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웹 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느끼는 감성을 분석한 후 감성척도(Image Scale)를 구성하여, 웹사이트 디자인과 감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웹사이트 감성유형 분류 및 감성척도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감성유형 분류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로 이루어 졌으며, 언어전문가 검증과 요인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감성척도 연구는 감성유형 분류 결과를 다차원척도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또한, 웹사이트 디자인과 감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사용자 감성평가 설문을 통해, 감성유형에 따른 웹사이트 표본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표본을 감성척도 공간에 배치하여 감성과 웹사이트 디자인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웹페이지 대표 감성유형은 '상쾌함', '차분함', '고급스러움', '강렬함', '젊음', '독특함', '미래적임' 이다. 다차원척도로 형용사간의 유사성을 분석한 결과 '무겁다-가볍다'와 '부드럽다-딱딱하다'의 축으로 구성된 웹사이트 감성척도 공간을 구성하였다. 또한, 웹사이트 디자인 요소와 감성의 관계는 '딱딱하다-부드럽다' 느낌에서는 색채와 레이아웃의 영향이 가장 두드러졌으며, '가벼운-무거운' 느낌에서는 명도와 색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웹 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느끼는 감성을 분석한 후 감성척도(Image Scale)를 구성하여, 웹사이트 디자인과 감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웹사이트 감성유형 분류 및 감성척도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감성유형 분류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로 이루어 졌으며, 언어전문가 검증과 요인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감성척도 연구는 감성유형 분류 결과를 다차원척도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또한, 웹사이트 디자인과 감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사용자 감성평가 설문을 통해, 감성유형에 따른 웹사이트 표본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표본을 감성척도 공간에 배치하여 감성과 웹사이트 디자인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웹페이지 대표 감성유형은 '상쾌함', '차분함', '고급스러움', '강렬함', '젊음', '독특함', '미래적임' 이다. 다차원척도로 형용사간의 유사성을 분석한 결과 '무겁다-가볍다'와 '부드럽다-딱딱하다'의 축으로 구성된 웹사이트 감성척도 공간을 구성하였다. 또한, 웹사이트 디자인 요소와 감성의 관계는 '딱딱하다-부드럽다' 느낌에서는 색채와 레이아웃의 영향이 가장 두드러졌으며, '가벼운-무거운' 느낌에서는 명도와 색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sign factor and the sensitivity in web site. The classification of sensitivity-types consists of the research of books and the survey, and the language specialist's review and the analysis of factor. The research of the Image S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sign factor and the sensitivity in web site. The classification of sensitivity-types consists of the research of books and the survey, and the language specialist's review and the analysis of factor. The research of the Image Scale accomplish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sult of sensitivity-types. The major findings of the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webpage sensitivity-types are classified into the 7 types, namely 'refreshment', 'calm', 'refinement', 'strongness', 'youth', 'uniqueness', 'futurity'. As a result of analyzing of similarity between the adjectives by multiple standards, the web site Image Scale space consists of the axis between 'heavy-light' and 'soft-hard'. As a result of the research of relationship between the web site design factor and the emotion, the color and the layout influenced into 'soft-hard' much, and the light and the color influenced into 'heavy-light' mu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sign factor and the sensitivity in web site. The classification of sensitivity-types consists of the research of books and the survey, and the language specialist's review and the analysis of factor. The research of the Image Scale accomplish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sult of sensitivity-types. The major findings of the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webpage sensitivity-types are classified into the 7 types, namely 'refreshment', 'calm', 'refinement', 'strongness', 'youth', 'uniqueness', 'futurity'. As a result of analyzing of similarity between the adjectives by multiple standards, the web site Image Scale space consists of the axis between 'heavy-light' and 'soft-hard'. As a result of the research of relationship between the web site design factor and the emotion, the color and the layout influenced into 'soft-hard' much, and the light and the color influenced into 'heavy-light' mu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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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감성척도에서의 디자인 요소와 감성의 관계에서는, 디자인 요소가 ‘딱딱한-부드러운’ 경연감과 ‘가벼운-무거운’ 무게감에 미치는 관계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감성척도 개발을 위한 1차 연구이며, 본 연구를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를 좀 더 세분화 하여 색채, 레이아웃, 이미지, 배경과 감성 간의 관계 연구를 심도 있게 2차 연구로 실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감성유형에 따른 디자인요소를 체계적으로 웹페이지에 적용하여 점차 개인화, 맞춤화 되어가고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데 있어 보다 만족도 높은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둘째, 웹사이트 디자인요소와 감성의 관계연구는 좀 더 세분화 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감성척도 개발을 위한 1차 연구이며, 본 연구를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를 좀 더 세분화 하여 색채, 레이아웃, 이미지, 배경과 감성 간의 관계 연구를 심도 있게 2차 연구로 실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감성유형에 따른 디자인요소를 체계적으로 웹페이지에 적용하여 점차 개인화, 맞춤화 되어가고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데 있어 보다 만족도 높은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 감성을 분류 후 감성척도를 구성하는 연구와 감성과 웹페이지 디자인요소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로 이루어 졌다. 심리적 요소인 감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감성 형용사어휘 분석으로 감성유형을 분류하였다.
제안 방법
1번째 문항인 웹 페이지와 34개의 감성어휘 관계를 묻는 설문 결과를 토대로, 웹페이지의 감성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34개의 어휘를 가지고 사용자 설문을 통하여, 감성 유형 분류를 목적으로 34개 감성어휘와 웹페이지 표본을 바탕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감성척도는 IRI색채연구소에서 연구된 것이 있다. 감성어휘를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다차원척도로 감성 어휘간의 거리를 계산하여 감성척도를 만들었다.
감성유형에 따른 웹페이지 표본추출을 위해 실시한 설문 조사는 웹 사이트 사용자를 대상으로 웹사이트 설문평가에 따라, 각 대표 감성의 평균 점수가 높은 상위의 웹 화면들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표본을 감성 척도 공간에 배치하여, 감성척도 공간에서의 디자인 요소와 감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감성척도는 설문결과를 토대로 다차원 척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차원척도 분석은 군집분석과 같이 여러 개체들을 대상으로 몇 개의 특성변수를 측정한 후에, 이 변수들을 이용하여 개체들 사이의 거리 또는 비유사성을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개체들을 2차원 또는 3차원 공간상의 점으로 표현하는 통계적 분석방법이다.
최동성(2001)의 연구에서는 웹 사이트 디자인 요소를 개체요소와 관계요소로 나누었다. 개체요소는 타이틀, 메뉴, 이미지이며, 관계요소는 컬러, 텍스춰, 개체나 배경의 윤각으로 나누었다. 선행연구에서는 색채, 레이아웃, 폰트, 이미지, 모션을 공통적인 디자인 요소로 분류하고 있다.
1) 삭제기준- 사실을 말한 경우, 형태를 말한 경우, 부정어인 경우, 의미가 모호한 경우, 동사인 경우; 2) 어휘의 변형기준-표준어가 아닌 경우, 형용사가 아닌 경우, 의미가 지나치게 글로벌한 경우; 3) 통합기준-수집어휘에 유사한 어휘가 존재하는 경우 <명사+이다>표현의 경우, 일반적으로 형용사로 보고 있으나 학자에 따라 형용사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형용사로 분류하여 감성 어휘로 선정하였다. 정리된 어휘는 34개의 카테고리로 정리 되었으며, 34개의 카테고리에서 각 대표어휘를 선정하였다.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7개의 감성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감성척도 구성을 위해 다차원척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기간은 2008년 3월 3일부터 15일까지 2주간으로 하였고, 온라인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감성어휘간의 유사성을 분석하기 위해 클러스터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감성어휘간의 유사성을 나타내는 감성어휘에 대한 계층 구조도를 작성하였다. 다음으로 감성어휘를 몇 개의 클러스터로 분리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 감성어휘가 13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분류된 어휘의 대표어휘선정을 위해 국립국어원에서 개발한 ‘21세기 세종계획균형 말뭉치’를 이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연구를 위해 첫째, 언어전문가 검증을 통해 사용자 감성을 체계적으로 유형화하여 감성을 분류하였다. 둘째, 분류된 어휘의 대표어휘선정을 위해 국립국어원에서 개발한 ‘21세기 세종계획균형 말뭉치’를 이용하였다.
또한, 3명의 패널을 통해 ‘부드러운-딱딱한’, ‘무거운-가벼운’으로 설명되는 감성척도를 도출하였다.
또한, 분류된 어휘의 감성형용사 추출을 위해 ‘21세기 세종계획 균형말뭉치’ 어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휘를 추출하였다.
또한, 사용자에게 감성을 평가하는데 있어 영향요소를 줄 수 있는, 명의적 속성인 브랜드 요소를 제어하였다. 이를 위해, 샘플의 수집과정에서 회사의 로고가 너무 크게 표현되거나 제품의 광고 모델 등 공인의 사진 이미지가 많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웹페이지는 제외 시켰으며, 웹 페이지의 특성상 오른쪽 상단에 일반적으로 있는 회사 로고와 브랜드 로고는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도록 모자이크 처리를 하였다.
사회, 문화, 예술 등 각 분야에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신문이나 책 등의 문어 90%, 순수한 구어 5%, 발화를 전제로 준비된 대본 등의 준구어 5%가 말뭉치를 구성한다. 말뭉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들 자료에서 단어가 실제로 쓰인 용례를 검색하였는데, 검색된 용례 수를 파악하여 그 용례 수가 가장 많은 것을 대표 어휘로 삼았다.
최동성(2001)은 웹페이지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들이 느끼는 감성의 기본 차원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 응답 내용을 바탕으로 요인분석과 클러스터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감성어휘간의 유사성을 분석하기 위해 클러스터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감성어휘간의 유사성을 나타내는 감성어휘에 대한 계층 구조도를 작성하였다. 다음으로 감성어휘를 몇 개의 클러스터로 분리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생각나는 최초의 말만을 반응 시키는 것이 보통이지만, 생각나는 많은 반응어를 구하는 경우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42개 웹 페이지를 자극으로 하여 생각나는 차례대로 반응어를 모두 서술하도록 하였으며, 시간은 제한하지 않았다. 문헌조사는 선행연구에서 수집하였으며, 전문가 자유연상법에 의해 수집된 어휘 중 중복 어휘를 제외하고 감성어휘 30개를 추가로 수집하였다.
이현주(2001)는 웹 페이지 영역 분석을 통해, 디자인 요소를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재구성하여 색채, 이미지, 레이아웃, 폰트, 배경, 메뉴를 디자인요소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연구를 위해 웹사이트에서 느끼는 감성어휘를 문헌조사와 함께 웹디자인 관련 전문가를 통해 어휘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어휘를 언어학자에 의해 검증과 분류과정이 이루어졌다. 또한, 분류된 어휘의 감성형용사 추출을 위해 ‘21세기 세종계획 균형말뭉치’ 어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휘를 추출하였다.
분류된 어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내적타당도 분석(Cronbach‘s Alpha)을 실시하였다.
넷째, 감성척도 구성을 위해 다차원척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기간은 2008년 3월 3일부터 15일까지 2주간으로 하였고, 온라인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절차는 30초간 실험 화면을 응시하도록 요구하였으며, 시간제한은 두지 않았다.
웹사이트 감성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첫째, 웹사이트를 표현하는 어휘를 10년 이상 경력의 웹 관련 전문가 5명의 자유연상과 문헌고찰을 통해 167개 수집하였으며, 둘째, 언어학자에 의해 수집된 어휘를 검증 및 분류를 통하여, 34개 기본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셋째, 감성유형 분류를 위해, 감성어휘와 웹페이지 표본을 바탕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7개의 감성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분류된 어휘의 대표어휘선정을 위해 국립국어원에서 개발한 ‘21세기 세종계획균형 말뭉치’를 이용하였다. 셋째, 요인분석을 통해 어휘를 분류한 후 내적타당도 분석을 실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 감성을 분류 후 감성척도를 구성하는 연구와 감성과 웹페이지 디자인요소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로 이루어 졌다. 심리적 요소인 감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감성 형용사어휘 분석으로 감성유형을 분류하였다.
1) 삭제기준- 사실을 말한 경우, 형태를 말한 경우, 부정어인 경우, 의미가 모호한 경우, 동사인 경우; 2) 어휘의 변형기준-표준어가 아닌 경우, 형용사가 아닌 경우, 의미가 지나치게 글로벌한 경우; 3) 통합기준-수집어휘에 유사한 어휘가 존재하는 경우이다. 언어문가에 의해 정리된 어휘에서 34개의 대표 감성형용사를 선정 후 분류하였다. 대표 감성형용사 선정은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제작된 ‘21세기 세종계획 균형말뭉치’ 어휘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34개의 어휘를 상호 관련성을 이용하여, 공통적인 어휘가 분류되어 웹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감성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에서 회전의 목적은 단순구조를 달성하는 것이며, 베리맥스(varimax)를 사용하였다.
셋째, 감성유형 분류를 위해, 감성어휘와 웹페이지 표본을 바탕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7개의 감성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감성척도 구성을 위해 다차원척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34개의 어휘를 상호 관련성을 이용하여, 공통적인 어휘가 분류되어 웹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감성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에서 회전의 목적은 단순구조를 달성하는 것이며, 베리맥스(varimax)를 사용하였다.
웹사이트 감성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첫째, 웹사이트를 표현하는 어휘를 10년 이상 경력의 웹 관련 전문가 5명의 자유연상과 문헌고찰을 통해 167개 수집하였으며, 둘째, 언어학자에 의해 수집된 어휘를 검증 및 분류를 통하여, 34개 기본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셋째, 감성유형 분류를 위해, 감성어휘와 웹페이지 표본을 바탕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문항에 체크하도록 한 디자인 요소는 이현주(2001)의 연구에서 제시 되고 있는 페이지 영역을 기준으로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 것을 참고로 하였다. 이 연구는 첫째, 디자인 요소가 심도 있게 체계적으로 연구되었으며, 디자인 분석 목적을 위한 측면으로 연구되어 본 연구의 목적과 부합하고, 둘째, 이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디자인 요소는 선행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된 디자인 요소를 포괄하고 있다. 이현주(2001)는 웹 페이지 영역 분석을 통해, 디자인 요소를 분류하였다.
또한, 사용자에게 감성을 평가하는데 있어 영향요소를 줄 수 있는, 명의적 속성인 브랜드 요소를 제어하였다. 이를 위해, 샘플의 수집과정에서 회사의 로고가 너무 크게 표현되거나 제품의 광고 모델 등 공인의 사진 이미지가 많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웹페이지는 제외 시켰으며, 웹 페이지의 특성상 오른쪽 상단에 일반적으로 있는 회사 로고와 브랜드 로고는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도록 모자이크 처리를 하였다.
피험자의 선정은 일반인보다 감성적으로 발달되고 훈련되어 있는 디자인 전공자와 디자이너 20, 30대 4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200개 웹 인터페이스 화면의 감성평가와 디자인요소 분석을 통해 감성과 디자인요소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류된 어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내적타당도 분석(Cronbach‘s Alpha)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감성척도를 구성하였다.
웹 페이지에서 느껴지는 감성어휘 수집을 위해, 전문가를 대상으로 10년 이상 경력의 웹 기획자, 웹 디자이너, 일반 디자이너 총 5명이 참여하였다. 제시된 42개의 웹 페이지를 순서대로 보고, 감성어휘들을 자유롭게 서술하도록 했다. 이를 위한 웹 페이지 표본 샘플 선정은, 컨텐츠 내용에 따라 디자인의 경향성이 달라 질 수 있으므로, 100hot (www.
감성유형에 따른 웹페이지 표본추출을 위해 실시한 설문 조사는 웹 사이트 사용자를 대상으로 웹사이트 설문평가에 따라, 각 대표 감성의 평균 점수가 높은 상위의 웹 화면들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표본을 감성 척도 공간에 배치하여, 감성척도 공간에서의 디자인 요소와 감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200개 웹 페이지 감성평가를 위한 설문조사가 이루어 졌다. 피험자의 선정은 일반인보다 감성적으로 발달되고 훈련되어 있는 디자인 전공자와 디자이너 20, 30대 4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결과적으로, 8개의 감성유형과 23개의 감성유형 어휘를 선정하였다.
또한, 디자인적으로 우수한 기준으로 선정하기 위해 웹 어워드 코리아 2006, 2007년의 수상작에서 선정하였다. 국외사이트 수집은 웨비어워드(Webby Awards) 2006, 2007년의 수상작과 정글(jungle.co.kr) 우수추천 사이트에서 선정하였다. 다웹 사이트 표본의 선정은 앞서 감성어휘 수집을 위해 선정한 웹사이트 표본 기준과 동일하다.
둘째, 수집된 표본은 웹 관련 디자이너 3명의 FGI를 통해, 총 300개인 표본들을 국내와 국외 각 100개의 총 200개의 표본을 선정하였다.
1번째 문항은 웹 페이지와 34개의 감성어휘 관계를 묻는 문항으로 7점 척도로 체크하게 하였다. 모니터의 왼쪽에는 웹 페이지를 제시하고, 오른편에는 34개의 단어를 평점하게 하였다. 2번째 문항은 각 웹페이지에서 설문자가 감성을 느끼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준 디자인 요소를 체크하게 하였다.
묶인 요인 중 대표 감성유형 분류를 위해, ‘21세기 세종계획 균형말뭉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최종 3명의 패널 토의를 통해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42개 웹 페이지를 자극으로 하여 생각나는 차례대로 반응어를 모두 서술하도록 하였으며, 시간은 제한하지 않았다. 문헌조사는 선행연구에서 수집하였으며, 전문가 자유연상법에 의해 수집된 어휘 중 중복 어휘를 제외하고 감성어휘 30개를 추가로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웹사이트 표본 수집은 국내와 국외의 사이트에서 이루어 졌다.
웹사이트 표본은 캡춰를 받은 스틸 이미지(Still Image)로 한정하였다.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웹사이트 표본을 선정하였다.
설문 참가자에게 웹페이지는 200개 모두를 평가하게 하였고, 눈의 피로와 육체적인 피로를 줄이고 정확한 설문응답을 위해 3일에 걸쳐 실시되었다. 피 실험자는 30초간 실험 화면을 응시 하도록 요구 받았으며, 시간제한은 두지 않았다.
수집된 어휘는 총 167개이며, 감성어휘의 검증 및 추출은 언어 전문가에 의해 1차로 정리되어 되었으며, 기준은 다음과 같다.
전문가 자유연상을 통해 137개의 어휘를 수집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해 중복어휘를 제외하고 30개의 어휘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어휘는 총 167개이며, 다음과 같다.
수집된 웹 페이지 200개를 7개의 감성형용사 7점 척도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모니터의 왼쪽에는 이미지를 제시하고 오른편에는 7개의 감성어휘를 평점하게 하였고, 사이즈는 1024*768로 제작 되었다.
연구대상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20대, 30대 디자인 관련 학과 학생과, 디자이너로 하였다. 대상 선택이유는, 이들이 일반인보다 감성이 발달되어 있고 훈련받았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감성어휘 유사도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웹 페이지에서 느껴지는 감성어휘 수집을 위해, 전문가를 대상으로 10년 이상 경력의 웹 기획자, 웹 디자이너, 일반 디자이너 총 5명이 참여하였다. 제시된 42개의 웹 페이지를 순서대로 보고, 감성어휘들을 자유롭게 서술하도록 했다.
2007년 7월 기준)에서 선정하였다. 웹사이트 표본은 캡춰를 받은 스틸 이미지(Still Image)로 한정하였다.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웹사이트 표본을 선정하였다.
웹페이지 표본 선정은 전문가 자유연상에서 사용되었던 웹페이지 42개 중, 5명의 전문가들에 의해 각 각 다른 감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웹페이지를 분류한 샘플을 참고로 총 8개의 표본을 선정하였다.
전문가 자유연상을 통해 137개의 어휘를 수집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해 중복어휘를 제외하고 30개의 어휘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어휘는 총 167개이며, 다음과 같다.
그러나,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형용사로 분류하여 감성 어휘로 선정하였다. 정리된 어휘는 34개의 카테고리로 정리 되었으며, 34개의 카테고리에서 각 대표어휘를 선정하였다.
첫째, 국내 사이트의 표본 수집은 각 컨텐츠 내용에 따라 디자인의 경향성이 달라 질 수 있으므로, 각 분야 별 순방문자수(Unique Visitor)를 기준으로 국내의 사이트 순위를 산정하는 100hot(www.100hot.co.kr)에서 각 카테고리별 상위 순위의 사이트에서 선정하였다. 또한, 디자인적으로 우수한 기준으로 선정하기 위해 웹 어워드 코리아 2006, 2007년의 수상작에서 선정하였다.
대상 선택이유는, 이들이 일반인보다 감성이 발달되어 있고 훈련받았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감성어휘 유사도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총 120명이 설문에 응답 하였고, 불성실 응답자 27명을 추려내어 93명의 결과로 분석하였다.
200개 웹 페이지 감성평가를 위한 설문조사가 이루어 졌다. 피험자의 선정은 일반인보다 감성적으로 발달되고 훈련되어 있는 디자인 전공자와 디자이너 20, 30대 4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200개 웹 인터페이스 화면의 감성평가와 디자인요소 분석을 통해 감성과 디자인요소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감성척도는 설문결과를 토대로 다차원분석을 실시하였다. RSQ는 0.
설문조사에서 제시된 웹 페이지를 보고 느낀 감성을 응답하게 한 후,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를 체크하게 한 응답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은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2번째 문항은 각 웹페이지에서 설문자가 감성을 느끼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준 디자인 요소를 체크하게 하였다. 이 문항에 체크하도록 한 디자인 요소는 이현주(2001)12)의 연구에서 제시 되고 있는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 것을 참고로 하였다.
이 문항에 체크하도록 한 디자인 요소는 이현주(2001)의 연구에서 제시 되고 있는 페이지 영역을 기준으로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 것을 참고로 하였다. 이 연구는 첫째, 디자인 요소가 심도 있게 체계적으로 연구되었으며, 디자인 분석 목적을 위한 측면으로 연구되어 본 연구의 목적과 부합하고, 둘째, 이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디자인 요소는 선행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된 디자인 요소를 포괄하고 있다.
성능/효과
1) 웹사이트 유형은 사이트의 아이덴티티가 가장 중요하게 표현 되어 있는 메인 페이지; 2) 정보 전달보다는 감성 전달 중심의 웹 페이지; 3) 사이트를 캡춰 받은 스틸 이미지(Still image) 위주의 표현 방식 전문가 자유연상법(自由聯想法)으로 137개의 감성어휘가 수집 되었다. 자유연상법은 말이나 물건, 그림을 자극으로 삼고 연상되는 느낌을 서술하는 것이다.
가장 많은 응답을 보인 것은 이미지, 레이아웃, 컬러, 배경, 폰트, 네비게이션 순이었다.
감성유형 별로 감성어휘들의 내적 타당성(Cronbach's Alpha) 분석결과, 한 개의 감성유형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감성의 경우, 신뢰도 값이 0.7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 충분한 신뢰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기본 축은 컨텐츠에 따른 디자인 특성과 감성유형에 따라 분류된 웹페이지 화면 배치에 따른 디자인 특성을 고려하여 ‘무겁다-가볍다’와 ‘부드럽다-딱딱하다’의 축으로 구성된 웹사이트 감성 공간이 도출되었다.
둘째, 레이아웃을 살펴보면, 딱딱한 느낌은 부드러운 느낌에 비해 전반적으로 레이아웃이 복잡하다. 젊음, 강렬한 감성의 레이아웃은, 다른 레이아웃에 비해 다소 복잡한 레이아웃 형태인, 주이미지와 메뉴가 혼합된 비정형 레이아웃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설문 결과 요인 분석을 통해 ‘상쾌함, 차분함, 고급스러움, 강렬함, 젊음, 미래적임, 독특함, 귀여움’의 최종 8개의 감성유형을 분류하였으며, 설명력은 73.8%이다.
둘째, 레이아웃을 살펴보면, 딱딱한 느낌은 부드러운 느낌에 비해 전반적으로 레이아웃이 복잡하다. 젊음, 강렬한 감성의 레이아웃은, 다른 레이아웃에 비해 다소 복잡한 레이아웃 형태인, 주이미지와 메뉴가 혼합된 비정형 레이아웃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부드러운 느낌에서는 수직과 수평을 이용한 단순하고 정돈된 레이아웃 경향을 보인다.
첫 번째 분류된 요인들은 밝고, 맑은 느낌을 주는 어휘들로 구성 되었으며, 두 번째로 분류된 어휘들은 안정되고 차분함을 표현하는 어휘들, 세 번째로 분류된 어휘들은 고급스럽고, 예술적인 감성을 표현 하는 어휘들로 구성되었다. 네 번째로 분류된 어휘들은 강렬함과 화려함, 예쁨을 표현하는 어휘들로 구성되었고, 다섯 번째는 신비롭고 미래적인 감성을, 여섯 번째는 재미있고 독특한 감성어휘들로 구성되었다.
첫째, 색채를 살펴보면, 딱딱한 느낌에서는 강한 색상대비와 명도대비를 보인다. 또한, 유, 무채의 비율에서 무채의 비율이 높아지며, White(W)의 비율은 감소하는 반면, Black(Bk)의 비율은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명도가 낮아진다.
후속연구
첫째, 감성의 어휘 분석법을 통한 연구는 보편적 감성을 데이터로 취하므로, 좀 더 세분화 된 사용자 감성을 반영하지 못했다. 둘째, 웹사이트 디자인요소와 감성의 관계연구는 좀 더 세분화 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감성척도 개발을 위한 1차 연구이며, 본 연구를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를 좀 더 세분화 하여 색채, 레이아웃, 이미지, 배경과 감성 간의 관계 연구를 심도 있게 2차 연구로 실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의 정의는?
감성의 정의는 “감각자극에 대한 직관적이고(Intuitive) 순간적으로(Reflective) 반응하는 쾌적감, 고급감, 상쾌함, 불편함 등 복합적인 감정을 뜻한다. 감성은 종합적인 느낌이기 때문에, 분명하게 표현하기 어려울 때가 있으며(Ambiguous), 개인적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Personal and Dynamic)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선지현(2003)은 무엇을 개발하기 위한 감성척도를 구축하였는가?
선지현(2003)은 감성 어휘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감성 어휘들 간의 관계 구조를 분석하여 웹 디자인의 감성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감성척도를 구축하였다.
사용자들이 웹 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느끼는 감성을 분석한 후 감성 척도(Image Scale)를 구성하여, 웹사이트 디자인과 감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웹페이지 대표 감성유형은 '상쾌함', '차분함', '고급스러움', '강렬함', '젊음', '독특함', '미래적임' 이다. 다차원척도로 형용사간의 유사성을 분석한 결과 '무겁다-가볍다'와 '부드럽다-딱딱하다'의 축으로 구성된 웹사이트 감성척도 공간을 구성하였다. 또한, 웹사이트 디자인 요소와 감성의 관계는 '딱딱하다-부드럽다' 느낌에서는 색채와 레이아웃의 영향이 가장 두드러졌으며, '가벼운-무거운' 느낌에서는 명도와 색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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