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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one of the alternative solution for energy and environmental issues such as climate change, energy security, oil price, etc., hydrogen energy has been getting so much attentions these days. This paper analyzed the $CO_2$ emission, costs, and energy consumptions when the hydrogen energ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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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5년 현재의 에너지가격이 유지될 경우와 2040년까지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반영한 시나리오적 접근을 통해 서로 다른 상황에서의 수소에너지 채택의 효과를 분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미래 수소생산기술의 특성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전망을 포함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자료들을5-7) 비교검토 하여 분석의 기초자료를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현재 대부분 기술개발 단계에 있는 수소에너지기술들의 미래 개발에 대해 기술적, 비용적 특성을 전망한 자료들을 비교 검토 하여, 신뢰성, 본 분석의 목적과 분석모형에서 요구하는 자료의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자료를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 분석결과에서 기준유가와 고유가시나리오그룹 사이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차별화가 되지 않는 것은 본 연구가 순수한 기술의 비용경쟁력에 기반을 둔 수소기술 채택효과 분석을 수행하지 않고, 외생적으로 주어진 기술채택 수준과 구성하에서의 효과를 분석하기 때문이다. 이는 현재 전망되는 수소기술의 비용 수준이 기존 기술대안에 비해 너무 높은 수준으로, 비용경쟁력을 기준으로 최적화할 경우, 수소기술의 채택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H2, 그리고 김봉진 외(2008)18)에서의 수소생산기술 중 가장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기술 중 하나로 알려 진 하수슬러지를 이용한 발효에 의한 수소생산비용 경제성 평가결과로 제시된 약 5 $/kg.H2,와 비교할 때 적절한 수준의 결과로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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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RKAL의 주요기능은? MARKAL의 주요 기능으로서는 최적 에너지 시스템의 제시, 기술적/정책적 대안의 평가, 온실 가스 배출 감축수단들의 잠재력 평가, 기술 및 연료 조합, 기술의 한계가치 등 에너지/환경/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분석결과를 빠르고 정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갖고 있다.
MARKAL모형을 설명하면? MARKAL모형은 1978년 개발된 이후 IEA의 국제적인 다자간 협력사업인 ETSAP을 통해 현재까지 지속 개발 및 보급되고 있으며, 2009년 1월 현재 69개국, 177개 기관이 활용하고 있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채택되고 있는 에너지 및 환경관련 분석모형이다1).
ANNCOST(r,t)에 포함되는 비용항목은? ․ 기술에 대한 연간 투자비용 ․ 기술의 고정 및 변동유지비용 ․ 에너지 및 원료의 공급비용(국내 채광, 수입) ․ 에너지 및 원료의 수출로 인한 수익 ․ 연료 및 원료의 수송비용 ․ 에너지자원, 기술, 환경물질 배출과 관련된 세금 및 보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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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IEA/ETSAP 홈페이지(www.etsap.org) 

  2. IEA/ETSAP, 'Documentation for the MARKAL Family of Models', 2004. 10 

  3. 산업자원부, '에너지통계연보', 2007 

  4. 산업자원부, '에너지총조사보고서', 2005 

  5. US DOE, 'Hydrogen, Fuel Cells & Infrastructure Technologies Program - Multi-year Research, Development and Demonstration Plan', 2007 

  6. US National Research Council and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The Hydrogen Economy - Opportunities, Costs, Barriers, and R& D Needs', 2004 

  7. UKSHEC, 'Representation of Hydrogen in UK, US and Netherlands MARKAL Energy System Models', Social Science Working Paper No. 29, 2007. 2 

  8. 에너지관리공단(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기술DB 구축사업', 2003-2005 

  9. 산업자원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마스터플랜-연료전지산업 및 중장기 신.재생에너지 개발비전', 2005. 9 

  10. 에너지경제연구원,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부문별의 수소 수요량 산정 및 공급방안 

  11. 한국가스연맹 홈페이지(www.kgu.or.kr) 

  12. 지식경제부 고시 제 2008-45호(2008. 5. 14) 

  13. 한전전력공사, '한국전력통계', 2006 

  14. 에너지관리공단, '폐기물 바이오자원 수급 동향 및 활용방안 연구', 2007 

  15. 지식경제부, '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시안)', 2008. 12 

  16. 국가에너지위원회, '국가에너지기본계획(2008-2030)', 2008. 8 

  17. 에너지경제연구원, '수소경제 도래에 대비한 수소공급의 시스템적 접근', 2007 

  18. 김봉진, 김종욱, 박상용, '발효에 의한 수소 생산의 경제성 평가',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제19권, 제4호, 2008. 4 

  19. IEA, 'Prospects for Hydrogen and Fuel Cell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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