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4 no.3, 2009년, pp.210 - 217
안호석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최진영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This paper introduces a design of multi-dimensional complex emotional model for various complex emotional expression. It is a novel approach to design an emotional model by comparison with conventional emotional model which used a three-dimensional emotional space with some problems; the discontinu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공 감정 시스템의 역할은? | 인공 감정 시스템은 로봇이 인간과의 친밀한 상호 교감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간 친화 로봇을 위하여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 연구에서는 다양한 감정 모델을 설계했으며, 감정의 생성을 위하여 3차원 감정 공간 모델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1-9]. | |
감정의 생성을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델은? | 인공 감정 시스템은 로봇이 인간과의 친밀한 상호 교감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간 친화 로봇을 위하여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 연구에서는 다양한 감정 모델을 설계했으며, 감정의 생성을 위하여 3차원 감정 공간 모델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1-9]. 3차원 감정 공간은 성격의 요소를 세 가지로 구분하고, 각 축의 특징에 따라서 감정을 3차원 감정 공간에 배치한다. | |
Breazeal이 설계한, 주목의 요소인 Arousal과 긍정/부정의 요소인 Valence, 개방적인 요소인 Stance의 세 가지 축을 이루고 있는 감정 상태 공간은 무엇인가? | Breazeal은 주목의 요소인 Arousal과 긍정/부정의 요소인 Valence, 개방적인 요소인 Stance의 세 가지 축을 이루고있는 감정 상태 공간을 설계했다[1]. Kismet이라는 로봇이 외부 자극을 입력으로 받으면, 감정 모델은 이들을 하나의 감정 벡터에 반영하여 벡터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벡터가 가리키는 공간이 감정으로 선택된다. Miwa는 Breazeal의 3차원 감정 상태 공간과 비슷하게 Activation과 Pleasantness, Certainty의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된 3차원 감정 공간 모델을 설계했으며, 일곱 가지의 감정을 감정 공간에 배치했다[2]. |
C. Breazeal, "Designing Sociable Robots," MIT Press, 2002.
H. Miwa, T. Okuchi, K. Itoh, H. Takanobu, and A. Takanishi, "New mental model for humanoid robots for human friendly communication," In Proceedings of the 2003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ICRA 2003), pp. 3588-3593, 2003.
K. Kanoh, S. Kato, and H. Itho, "Facial expressions using emotional space in sensitivity communication robot 'ifbot'," In Proceedings of the 2004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IROS 2004), pp. 1568-1591, 2004.
C. Becker, N. Lessmann, S. Kopp, and I. Wachsmuth, "Connecting feelings and thoughts-Modeling the interaction of emotion and cognition in embodies agents," In Proceedings of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gnitive Modeling (ICCM 2006), pp. 32-37, 2006.
F. Kawakami, M. Okura, H. Yamada, H. Harashima, and S. Morishima, "An evaluation of 3-d emotion space,"I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Robot and Human Communication (RO-MAN 1995), pp. 269-274, 1995.
이희승, 김도형, 정명진, "로봇의 감정과 성격: 얼굴 표정의 인지에서 표현까지," 로봇공학회지, 제3권, 제4호, pp. 36-49, 2006.
박정우, 이희승, 조수훈, 정명진, "마스코트 형 얼굴 로봇에 적용 가능한 3차원 정서 공간에서 동적 감정 모델," 제2회 한국로봇공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2007.
이희승, 박지영, 정명진, "3차원 선형 감정 모델을 이용한 로봇의 얼굴 표정 구현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제어학술회의 (KACC2005), 2005.
H. S. Lee, J. W. Park, and M. J. Chung, "A Linear Affect?Expression Space Model and Control Points for Mascot-Type Facial Robots,"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vol. 23, no. 5, pp. 863-873, 2007.
J. A. Russell, J.-A. Bachorowski, and J.-M. F. Dols, "Facial and vocal expression of emotion,"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55, pp. 329-349, 2003.
R. Plutchik, "Emotion and Life: Perspective From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2.
A. Ortony and T. J.Turner, "What's basic about basic emot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97, no. 3, pp. 315-331, 1990.
C. Breazeal, "Emotion and sociable humanoid robo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59, pp. 119-155,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