술적으로 분류하면 첫째 연소로 내에서 연소시 NOx 생성을 억제하는 NOx 억제 메커니즘, 둘째 생성된 NOx를 연료의 환원성을 이용하여 노 내에서 N2로 환원시키는 탈질 메커니즘 그리고 셋째 NOx 억제와 탈질이 조합된 형태의 메커니즘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메커니즘이 조합된 방법으로는 현재 까지 주로 다단 연료/공기 공급 연소기술이 적용되어 왔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버너 자체에서 NOx 발생을 제어하는 기술로서, 이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다단 연료/공기 공급에 의한 연소기술[1-5]에서는 화염의 유동을 유체역학적으로 제어하여 연료 농후와 연료 희박영역을 형성시켜 화염 내 최대온도 영역을 최소화 하여 열적(thermal) NOx의 발생을 억제하게 된다. 또한 화염 내 스월을 형성시켜 연료 과농영역에서의 체류시간을 늘려 연료 (Fuel) NOx 의 생성도 함께 제어하게 된다. Fig.
다단 연소기술를 통해 저 NOx 달성을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용량 버너의 사양은 어떻게 되는가? 그러나, 이러한 다단 연소기술은 단별 공기 유량, 속도, 스월러를 통과하는 공기비율 등이 매우 주의깊게 설정되어야 하므로 실제 저 NOx 달성을 위해서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실제 산업 보일러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설계 인자들을 적용한 버너의 대용량화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상용 크기인 1톤 스팀/시간 보일러 용량에 활용 가능한 0.7 MW(600,000kcal/hr) 용량의 버너를 개발하고 이의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여러 운전 인자에 따른 배가스 배출 특성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개발 버너의 연소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화염 계측 기법을 이용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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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W. F Farmayan, "The Control of Nitrogen Oxides Emission by Staged Combustion", Doctoral Thesis, 1980 

  2. J. T. Kelly and M. Namazian, "Ultra Reduced NOx Burner System and Process", US6485289, 2002 

  3. Frederick E. Becker, Ronald W. Breault, Anthoy F. Litka, Andrew W. McClaine, Kailash Shukla, Low NOx Multistage Combustor, US6089855, 2000 

  4. 강경태, 임기석, 고동완, 김용모, 최윤기, "시험용 연소로에서의 다단 저 NOx 버너의 실험 및 수치적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 Vol. 28 No. 11, pp. 1339-1347, 2004 

  5. 조은성, 성용진, 정석호, "다단 연소기를 이용한 저 NOx 연소특성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 Vol. 27, No. 1, pp. 32-38, 2003 

  6. 류태우 외, "저공해 버너 부품 설계 생산 기술지원", 산업자원부 보고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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