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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5 no.1 = no.36, 2009년, pp.33 - 39
The 21st century is often referred to as maritime age. The sea is a rich repository of natural resources, comfort shelters and the hopes and dreams of human being. But there is always possibility of disaster as well as hopes and dreams. Although there have been many advances in the ship building t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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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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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안전항해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 선박의 안전항해를 위해서는 선박기술, 항해관련 장비, 우수한 전문인력, 교통관제 등과 같은 구성요소들이 효율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도화되고, 각각의 요소들이 하나의 생물체처럼 유기적인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또한 해양사고 발생시 사고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구조가 가능하도록 체계적이어야 하며, 구조장비 운용능력의 향상과 사각지역에 대한 민·관 협력 체제를 강화하여 해양사고 구조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 |
해양사고의 대부분은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 해양사고의 대부분은 해상교통량이 많은 해상교통로와 많은 사람들이 찾는 연안해역에서 주로 발생한다. 최근 연안해역에서는 단순한 어업활동 뿐만 아니라 바다낚시 등 각종 해양레저활동이 증가하고 있어 사고위험도 점차로 높아지고 있다. | |
바다를 둘러싼 분쟁과 바다를 개발하고 이용하려는 노력들이 세계 각국에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바다를 둘러싼 분쟁과 바다를 개발하고 이용하려는 노력들이 세계 각국에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는 바다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21세기의 주인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3면이 바다로 이루어진 우리나라는 해양이 매우 중요하다. |
구자영, 임정빈, 정중식, 남택근, 이재응(2005), “해상 RFID 개념 설계”, 한국항해항만학회 논문집, 제29권, pp. 153-161
김광수(2006),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각종 국제협약의 국내 수용현황, 해양환경안전학회, No.27, pp. 293-300.
박성현(2006), 국내 해양레저(요트)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제30권 제3호 pp. 337-344.
조원철(2008), 연안에서 효과적인 수색구조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경찰청 용역보고서, p. 214.
한국해양연구원(2004), 국가재난적 대형오염사고 대비.대응방안 연구, 해양경찰청, pp. 31-38.
해양수산부(2006), 해양관광 기반시설조성 연구용역, pp. 9-30.
해양경찰청(2007), 해양경찰백서, 해난사고 통계, pp. 35-143
해양경찰청(2008), 연안에서 효과적인 수색구조방안에 관한 연구, pp15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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