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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인 맛 관련 소비자 식태도 성향 분류 척도 개발
Developing an Attitude Scale for Korean Style Flavor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4 no.6, 2009년, pp.805 - 812  

김진영 (서울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 ,  차성미 (농촌진흥청 농식품자원부) ,  정라나 (경희대학교 조리과학과) ,  김광옥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 ,  정서진 (서울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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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nsumer acceptance of food is not only affected by the sensory characteristics of food but also by the non-food factors, including food experience, consumption frequency, and food attitudes. Therefore, food attitude scales such as the food neophobic scale, VARSEEK scale, Dutch restrained eat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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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한식 세계화 전략을 수립하기에 앞서 한국을 대표하는 맛에 대한 정립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으며 한식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를 예측하기 위한 지표로서 한국적인 맛에 대한 식태도 성향을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2차 조사에서는 1차 조사에서 선정된 4종의 맛에 대한 식태도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서울 시내에 거주하는 남자 소비자 158명(20-60세)과 여자 소비자 154명 (18-58세)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09년 6월 9일-6월 26일까지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한식 세계화 전략을 수립하기에 앞서 한국을 대표하는 맛에 대한 정립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1차적으로 한국 음식을 대표하는 맛과 향미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2차 조사로 한식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를 예측하기 위한 지표로서 한국적인 맛에 대한 식태도 성향을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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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품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는 어떤 인자에 큰 영향을 받는가? 소비자의 식품 수용도 및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이해하기 위해 식품 및 조리과학, 심리 및 인지학, 사회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문화 환경적 인자에 유의적인 영향을 받는 개인의 식습관 및 식 태도와 식품에 대한 기호도 간의 상관성 연구가 주목 받고 있다(Chung & Vickers 2007; Chung 2009). 특히 식품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는 식품의 섭취 빈도나 경험 뿐 아니라 한 개인의 식태도와 같은 비식품 인자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많은 연구에서 보고된 바가 있다.
소비자의 식품 수용도 및 섭취 경향을 예측하는데 이용된 척도는 무엇인가? 1980~90년대에 개발된 대표적인 식습관 및 식태도 척도로는 Dutch restrained eating scale(van Strient 등 1986), food neophobia scale(Pliner & Hobden 1992), VARSEEK scale(van Trip & Steenkamp 1995), health and taste attitudes scale(Roininen 등 1999) 등이 있다. 여러 연구에서 이들 척도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식품 수용도 및 섭취 경향을 예측하고자 하였으며 몇몇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식품 선호 요인을 성공적으로 설명하였다.
소비자의 식품 수용도 및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영역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소비자의 식품 수용도 및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이해하기 위해 식품 및 조리과학, 심리 및 인지학, 사회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문화 환경적 인자에 유의적인 영향을 받는 개인의 식습관 및 식 태도와 식품에 대한 기호도 간의 상관성 연구가 주목 받고 있다(Chung & Vickers 2007; Chung 2009). 특히 식품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는 식품의 섭취 빈도나 경험 뿐 아니라 한 개인의 식태도와 같은 비식품 인자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많은 연구에서 보고된 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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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hang MJ, Cho M. 2000. Recognition and preference to Korean traditional food of foreign visitors in Korea. Korean J Dietary Culture, 15(3):215-223 

  2. Chung L, Chung S-J. 2008. Understand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acceptance for fermented soybean products. Food Sci Biotechnol, 17(1):144-150 

  3. Chung S-J. 2009. Effects of milk types and consumer factors on the acceptance of milk among Korean female consumers. J Food Sci, 74(6):S286-S295 

  4. Chung S-J, Vickers Z. 2007. Long-term acceptability and choice of teas differing in sweetness. Food Qual Prefer 18(7):963-974 

  5. Elfhag K, Erlanson-Albertsson C. 2006. Sweet and fat taste preference in obesity have different associations with personality and eating behavior. Physiol Behav, 88(1/2):61-66 

  6. Jang DJ, Kim S, Kim SH, Lee KK, Lee HJ. 2005. Survey of consumer perception for derivation of superior factors in various Korean traditional foods. Korean J Food Cookery Sci, 21(6):800-812 

  7. King SC, Meiselman HL, Henriques A. 2008. The effect of choice and psychographics on the acceptability of novel flavors. Food Qual Prefer, 19(8):692-696 

  8. Kim J. 2005. Universalizing Korean food. Korean J Food Culture, 20(5):499-507 

  9. Kim S, Lee MA, Lee EM, Lee SJ. 2004. The Gap analysis of recognition and preference for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restaurants between foreign visitors and foreign residents. Korean J Food Cookery Sci, 20(6):619-629 

  10. Kweon SY, Yoon SJ. 2006. Recognition and preference to Korean traditional food of Chinese at Seoul residence. Korean J Food Culture, 21(1):17-30 

  11. Pliner P, Hobden K. 1992.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the trait of food neophobia in humans. Appetite, 19(2):105-120 

  12. Raudenush B, Frank RA. 1999. Assessing food neophobia: The role of stimulus familiarity. Appetite, 32(2):261-271 

  13. Roininen K, Lahteenmaki L, Tuorila H. 1999 Quantification of consumer attitudes to health and hedonic characteristics of foods. Appetite, 33(1):71-88 

  14. Russell CG, Worsley A. 2008. A population-based study of preschoolers' food neophobia and its associations with food preferences. J Nutr Educ Behav 40(1):11-19 

  15. Sim YJ, Jung BM, Kim ES, Joo NM. 2000. A survey for the international spread of Korean food from the Korean residens in the US. Korean J Soc Food Sci, 16(3):210-215 

  16. van Strien T, Frijters JER, van Staveren WA, Defares PB, Deurenberg P. 1986. The predictive validity of the Dutch Restrained Eating Scale. Int J Eat Disorder, 5(4):747-755 

  17. van Trijp HCM. 1995. Variety-seeking in product choice behavior: theory with applications in the food domain. Academic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geningen, Netherlands 

  18. Yoon HR. 2005. A study on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Korean foods for foreigners in different nationality. Korean J Food Culture, 20(3):367-373 

  19. Zellner DA, Loaiza S, Gonzalez Z, Pita J, Morales J, Pecora D, Wolf A. 2006. Food selection changes under stress. Physiol Behav, 87(4):789-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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