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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s fatigue life and possibility damaged at disk brake of automobile by the simulation of fatigue analysis. Among nonconstant fatigue loads, the case of 'SAE Bracket History' which is the severest at the variation of load tends to be most unstable. The case of 'Sample History'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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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방법으로 적용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피로 하중 상황에서 자동차의 원판 브레이크 모델로서 시뮬레이션하여 해석하였다 또한 피로수명, 파손 및 그 내구성의 해석 결과들에 대한 수렴성이 좋고 효율적인 해석 결과를 얻어 낼 수 있는 피로 설계 전용 Ansy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연구 내용으로서는 피로를 받는 원판 브레이크의 모든 부분에 대하여 그 수명과 손상들을 예측할 수 있었고, 파손 및 사용 가능한 수명들을 모든 하중의 변화들로서 비교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불규칙 하중을 받는 자동차부품에 응용한다면 그 파손 방지 및 내구성을 검토, 예측하는데 활용이 클 것으로 사료된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주행 중에 대표적으로 실제 일어날 수 있는 불규칙 상황에서의 피로 하중 양상을 본 논문의 연구 방법으로 적용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피로 하중 상황에서 자동차의 원판 브레이크 모델로서 시뮬레이션하여 해석하였다 또한 피로수명, 파손 및 그 내구성의 해석 결과들에 대한 수렴성이 좋고 효율적인 해석 결과를 얻어 낼 수 있는 피로 설계 전용 Ansy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연구 내용으로서는 피로를 받는 원판 브레이크의 모든 부분에 대하여 그 수명과 손상들을 예측할 수 있었고, 파손 및 사용 가능한 수명들을 모든 하중의 변화들로서 비교할 수 있었다.
  • 불규칙한 피로 하중을 받는 원판 브레이크에서의 피로 수명과 그 손상의 가능성을 Simulation 해석 할 수 있었는데,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주요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 3과 같이 디스크의 한 쪽면을 구속하고 그 반대편 면에 하중으로서 6000N에 의해서 가해지고 있다. 본 논문의 해석에 있어서는 피로 곡선에 대한 실험 데이터로서 구조용 강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피로 파괴를 발생하는 응력 진폭과 반복수 사이에는 상관이 있으며 응력의 감소에 따라서 반복수는 증대한다.
  • 본 연구에서의 해석모델로서 원판 디스크의 유한요소분할 모양과 치수(단위:mm)는 Fig. 1 및 Fig. 2와 같다. Solid 187의 요소로 절점들과 요소들의 개수는 각각 27244 및 13732 이다.
  • 이 모델에 대한 해석값의 수렴오차 허용도는 I* O의 수치로 되어 있어 해석 결과의 상호 비교에는 지장이 없다고 사료된다. 시험편의 재료로는 구조용 강으로서 그 특성은 Table 1에 나타나 있다. Fig.
  • 피로에 대한 해석 결과의 출력들은 피로 수명, 파손,Rainflow 매트릭스 및 Damage 매트릭스들을 포함하고 있다. 각각의 출력들은 불규칙 진폭하중들인 *SAE BracketHistory', 'SAE Transmission', "Sample History'들의 하중들로서 서로 비교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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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anaka, S., Ichikawa, M., and Akita, S., 1984, "A Probabilistic Investigation of Fatigue Life and Cumulative Cycle Ratio," Eng. Frac. Mech., Vol. 20, pp. 501-513. 

  2. Park, Y. C. and Lee, D. W., 2005, "Shape Optimization of the Lower Control Arm using the Characteristic Function and the Fatigue Analysis," Transactions of KSAE, Vol. 13, No. 1, pp. 119-125. 

  3. Han, B. K., Cho, S. S., Chang, H., and Kim, B. K., 2004, "Fatigue Fracture of NBR-coated SUS301 Thin Plate for MLS Gasket," Transactions of KSAE, Vol. 12, No. 4, pp. 207-212. 

  4. Goo, B. C. and Seo, J. W., 2003, "Probabilistic Fatigue Life Evaluation of Rolling Stock Structures," Transactions of KSAE, Vol. 11, No. 5, pp. 89-94. 

  5. Jeong, E. H., Hur, B. S., Kwon, Y. K., and Oh, T. Y., 2000, "Behaviour of Fatigue Crack Propagation under Mixed Mode (I+II) with variation of Angle and Crack Lengt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9, No. 6, pp. 73-79. 

  6. Han, K. T. and Park, J. S., 2002,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of the Brake Tube-End for Automobiles," 2002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KSMTE, pp. 53-57 

  7. Swanson, J., 2007, Ansys 11.0, Ansys Inc., USA 

  8. Hancq, D. A., Walters, A. J., and Beuth, J. L., 2000, "Development of an Object Oriented Fatigue Tool," Engineering with Computers, Vol. 16, pp. 13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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