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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오름'에 대한 내국인과 외국인의 경관이미지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n Image Structures of Jeju 'Oreum' between Koreans and Foreigners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7 no.1, 2009년, pp.65 - 77  

서주환 (경희대학교 환경조경디자인) ,  김상범 (경민대학 건축인테리어학부) ,  노재현 (우석대학교 조경도시디자인학과) ,  허준 (우석대학교 조경도시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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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라산과 더불어 제주 고유의 자연경관이자 원경관(原景觀)이며 제주 이미지 정체성 요소의 본질이라고도 할 수 있는 '오름'경관의 보존과 제주 브랜드로의 활용을 목표로 내국인과 외국인이 느끼는 제주 '오름'에 대한 이미지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항공에서 촬영한 총 18개 '오름'의 부감사진을 대상으로 준예비조사와 예비조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4장의 사진슬라이드를 평가매체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평가집단은 내국인과 외국인으로 나누어 구성하고, 총 26개 형용사 어휘상에 대한 7단계 형용사 어의구별척도로 이미지 및 선호도를 측정하고 인자분석을 실시하였다. 인자분석을 통해 파악된 인자군은 내국인과 외국인 집단 구분 없이 전체적으로 평온성의 이미지 변인이 제주 '오름'의 경관 이미지를 대표하는 공통적인 이미지 정체성 변인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이밖에 이미지 주요 변인으로 외국인은 "역동성", "특이성" 그리고 "웅혼성" 순으로 설명력이 높았으나, 내국인의 경우는 "매력성", "웅혼성", "특이성"으로 유형화된 것으로 보아 상대적으로 국내인은 '오름'의 '절대가치로서의 아름다움'을 매력으로 파악한 반면 외국인은 '오름'의 역동적 이미지와 상대적 특이성을 보다 주요한 이미지 변인으로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요인점수와 선호도와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국내인은 "평온성", "매력성" 그리고 "역동성"이 선호도를 설명하는 중요 변수로 나타난 반면, 외국인의 경우는 "역동성", "평온성" 이외에 "균일성", "특이성" 그리고 "단순성" 등으로 차이를 나타내, 이는 상대적으로 외국인에게는 '오름'의 형태적 특이함과 단순미 등이 선호도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Koreans and foreigners on how they feel of the 'Oreum' so that the data could be used to conserve and utilize 'Oreum' as a brand of Jeju, which is one of the natural and original sceneries of the island along with Halla Mountain. Four aerial pho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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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기 연구과 심화 연구의 일환으로 ‘오름’ 부감경관1)에 대한 경관이미지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제주도 이미지 정체성의 본질이라고도 할 수 있는 ‘오름’의 경관보존 및 활용을 목표로 제주도민은 물론 비제주인 그리고 외국인이 느끼는 제주 ‘오름’경관의 이미지 정체성과 그 차이를 밝히고자 시도되었다.
  •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제주 화산섬(Volcanic)의 가장 특징적 이미지인 ‘오름’군의 원생적이며 웅혼한 역동적 이미지를 선도함으로써 다이나믹 제주(Dynamic Jeju)를 표상할 수 있는 이미지가 바로 ‘오름’ 또는 ‘오름’군임을 내세우는데 결정 적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보며, 이밖에도 뛰어난 경관 혹은 토속 적인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품화되지 못하고 사장되는 현실에 있어 내용면에서 다양한 제주경관 발굴이 관광자원 상품화로 이어저 효율적인 제주 ‘오름’의 브랜드가 치를 제고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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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문오름은 천연기념물 몇 호로 지정되었는가? 한라산과 ‘오름’, 바다가 어우러지는 주변 경관은 제주 만이 가진 아름다움이며 천혜의 관광자원이다. 2004년 8월, 11월에 산굼부리(제236호), 산방산(제376호) 이외 ‘거문오름’이 천연기념물 제444호로 지정되었고, ‘오름’의 일부가 2007년 6월에는 세계자연유산으로의 등재됨으로, 제주도 전체관광객 증가율은 6∼7%로 한자리인데 반해 한라산, 성산일출봉, ‘거문오름’의 용암동굴 등 3개 유산지구의 방문객은 13∼30%대의 가파른 증가를 보인 점만 보아도(조선일보. 2008) ‘오름’경관에 대한 관심과 탐방객 증가는 관광적 측면에서도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제주 ‘오름’이 지닌 이미지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26쌍의 평가 어휘들에 대한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는데 Factor Analysis의 방법은 무엇인가? 제주 ‘오름’이 지닌 이미지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26쌍의 평가 어휘들에 대한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인자분석 방법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을 적용하였으며, 인자회전은 배리맥스(Varimax) 방식으로 회전시켜 고유값(Eigen Value) 1 이상을 기준으로 인자를 추출 하였다. 평가 주체는 내국인과 외국인그룹 그리고 전체그룹 등 3개 집단으로 나눈 실험설계를 계획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 선행 연구차원에서 실시된 일련의 연구 성과 중 동일 평가주체(3 개 그룹)를 대상으로 지상경관과 부감경관에 대한 선호도 평가 치에 대한 Duncan의 다중범위검정 결과, 총 84개 자극매체 중 25개(약 29%) 만이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전문가와 비전문가 집단을 구분 없이 내국인과 외국인 분류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에 임하였다. 한편, 요인점수(factor score)를 독립변수로, 시각적 선호도를 대신한 좋은-나쁜(good-bad)의 설문결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으며, 모델의 유의성은 ANOVA를 통해 검증하였다. 모든 통계분석은 SPSS Windows R.l3(SPSS Inc. 2007)을 통해 실시하였다.
오름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름(Oreum)’은 한라산과 더불어 ‘제주다움’을 구성하는 상징경관이며 제주 자연경관의 기본요소이자 원경관(原景觀)에 가장 근접한 제주 표준경관(標準景觀. standard view)이다(김상범, 2005). 또한, ‘오름’은 그 자체가 심미적 대상일 뿐 아니라 주변의 원경관(遠景觀)을 관망할 수 있는 최고의 전망대이기도 하다(김용택, 2004). 현재 남아 있는 ‘오름’ 대부분은 분화 활동 이후의 원형을 거의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생태적으로나 학술적으로도 제주 고유경관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한라산과 ‘오름’, 바다가 어우러지는 주변 경관은 제주 만이 가진 아름다움이며 천혜의 관광자원이다. 2004년 8월, 11월에 산굼부리(제236호), 산방산(제376호) 이외 ‘거문오름’이 천연기념물 제444호로 지정되었고, ‘오름’의 일부가 2007년 6월에는 세계자연유산으로의 등재됨으로, 제주도 전체관광객 증가율은 6∼7%로 한자리인데 반해 한라산, 성산일출봉, ‘거문오름’의 용암동굴 등 3개 유산지구의 방문객은 13∼30%대의 가파른 증가를 보인 점만 보아도(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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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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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상범(2005) 제주도 ‘오름’경관의 선호도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상범, 심우경, 노재현(2007) '오름'의 형태와 시각량 분석을 위한 경관선호성 평가. 한국조경학회지 35(1): 48-58 

  4. 김용택(2004) 시인의 풍경일기. 늘푸른 소나무 

  5. 김태진(1999) 산림경관 이미지에 대한 지각특성의 해석.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2(1): 24-31 

  6. 변재상, 최형석, 이정원, 임승빈(2006) 도시이미지에 기초한 도시유형분류.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41(3): 7-20 

  7. 변재상, 조예지, 최형석, 김송이, 임승빈(2007) 도시마케팅을 위한 도시이미지 관리방안연구: 도시이미지 관리 프로그램 도출을 위한 정량적분석. 한국조경학회지 35(4): 81-89 

  8. 서주환(1987) 산림경관에 대한 계량적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15(1): 39-67 

  9. 서주환, 최현상, 차정우(2002) 서울시 한강교량 주야간 경관이미지 분석. 한국조경학회지 30(5): 31-38 

  10. 이상엽, 오휘영, 조세환(2002) 도시 교량경관의 이미지와 조화성 분석: 서울 한강 교량을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 29(6): 11-20 

  11. 이준엽, 최광환(2007) 한국 관광 브랜드 슬로건으로서의 'Dynamic Korea'에 대한 유용성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9(3): 165-182 

  12. 정용문, 변재상(2005) 도시시민의식에 기초한 공주시 도시 이미지 분석: 도시와 랜드마크의 형용사 이미지 포지셔닝. 한국조경학회지 3(3): 18-30 

  13. 제주도 지리정보실(1990) 제주도 지리 정보. 제주도 

  14. 제주도(1998) 제주의 ‘오름' 

  15. 정성관, 채소정, 김경태, 이우성, 박경훈, 유주한(2007) 교량경관의 이미지 및 시각적 선호도 분석: 배경경관 및 교량형태를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 35(5): 82-91 

  16. 조선일보(2008) 6월 19일자. 14면 

  17. 주신하, 임승빈(2003) 도시경관분석을 위한 경관 형용사 목록작성. 한국조경학회지 3(1): 1-10 

  18. Clarendon Press Oxford(1992) The Oxford Modern English 

  19. Feimer, N. R.(1979) Apparising the Reliability of Visual Imapact Assessment Method, Proceedings of Our National Landscape, Berkeley, CA., U.S.D.A. Forest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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