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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사용자 감성유형 분류를 통한 감성척도 연구
A Study on the Image Scale through the Classification of Emotion in Web Sit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1, 2009년, pp.1 - 10  

홍수연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디자인학과) ,  이현주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디자인학과) ,  진기남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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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웹 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느끼는 감성을 분석한 후 감성척도(Image Scale)를 구성하여, 웹사이트 디자인과 감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웹사이트 감성유형 분류 및 감성척도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감성유형 분류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로 이루어 졌으며, 언어전문가 검증과 요인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감성척도 연구는 감성유형 분류 결과를 다차원척도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또한, 웹사이트 디자인과 감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사용자 감성평가 설문을 통해, 감성유형에 따른 웹사이트 표본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표본을 감성척도 공간에 배치하여 감성과 웹사이트 디자인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웹페이지 대표 감성유형은 '상쾌함', '차분함', '고급스러움', '강렬함', '젊음', '독특함', '미래적임' 이다. 다차원척도로 형용사간의 유사성을 분석한 결과 '무겁다-가볍다'와 '부드럽다-딱딱하다'의 축으로 구성된 웹사이트 감성척도 공간을 구성하였다. 또한, 웹사이트 디자인 요소와 감성의 관계는 '딱딱하다-부드럽다' 느낌에서는 색채와 레이아웃의 영향이 가장 두드러졌으며, '가벼운-무거운' 느낌에서는 명도와 색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sign factor and the sensitivity in web site. The classification of sensitivity-types consists of the research of books and the survey, and the language specialist's review and the analysis of factor. The research of the Image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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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성척도에서의 디자인 요소와 감성의 관계에서는, 디자인 요소가 ‘딱딱한-부드러운’ 경연감과 ‘가벼운-무거운’ 무게감에 미치는 관계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감성척도 개발을 위한 1차 연구이며, 본 연구를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를 좀 더 세분화 하여 색채, 레이아웃, 이미지, 배경과 감성 간의 관계 연구를 심도 있게 2차 연구로 실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감성유형에 따른 디자인요소를 체계적으로 웹페이지에 적용하여 점차 개인화, 맞춤화 되어가고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데 있어 보다 만족도 높은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 둘째, 웹사이트 디자인요소와 감성의 관계연구는 좀 더 세분화 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감성척도 개발을 위한 1차 연구이며, 본 연구를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를 좀 더 세분화 하여 색채, 레이아웃, 이미지, 배경과 감성 간의 관계 연구를 심도 있게 2차 연구로 실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감성유형에 따른 디자인요소를 체계적으로 웹페이지에 적용하여 점차 개인화, 맞춤화 되어가고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데 있어 보다 만족도 높은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용자 감성을 분류 후 감성척도를 구성하는 연구와 감성과 웹페이지 디자인요소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로 이루어 졌다. 심리적 요소인 감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감성 형용사어휘 분석으로 감성유형을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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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의 정의는? 감성의 정의는 “감각자극에 대한 직관적이고(Intuitive) 순간적으로(Reflective) 반응하는 쾌적감, 고급감, 상쾌함, 불편함 등 복합적인 감정을 뜻한다. 감성은 종합적인 느낌이기 때문에, 분명하게 표현하기 어려울 때가 있으며(Ambiguous), 개인적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Personal and Dynamic)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선지현(2003)은 무엇을 개발하기 위한 감성척도를 구축하였는가? 선지현(2003)은 감성 어휘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감성 어휘들 간의 관계 구조를 분석하여 웹 디자인의 감성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감성척도를 구축하였다.
사용자들이 웹 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느끼는 감성을 분석한 후 감성 척도(Image Scale)를 구성하여, 웹사이트 디자인과 감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웹페이지 대표 감성유형은 '상쾌함', '차분함', '고급스러움', '강렬함', '젊음', '독특함', '미래적임' 이다. 다차원척도로 형용사간의 유사성을 분석한 결과 '무겁다-가볍다'와 '부드럽다-딱딱하다'의 축으로 구성된 웹사이트 감성척도 공간을 구성하였다. 또한, 웹사이트 디자인 요소와 감성의 관계는 '딱딱하다-부드럽다' 느낌에서는 색채와 레이아웃의 영향이 가장 두드러졌으며, '가벼운-무거운' 느낌에서는 명도와 색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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