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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완충체의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운반용기의 파열낙하시험 유한요소해석 방법
A mite Element Modeling for the Puncture Drop Test of a Cask with the Failure of Impact Limiter 원문보기

방사성폐기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Radioactive Waste Society, v.7 no.1, 2009년, pp.9 - 16  

권기찬 (한국원자력연구원) ,  서기석 (한국원자력연구원) ,  유길성 (한국원자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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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성물질 운반용기는 가상 사고조건에서 구조적 건전성이 유지됨을 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해 입증하여야 한다. 가상 사고조건에 포함되는 파열낙하 조건에 대한 기존 유한요소해석의 경우 충격완충체에서 재료의 파손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유한요소모델에서 이 부분을 무시하고 해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파열낙하 해석에서 충격완충체의 변형으로 인한 낙하에너지 흡수의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 요소의 적분점에서 응력 이나 변형율이 재료의 파손 기준치에 도달하면 그 요소를 제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해석방법의 효용성을 보이기 위해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설계중인 핫셀 운반용기에 대해 파열낙하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요소제거 기법의 적용을 통해 낙하 에너지의 80% 정도가 충격완충체에서 흡수되는 것으로 계산되었다. 본 해석방법은 시험조건에 비해 보수성을 가지는 평가방법이며, 기존의 해석방법과 비교해 파열낙하 조건을 보다 근사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방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port package for radioactive material should be structurally safe under puncture drop condition and its safety should be verified by test and numerical analysis. Most finite element analyses for puncture drop have been performed without modeling the impact limiter since failure is occurred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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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운반용기의 파열낙하시 험을 유한요소해석 할때 완충체 재료의 충격흡수 효과 및 파손을 고려할 수 있는 유한요소해석 모델링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재료의 파손을 고려하기 위해 동적 유한요소해석의 경우 파손이 발생한 요소를 제거하면서 해석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근사적 해석이 가능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3 ton이다. 내부 바스켓과 용기본체의 재질은 스테인레스강인 SA240 type 304이며, 차폐체는 감마선 차폐를 위한 납 차폐체와 중성자차폐 체로 나누어지는데 중성자 차폐물질은 폴리우레탄으로 가정하였다. 특히 충돌에너지의 많은 양을 흡수하면서 파열이 발생하는 완충체 부분은 발사목재(balsa woods 되어 있으며, 이를 두께 3 mm인 스테인레스강 판재가 둘러싸고 있다.
  • 또한 파손 발생기준을 크게 할 경우 요소가 제거 되기 전에 요소가 심하게 일그러져 해석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연구에서는 발사목재의 파손 발생기준을 등가 소성변형율이 0.6에 도달할 때로 가정하였다.
  • 충격완충체와 차폐용기를 결합하는 나사는 차폐용기 에만 구속되고 나머지 부분에서는 접촉이 가능하도록 모델링하였다. 봉은 직경 15 cm, 길이 20 cm로 모델링하였으며 강체로 가정하였다. 운반용기와 봉은 초기에 서로 접하고 있으며, 1 m 높이에서의 자유낙하 속도인 4.
  • 재료의 거동에 대해서는 모든 재질에 대해 선형탄성 이론과 J2-유동법칙(flow rule)에 기초한 탄소성 구성방정식을 사용하였으며, 스테인레스강과 납에 대해서는 선형 등방성 경화(linear isotropic hardening)를 가정하였다. 스테인레스강의 재료 물성치는 밀도 7, 913 kg/m3, 탄성계수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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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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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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